예전에 윈도우 7에서 VHD 부팅하기 라는 글을 포스팅했었는데 당시엔 VHD 파일을 직접 bcdedit으로 등록시키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7에선 그렇게 하지 않고 더 간단히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며칠전에 포스팅했던 기존 하드를 제거했더니 윈도우 부팅이 안되요 ㅠㅠ 글에서 제가 윈도우 7의 부팅관련 이야기들을 대략 다 설명드렸는데 윈도우 7은 VHD 파일을 마운트 시킬 수 있고 bcdboot이라는 편리한 툴이 있기 때문에 간단히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등록하실 VHD 파일이 있어야겠지요? 만약 VHD 파일이 없다면 하나 만들어서 체험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 7에서 설치 DVD의 WIM 파일을 VHD로 만드시려면 윈도우 7에서 WIM 파일을 VHD 파일로 변경해보자 2탄 글을 참조하세요.


저는 현재 XP, 윈도우7 얼티밋 32비트, 서버 2008 R2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멀티부팅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뒤에 2개는 VHD 부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이 가이드 작성을 위해 윈도우 7 얼티밋 64비트 VHD 파일을 만들어서 등록시켜보겠습니다.

 

아 그리고 Imagex로 Apply 시키는 작업도 역시 며칠전에 소개해드린 GImageX v2.0.17 를 활용하시면 간단히 마우스로만 작업 가능합니다.

 

(예제)

 

 

 

현재 SSD의 첫번째 파티션은 10GB를 XP에 할당해주었고 나머지 용량은 두번째 파티션에 VHD 파일 보관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VHD 파일의 크기 역시 동적 확장 디스크로 만들어서 최대 용량 10GB로 설정해두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약 50GB 정도의 VHD 파티션에서 최소 5개 이상의 OS를 VHD 형태로 멀티부팅 가능합니다. (사실 제가 5개 사용할 일은 없지만...) 원래같으면 5개의 파티션으로 나눠서 각각 OS를 설치해야 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각 파티션을 포맷하거나 고스트같은 복구솔루션으로 돌려야겠지만 이 VHD 부팅을 활용하시면 전혀 그러실 필요가 없겠지요. 문제가 생긴 OS에 대해선 백업해둔 VHD 파일만 교체해버리면 그만입니다. (VHD에 대해 궁금하시면 제 블로그 우측 상단에서 VHD로 검색해보세요. 관련 글이 엄청 많습니다.)

 

여담입니다만 프로페셔널 버전이랑 얼티밋 버전이 기능차이 거의 없고 가격도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하신 분들이 계시던데, 기능차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요. 이 VHD 부팅이 저는 엄청난 차이라고 생각하는데 활용하시는 분들이 별로 없으시니... 또한 어제 런칭파티에서 시연했던 다이렉트 엑세스 기능 (회사 네트워크에), USB에 비트라커 거는 기능, 언어팩 설치 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물론 언어팩의 경우는 하위 버전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기는 있습니다. 윈도우 7 홈 프리미엄 버전에 언어팩 설치하기 참조하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윈도우 7 얼티밋 64비트 VHD 파일을 부팅메뉴에 등록시켜보겠습니다.

 

 

   

 

먼저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시작메뉴의 검색창에 diskmgmt.msc를 입력해주세요. 물론 VHD 파일을 마운트하는 기능은 DISKPART 에서도 가능합니다만 윈도우 상에선 디스크 관리자를 사용하시는게 더 편리하겠죠.

 

디스크 관리자에서 동작 - VHD 연결 해주시면 끝입니다.

 

 

 

저의 경우 그래서 현재 J 드라이브에 윈도우 7 얼티밋 64비트 VHD 파일이 마운트 되었습니다.

 

 

 

 

이제 이놈을 부팅메뉴에 추가해주면 끝이겠죠? 바로 윈도우 7의 bcdboot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신 다음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bcdboot j:\windows /s g: /l ko-kr

 

여기서 J 드라이브는 제가 현재 등록하려는 윈도우 7 64비트 VHD 파일이 J 드라이브에 마운트되어 있기 때문에 저렇게 지정했습니다. G 드라이브는 BOOT 폴더와 BOOTMGR 파일이 존재하는 시스템 파티션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C 드라이브겠지요? 간혹 시스템 예약 파티션에 부팅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난감하죠. 그런 분들은 디스크 관리자에서 시스템 예약파티션 100MB에다가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주신 다음 작업을 해주세요.

