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포스팅했던 윈도우 7의 Differencing VHD 기능을 활용해보자 글에서 제가 부모 파일에 읽기 전용을 걸어야 한다고 했던 내용은 잘못 알았던 것 같습니다. 분명 처음엔 블루스크린이 떴는데, 다시 시도해보니 부모 파일에 읽기 전용을 걸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더군요.

 

그래서 좀 더 편해졌습니다. 자식 파일을 부모 파일에 병합시킬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최적셋팅을 해두고 사용하다가도 가끔 원본 파일을 업데이트 해야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백업할 당시 Opera는 최신버전이었지만 최근에는 자꾸 업데이트 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저는 하루에도 몇번식 복구를 해버리는데 그때마다 Opera를 업데이트 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따라서 이런 경우 백업 원본을 새로 업데이트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위 멀티부팅 부팅화면이 모든걸 설명해줍니다. 평소에는 첫번째 메뉴인 자식 VHD 파일로 부팅을 합니다. 그러다 백업 원본을 업데이트 해야할 일이 생기면 네번째 메뉴인 부모 VHD로 부팅을 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다시 재부팅 후 두번째 메뉴로 자식 VHD를 교체해버립니다. 최초에 만든 자식 VHD 파일 100kb짜리 안에는 부모 VHD 파일이 누군지에 대한 정보밖에 들어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업데이트 된 이후라도 자식을 새로 생성해줄 필요가 없고 그냥 최초에 만들어두었던 100kb짜리 자식만 교체해주면 끝입니다.

 

그리고 이 자식 VHD 파일을 교체하는 일도 귀찮아서 두번째 메뉴는 PE로 부팅해서 한번에 교체하도록 설정해둔 상태입니다. WAIK의 PE3.0 대신에 윈도우 7 boot.wim 파일 이용하기 2탄 글과 관련있는 내용입니다. boot.wim 파일 마운트한 다음 setup.exe 자리에 자식 VHD를 교체하는 CMD를 Bat To Exe Converter - 배치파일을 exe로 변환해주는 툴 로 컨버팅해서 넣어주면 알아서 파일만 교체하고 재부팅하게 됩니다. 매우 편리하지요. 대략 30초 정도면 컴퓨터 복구가 완료되는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하루에도 몇번씩 컴퓨터를 복구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이런 저런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해보고 테스트해보는 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테스트만 해보고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이럴 경우 저는 제어판에서 삭제하는 것이 아니고 VHD 파일을 복구시켜버립니다. 그게 가장 깨끗하고 확실한 방법이니까요. 아무리 언인스톨 전용 프로그램을 쓴다고 하더라도 아마 마음 한구석엔 찝찝함이 남아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VHD를 교체한다는 것은 하드디스크를 교체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므로 완벽한 복구 솔루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틀 전에 포스팅했던 미디어 센터로 미드를 보는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어판에서 설정을 변경하고 IP를 우회하도록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는데 저는 그런게 찝찝하기 때문에 무조건 한번 그렇게 해본 다음에는 복구를 해버립니다. 제어판 설정이야 다시 변경하면 되고 프로그램이야 삭제하면 되겠죠. 하지만 30초만에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그럴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올리는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일회성으로 테스트만 해보고 사라지는 것들이죠.

 

이 글과는 직접적으로 상관이 없지만 최근에는 Media Player Classic Home Cinema 가 마음에 들어서 KMP와 이별했습니다. 윈도우 7에서는 H.264의 경우 MPC 기본 코덱으로 돌리고 MPEG2의 경우 윈도우 7의 내장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 코덱으로 돌리니 정말 완벽한 느낌입니다. 화질도 마음에 들고 DxVA도 완벽해서 동영상은 계속 MPC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대신 음악은 MPC로 듣기에 좀 불편하더군요. 아무래도 윈앰프나 푸바를 설치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물론 이것도 그냥 설치만 해보고 쓰다가 정말 마음에 들면 그때는 부모 VHD 파일로 부팅을 해서 진짜 설치를 하겠지요.

 

저는 이렇게 Differencing VHD 기능을 활용하는 편이 완벽한 복구 솔루션이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모든 작업은 윈도우 7의 자체 기능으로 해결되고 있는 것이지요. 며칠동안 복구 솔루션 몇가지를 소개해드렸지만 아마 저처럼 Differencing VHD의 진정한 매력을 느끼게 되시면 더이상 다른 솔루션을 쳐다보지도 않으실 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오늘부터 저와 함께 Differencing VHD에 빠져보시지 않겠습니까?

신고
Shar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wing4bee
    2009.12.09 15:10 신고

    이런 글들 읽어보면, 스누피님의 발상이 정말 독특하고 기발하다는 생각이듭니다.
    부팅 메뉴를 저런식으로 이용하다니...