 

 

 

이게 끝입니다. VHD 파일이 멀티부팅 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대로 부팅하시면 새로 추가했던 윈도우 7 64비트가 기본 부팅 OS로 설정되어 있고 부팅시간도 30초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팅메뉴를 약간 수정해주시는게 좋겠죠? 그런데 위 파일은 방금 WIM 파일에서 VHD로 만든 따끈따끈한 파일이기 때문에 어차피 저 파일로 부팅하면 윈도우 7 설치과정이 진행됩니다. Sysprep으로 봉인한 이미지랑 비슷한 개념인데 드라이버 잡고 레지스트리 등록되고 개인설정 좀 하기 때문에 약 5분 정도가 걸립니다.

 

부팅메뉴 편집은 bcdedit 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EasyBCD를 사용하시면 아마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EasyBCD는 비스타 용도로 나왔기 때문에 VHD 부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걸로 수정하다보면 부팅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bcdedit으로 직접 수정해주세요. 사실 수정하지 않고 써도 무방하긴 하지만...

 

먼저 bcdedit을 입력해서 현재 부팅메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겠습니다.

 

 

 

스크롤 압박 죄송합니다. 현재 위 상태인데 수정하고싶은 부분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먼저 멀티부팅 메뉴에 나타나는 순서를 수정하고 싶습니다. 저는 윈도우 7 32비트, 64비트, 서버 2008 R2, XP 순서로 메뉴가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64비트가 방금 등록되면서 기본부팅으로 잡혔고 메뉴의 가장 위에 등장합니다. 따라서 이것부터 바꾸겠습니다.

 

bcdedit /displayorder {current} {default} {1d78920f-bf4f-11de-ba97-005056c00008} {ntldr}

 

위 화면 기준으로 각 GUID (identifier 부분) 를 이렇게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제가 원하는 순서의 메뉴대로 나오게 됩니다.

 

다음은 기본값을 변경하겠습니다. 현재 기본값은 방금 등록시켰던 64비트이지만 저는 32비트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bcdedit /default {current}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 7 32비트의 GUID가 {current} 이기 때문에 저렇게 입력하면 이놈이 기본부팅으로 지정됩니다.

 

다음은 멀티부팅 메뉴 시간 단축입니다. 기본 30초인데 저는 5초로 지정합니다.

 

bcdedit /timeout 5

 

다음은 메뉴 이름 수정입니다. 현재 윈도우 7 32비트랑 64비트가 똑같은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부팅할 때 뭐가 뭔지 구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름을 다르게 입력하겠습니다. 참고로 원래 {default} 라는 GUID를 가졌던 윈도우 7 64비트가 32비트에게 default를 넘겨주면서 자신의 GUID는 변경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쯤에서 한번 더 bcdedit을 입력하셔서 변경된 GUID를 (사실 변경된게 아니고 default라서 보이지 않았던) 확인해주세요.

 

bcdedit /set {current} description "Windows 7 Ultimate K 32비트"

 

bcdedit /set {c6340dd9-bf8c-11de-9a11-005056c00008} description "Windows 7 Ultimate K 64비트"

 

 

이제 모든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제가 원하던 순서와 원하던 메뉴 이름 그리고 원하던 부팅시간으로 지정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제 블로그 우측 상단에서 검색해보시거나 질문 남겨주세요.

 

신고
Shar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탱구
    2009.10.28 10:21 신고

    스누피님 질문있습니다
    제가 windows7 64비트 얼티버전 쓰다가
    RFID 리더기 호환성 문제 때문에 XPM쓰다가
    새로운 파티션에 win xp 32비트를 깔려고했는데
    하드에 설치파일 복사후 재부팅후 해당 드라이브에 있는 OS로 부팅 못하더라고여
    Error loading operating system 이런 메시지가 뜹니다
    아마 하나의 물리디스크에 파티션을 나눠써서 그런가 봅니다 ㅠ
    뭐 윈7에 있는 데이터 백업한후 밀어버리고 다시 깔려고 했는데 XPM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는 어떻게 가져올수 있는지요? 파일들을 보니까 vhd 방식으로 부팅하는거 같은데 해결방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은 다른디스크에 대충 xp 깔아서 부팅중입니다
    혹 기존의 윈7으로 부팅 할 수 있다면 더 좋고여 ㅠㅠ

    • BlogIcon snoopy
      2009.10.28 10:26 신고
      수정 및 삭제

      제 생각에는 현재 시스템 예약파티션 100MB에 윈도우 7 부팅파일이 들어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윈도우 7 DVD를 넣고 부팅복구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 되면 윈도우 7 DVD를 넣고 첫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신 다음 bootsect /nt60 c: 라고 입력해보세요.

      XPM은 일단 백업해두신 다음 나중에 윈도우 7로 부팅해서 다시 오픈하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어떤 데이터를 말씀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윈도우 7에서는 VHD 파일 자체를 디스크관리자에서 오픈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파일만 백업해주시면 그리 걱정하실 일은 없다고 봅니다.

  3. BlogIcon 탱구
    2009.10.28 10:52 신고

    스누피님 빠른 답변으로 윈7 부팅 해결봤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근데 제가 좀전에 말한대로 하나의 물리디스크에
    xp 32비트를 깔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보통 하위단계의 os를 깔고 윈7까는게 멀티부팅의 정석인지는 알지만 여러가지 이유상으로 현재 윈7밀고 다시까는게 귀찮아서요 ㅎ

    하나의 물리디스크에서 파티션을 나눠서 윈 xp 까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이전에 해봤을 때는 Error loading operating system이 뜨면서 윈7이나 xp 모두 부팅이 안됐습니다

    그래서 백업용 다른 물리디스크에 xp깔아서 부팅했었고여

    아 그리고 스누피님 xp 어떤 버전을 깔면 좋을까요? ㅎ

    전 잠시 수업을 슝슝~~~

    • BlogIcon snoopy
      2009.10.28 11:36 신고
      수정 및 삭제

      그게 제 생각에 시스템 예약파티션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솔직히 포맷하시고 시스템 예약파티션이 생기지 않도록 새로 설치하시는 쪽이 좋을 듯 ㅠㅠ

  4. BlogIcon 데스윙
    2009.11.01 22:47 신고

    윈7 얼티밋을 사용 중인데
    VHD를 이용해서 XP를 설치할 수 있나요?

    • BlogIcon snoopy
      2009.11.02 00:19 신고
      수정 및 삭제

      VHD에서의 부팅기능은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버전 그리고 서버 2008 R2 계열에서만 가능합니다.

  5. BlogIcon 문스카이
    2009.11.02 14:50 신고

    보관하고 있는 고스트이미지화일이 있는데
    고스트화일(GHO)을 VHD로 변환이 가능한가요??
    우분투, XP, 여러운영체제를 VHD로 만들어서 멀티부팅으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가능한지요?
    가능할것 같은데...생각같이 잘안되네요...

    • BlogIcon snoopy
      2009.11.02 19:28 신고
      수정 및 삭제

      VHD 부팅은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버전만 가능합니다.

      고스트를 변환하는건 역시 윈도우 7에서 VHD 파일 만든 다음 고스트 이미지를 VHD 파티션에 풀어줘야 가능하겠지요.

  6. BlogIcon inob
    2009.11.02 19:37 신고

    아... 이놈의 시게이트 하드 또 순식간에 사망하시네요. snoopy 님 덕분에 vhd 로 운영체제 백업해놓아서, 뻑난 하드 제거하고 운영체제 복구에 1분 걸렸네요. 그런데... 질문한가지 드립니다.
    현재 마운트 되어서 부팅된 하드의 원본이미지를 복사하는것도 가능하던데...
    비록 확장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 이미지로 정상적인 부팅이 되는지요.
    즉... 다른 운영체제로 부팅후 백업/복구가 정석이겠지만...
    마운트 시켜 부팅된 상태(윈7)에서 백업/복구(복구하려면 원본을 삭제해야 하니 안될것 같기는 한데) 가 가능한지요.

    • BlogIcon snoopy
      2009.11.02 19:56 신고
      수정 및 삭제

      저는 확장형식으로 쓰니까 현재 부팅된걸로는 복사를 한번도 안해봤거든요. 용량이 아까워서요.

      아마 당연히 그 파일로도 사용 가능하겠죠? 다만 실행중인 윈도우가 갑자기 꺼진 상태로 인식될테니 처음에 안전모드 고르는 화면은 나오겠네요 ㅎㅎ

      윈도우 상에선 당연히 자신을 교체하는건 불가능한게 맞구요.

  7. BlogIcon 문스카이
    2009.11.03 07:29 신고

    snoopy님, 이전질문과 같은 질문인데요..
    말씀하신대로 windows 7 얼티밋버전이고 XP와 멀티부팅을 원합니다..
    VHD 만들어서 해당 GHO화일을 풀어서 해봤는데...안되더군요...
    bcdboot q:\windows c: /l ko-kr
    windows 7에서는 위의 명령어대로 하면 되는데
    XP에서는 안되네요... 부탁드립니다.
    무지한 저를 깨우쳐주세요..

    • BlogIcon snoopy
      2009.11.03 08:59 신고
      수정 및 삭제

      bcdboot은 윈도우 7에만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 뭘 어떻게 하신다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그냥 다 포맷하고 XP를 먼저 설치하신 다음 윈도우 7을 VHD 만들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852

  8. BlogIcon 문스카이
    2009.11.04 00:04 신고

    감사합니다..스누피님 ..해결 되었네요..감사합니다...