  3. BlogIcon zidin
    2009.12.09 15:53 신고

    이번에 대학생프로모션으로 PRO버젼을 구매한 저는 해보았더니 VHD로 부팅불가라고 나오더군요; 그메세지를 본순간 아.. 울티메이트만 되던거였지.. 하는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참 매력적인 기능인데 안타깝네요

    혹시 PRO에선 가능한 방법이 없을까요?
    안된다면 나중에 테크넷이라도 가입전엔 힘들듯하네요 ㅠㅠ

    • BlogIcon snoopy
      2009.12.09 20:13 신고
      수정 및 삭제

      네 프로에선 불가능하죠. 굳이 하자면 얼티밋 토큰교체 자동인증 방식을 써야하겠지만 불법이라서 설명드리지는 못하겠네요. 최초 윈도우 진입 전에 먼저 인증이 되어있는 상태여야 VHD 로그온이 되니까요.

    • BlogIcon zidin
      2009.12.10 16:31 신고
      수정 및 삭제

      뭐 애시당초.. 토큰교체니 하는 방법을 쓰는거 자체가 정품쓰는 의미가 없는셈이니까요;;;
      정말 좋은 기능같은데 좀 아쉽습니다 ^^

  4. BlogIcon 아로네로
    2009.12.09 16:46 신고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
    자꾸 물어볼것만 생긱네요;;ㅋ
    PE를 멀티부팅에 등록해보자에서 스누피님이 cmd파일을 제작해주셔서 그것으로 PE모드도 부팅에 등록하고 이글에서 나온대로 vhd파일자동교체도 부팅에 등록성공하였습니다. 그러나 모두 이름이 ramdisk옵션이라고나오는군요..bcdedit /set {~~} description "이름"이런식으로 바꿔봐도 bcdedit상에서는 바껴있으나 실제로 보면 전혀 바뀌지 않아요.ㅠㅠ 도와주세요.ㅠㅠ

    • BlogIcon ExLudo
      2009.12.09 18:25 신고
      수정 및 삭제

      어제 저도 동일한 질문을 했었는데 Lajen 님이 답변을 주셨어요.
      http://lajen.textcube.com/16

    • BlogIcon snoopy
      2009.12.09 20:17 신고
      수정 및 삭제

      이렇게 하시면 바꾸셨던 이름이 나올겁니다.

      bcdedit /deletevalue {ramdiskoptions} description

      제가 램디스크 옵션 설명값을 지정해버려서 그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네요. 나중에 날잡아서 전부 수정해야 할텐데 이거 귀찮아서 ;;;

    • BlogIcon Lajen
      2009.12.09 22:00 신고
      수정 및 삭제

      이렇게 하면 되는군요..저는
      bcdedit /delete {ramdiskoptions} /f
      이렇게해서 아예 없애고 새로 만들었었는뎅 ㅎㅎ 디스크립션만 제거하는 옵션이 잇었군요..^^

    • BlogIcon 아로네로
      2009.12.09 23:32 신고
      수정 및 삭제

      역시 cmd든 뭐든 그 원리를 이해하고 정확히 써야...응용을 할수가 있네요 ㅋ 저는 스누피님 블로그를 9월정도에서야 알게되서 매우 단편적인것들만 배워서 정확히 이해를못했는데 PE부분은 대략 이해가 됬네요 근데 궁금증이 하나있습니다.PE를 멀티부팅에 록해보자에서 스누피님이 간단히 윈도우7DVD안의 boot.wim파일을 이용하셧자나요 근데 WAIK의 WINPE.wim와 어떤차이가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직접 WAIK를 다운받으려면 상당한...시간이 걸리기에..좀 알려주세요/^^

    • BlogIcon snoopy
      2009.12.10 00:46 신고
      수정 및 삭제

      음... 그건 기본 뼈대이구요 거기에 몇가지 패키지를 설치하면 윈도우 설치용 boot.wim 파일이 되는 것입니다. WAIK에 각종 패키지들이 들어있거든요. 그래서 기본 틀만 있다보니 용량은 좀 작더군요. 120mb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차이라면 거긴 startnet.cmd가 최종 도달 코스이고 boot.wim은 setup.exe가 최종 도달 코스라는 것이죠 ㅋ

  5. BlogIcon Lajen
    2009.12.09 17:55 신고

    혹시...지금 네이티브로 설치되어 있는 얼티밋을 vhd하나 만든 후 C파티션 통째로 vhd에 집어넣고 bcd에 등록시키면 vhd로 변경가능할까요? ^^;;

    • BlogIcon snoopy
      2009.12.09 20:24 신고
      수정 및 삭제

      그게 당연히 되어야 정상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상하게 안 되더군요 ;;; VMWare에서 Snapshot으로 캡쳐한 다음 VHD 만들어서 거기에 풀어주고 그걸 부팅메뉴에 등록시켰거든요. 결과는 바탕화면 진입하려는 곳에서 멈추는... 예전에 윈도우 7 자체백업기능으로 만든 VHD로 시도했을 때랑 같은 증상이 나타났었습니다.

      제 생각에 VMWare라서 그럴 수도 있으니 물리PC에선 아마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 BlogIcon 미래로
      2009.12.09 20:38 신고
      수정 및 삭제

      스누피님 이거 제가 썼던 방법 쓰는거랑 같은거 아닌가요? 파티션 복사....