  9. BlogIcon bbaki
    2009.11.07 18:28 신고

    포스팅한글 잘 보았습니다 ^_^
    한간지 궁금증이 생긴게 있느데 스누피님 위에설정
    하신걸보면 윈도7x64는 처음 마운트해서 부팅메뉴에 추가하고 서버 2008은 vhd 파일 자체를 부팅로더에서 불러오는것 같은데 무슨차이인가요 ?

    • BlogIcon snoopy
      2009.11.07 18:34 신고
      수정 및 삭제

      위 화면이요? 현재 윈도우 7 VHD로 부팅했기 때문에 저렇게 보이는겁니다. 만약 서버 2008로 부팅했다면 서버 2008이 {current}로 보이고 윈도우 7은 [E:]\win7.vhd 라고 보이겠지요.

  10. BlogIcon bbaki
    2009.11.07 18:48 신고

    음 제가 뭘 잘못이해한거 같기도하고 스누피님 부팅로더를 보면 win7x32비트나 x64는 device 가
    vhd 파티션인데 서버 2008은 vhd 파일 자체를
    액서스 하게되어있게 설정 되있는거 아닌가요?

    • BlogIcon snoopy
      2009.11.07 20:25 신고
      수정 및 삭제

      원래 셋다 VHD 파일 자체에 엑서스하는건데 위 스샷은 윈도우 7 32비트 VHD로 부팅된 상태이기 때문에 일단 32비트는 저렇게 표시된거고 64비트는 방금 디스크관리자에서 Attach 시켰기 때문에 저렇게 보이는겁니다. 만약 새로운 물리파티션에 설치된 4번째 윈도우 7로 부팅했다면 위 나머지 3개는 전부 말씀하신 서버 2008처럼 VHD 파일로 표시되게 됩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현재 VHD 파일이 윈도우에 마운트되어 있기 때문에 다르게 표시된거라는 말씀.

  11. BlogIcon leejj
    2009.11.21 19:21 신고

    초보라서 읽다보니 얼른 이해가 안가네요.

    여기 읽다보니 VHD 부팅은 얼티밋 버전에서만 된다고 되어 있는데 저는 프로패셔널인데 디스크 관리에 메뉴를 보니 "VHD 만들기", "VHD연결" 메뉴가 구성되어 있는데 이런거는 VHD 부팅이 가능하다는 얘기인가요?

    아니면 VHD는 만들수 있어도 VHD 부팅은 안되는 건가요?

    • BlogIcon snoopy
      2009.11.21 21:54 신고
      수정 및 삭제

      만들거나 연결하는건 가능하지만 프로페셔널 버전이 VHD 안에 들어가 있을 때 스스로 부팅되지는 못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부팅은 되는데 나중에 윈도우 진입 화면에서 라이선스 제한으로 로그온되지 못합니다.

  12. BlogIcon onwoo
    2009.12.21 21:35 신고

    오래된 글의 답글을 읽으실진 모르지만...ㅎ
    요즘 윈7에 관심을 가지고 나름 열심히 알아가고 있는 유저입니다. 백업에 관해 알아보다가 vhd에 대해 알게되고 또 여기도 알게됐어요.
    다름이 아니라 잘 나가다가 막혔는데요..
    윈7에다가 윈7 vhd를 만드는데요. bcdedit 치면 로더가 하나만 잡히네요..ㅠㅠ

    질문 좀 드릴게요..
    1. vhd를 만들어 wim을 이용 7을 설치까지 했는데요, 리부팅하면 연결되었던 vhd가 해제되네요. 원래그런가요?
    2. 저는 그 vhd를 연결하면 "i"로 잡히고
    "c"에 부팅 파일이 있습니다.그러면..
    bcdboot i:\windows /s c: /l ko-kr 이렇게 하는게 맞죠?; 근데 부팅파일을 만들었습니다란 메세지는 뜨는데 bcdedit 치면 로더가 하나만 생깁니다. 어디서 잘못된건지요?ㅜ
    약간 이상한 건 부팅관리자의 파티션이 partition=\devise\harddiskvolume2 로 나오고 부팅로더의 partiton 이 "c" 로 나옵니다.

    더 이상 진전을 못하겠네요. 한수 부탁드립니다.ㅠ

  13. hongyang
    2010.08.13 13:09 신고

    저도 이제 VHD 팬 되게 생겼네요 ㅋㅋ
    저희집에도 컴퓨터 왔네요.근데 하드 끼는 것도 못하고 있음 ㅋㅋㅋ

  14. hongyang
    2010.08.15 15:09 신고

    꼭 보세요!
    EasyBCD 2.0.2는 VHD 지원 함ㅋㅋㅋㅋㅋ
    Add new Entry누르고 Virtual Disk 누르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ongyang
      2010.08.15 15:21 신고
      수정 및 삭제

      난 스누피님이 발견 못한 것을 발견했다.우하하하
      전 더 여유롭게 ㄱㄱ

    • BlogIcon snpbox
      2010.08.15 15:27 신고
      수정 및 삭제

      2.0 버전대는 그동안 베타버전이라서 소개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VHD 되는거야 알고 있었죠. 지금 보니 정식 버전으로 나와있군요. 조만간 다뤄야겠습니다.

    • hongyang
      2010.08.16 10:04 신고
      수정 및 삭제

      넵.감사

  15. 첼트넘
    2011.04.10 00:31 신고

    안녕하세요 VHD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부모VHD가 될 파일을 하나 만들어 백업을 해두고 80G SSD를 사서 포멧하고 C: 드라이브에 VHD파일을 넣고
    Diskpart에서
    select vdisk file=c:\win.vhd
    attach vdisk
    select partition 1
    assign letter=m
    후에
    bcdboot m:\windows /s c:
    bootsect /nt60 sys /mbr 했음에도 불구하고
    vhd로 부팅이 안됩니다. ^^ 도움 부탁드려도 될까요?

    • jjoi
      2013.07.17 15:58 신고
      수정 및 삭제

      이거 해결되셨나요???
      저도 똑같이했는데 안되네요.

  16. ㄸㅣ
    2011.04.17 17:38 신고

    저.. VHD를 만들어 윈도우7설치까진 완료되는데

    Ultimate에서 sources\install.wim를 추출해 VHD에 넣고 윈도우7을 깝니다.
    자꾸 Homebasic 으로 깔립니다 ㅠㅠ 어떻게해야하나요?

  17. bulk
    2011.05.03 00:43 신고

    포스트에서 source와 target이 뒤바뀐 오류가 발견됩니다.
    bcdboot j:\\windows /s g: /l ko-kr 이 명령과 관련 설명에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
    BCDboot 명령줄 옵션:
    BCDBOOT source /s volume-letter
    ;source(원본)에 있는 부팅 환경 파일을 /s 옵션에서 지정한 volume-letter로 복사합니다.

    source : bootmgr, boot 폴더를 가지고 있는 원본(source)입니다.
    volume-letter: /s 다음에 지정된 드라이브가 시스템 파티션으로 만들 target입니다.

    g: 드라이브의 부팅 환경 파일을 J: 드라이브로 복사하려면 아래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bcdboot g:\\windows /s j:

    참조 문서: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dd744347(WS.10).aspx

  18. 정도민
    2011.06.28 00:58 신고

    VMware에서는 내가 쓰던 프로그램들이 잘 안되더만... 이걸 발견해서 행복할 정도이다. 자세한살명 고맙습니다. 이제야 드디어 숙제를 풀었군요.,(저는 반드시 XP와 win 7 을 동시에 써야만 했었습니다...

  19. 정도민
    2011.06.28 00:58 신고

    VMware에서는 내가 쓰던 프로그램들이 잘 안되더만... 이걸 발견해서 행복할 정도이다. 자세한살명 고맙습니다. 이제야 드디어 숙제를 풀었군요.,(저는 반드시 XP와 win 7 을 동시에 써야만 했었습니다...

  20. 류재
    2012.02.28 17:13 신고

    와 초보자도 사용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네요 ^^
    아직 지금 원격이라 부팅은 당장 못해보지만 준비단계가 문제없이 끝났으니 잘 되겠죠?ㅋ
    잘 배워 갑니다 ^^

  21. 구주완
    2012.06.28 10:07 신고

    글만 보고 따라하다가 잘 안되서 질문드릴게요.

    현재 C:XP, D:Data, E:Win7, F:Data 상태로 멀티부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와 D가 같은 하드디스크이고, E와 F가 같은 하드디스크입니다.

    VHD 부팅 사용을 위해 Win7 부팅 후 디스크 관리자(관리자 권한)에서 VHD생성 및 연결을 하였습니다.
    이후 스누피님께서 배포해주신 BCD 종합관리도구로 부팅 메뉴 등록까지 마친 후 재부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새로 만든 VHD로 부팅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파일 : \Windows\system32\winload.exe
    정보 : 응용 프로그램이 없거나 손상되었기 때문에 선택한 항목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