    • BlogIcon snoopy
      2009.12.09 20:53 신고
      수정 및 삭제

      네 맞습니다. 부모 VHD로 지정하고 자식을 생성해주면 부팅은 확실히 잘 되더군요. 그런데 저는 그 VHD 자체로만 부팅되면 좋겠는데 이게 얼마전에 윈도우 7 자체백업 파일로 테스트를 해보니 예전에 바탕화면에서 먹통되었던거랑 달리 이번엔 또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상하다 싶었는데 진짜 복불복 같습니다. 되면 재수좋은거고 안되면 그만이고 ;;;

    • BlogIcon Lajen
      2009.12.09 23:29 신고
      수정 및 삭제

      한번 시도해봐야겠군요^^ 물리컴에서 되는지 확인해보구 올께요 ^^

      확인결과 되는군요 ^^* ㅎ

    • BlogIcon 아로네로
      2009.12.10 00:52 신고
      수정 및 삭제

      저는 ghost를 이용하여 저런짓(?)을 해봤는데요
      저는 성공을 했습니다..^^;;

  6. BlogIcon 말랑쫄깃
    2009.12.09 23:40 신고

    헉~! 제가 원하던 부팅메뉴를 이미 구성해서 쓰고계셨군요~~!

    전에 vhd포스팅 참고해서 differencing vhd구성까지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pe부팅도 등록했구요~~ 저도 복구를 자주하는편이라 저런식의 구성을 꿈꾸었는데... 자세한 방법 알고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ㅎㅎ

    그리고 현재 부모vhd로의 부팅메뉴는 전의 포스팅대로 지워버린상태라 어떻게 복구하는지도 알고싶습니다~~

    • BlogIcon snoopy
      2009.12.10 00:46 신고
      수정 및 삭제

      아무래도 요청이 많으니 포스팅을 해야겠군요.

    • BlogIcon 아로네로
      2009.12.10 01:04 신고
      수정 및 삭제

      부모 vhd등록은 생각보다 상당히 간단하던데요;;
      자식vhd로 부팅시 부모 vhd파일연결은 윈도우상에서 안됩니다.그래서일단 PE로 부팅을해서 cmd창에서 diskpart에 들어가서
      부모 vhd파일을 attach 시킨후 list vol을 이용하여 등록된 알파벳을 본후 bcdboot 명령어를 사용하여 등록하면 되더군요

  7. BlogIcon 코난007
    2009.12.10 00:37 신고

    snoopy님께서 포스팅하고 있는 글을 빠짐없이 보고 있습니다. 컴퓨터 전문가는 컴퓨터만을 잘하는 사람은 아니라는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에도 다양한 장르가 있으니까요. 요즘 제겐 새로운 도전 과제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VHD... 글들을 읽어보면 알것도 같다가도 여기저기 산재한 글들을 읽다보면 정리가 잘 안되고 혼란스러워집니다. 그래서 하나씩 정리하는게 낫겠다 싶어 포스팅된 글들을 짜집기 해서 정리해보려고 노력중이지만 많이 부족하네요. 그래서 원인을 찾아보니 처음부터 너무 큰 욕심을 내지는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snoopy님께 감히 부탁좀 드릴려구요. 현재 가장 많이 사용중인 OS는 그래도 XP입니다. 왜냐면 윈도우7이 아무리 좋고,보급률도 최근 경이롭다고 해도 현재 사용자환경에서는 XP가 대세입니다. 그래서 가급적 사례별로 정리해서 한번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제 하드는 1개입니다. 물론 용량은 크죠. 그래서 파티션하죠. 대개 2개로..하나는 물론 XP, 하나는 윈도우7. 물론 이것을 어느 때고 복구할 수 있어야 하죠. 언제 날라갈줄 모르니까.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항. XP의 Sysprep처럼 윈도우7도 만능고스트를 제공하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이같은 사항을 16G 메모리로 항상 담고 다니고 싶죠. 혹시 무슨 일이 생길런지 모르니까요. 또한 여기에 서버를 운영할 일이 생기니까. 윈도우2008을 VHD로 사용하고 싶구. 복구도 하고 싶구요. 암튼 사례별로 요약해서 머리속에 담아둔다면 좋겠습니다. 너무 큰 부탁인가요? 한번 고민해 주세요.

    • BlogIcon snoopy
      2009.12.10 00:53 신고
      수정 및 삭제

      죄송하지만 코난님 원하시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뭔가 다 제 블로그에 있는 내용 같은데 그러니까 시스템 복원과 복구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거고 그걸 16GB USB에 담아서 언제든지 복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는 이야기 같네요.

      사실 시스템 복원과 복구에 관련해서는 신비님 블로그에 좋은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체계없이 산발적으로 여기 저기 이것 저것 조금씩 써놨기 때문에 아마 이해가 잘 안 되시는 것 같은데 신비님 블로그에 가보시면 단계별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신비님 블로그에서 단계별로 차근차근 공부해보시는 쪽을 추천드립니다.

      http://shinb.textcube.com/

  8. BlogIcon zombiepower
    2009.12.10 06:25 신고

    스누피님 덕분에 VHD의 세계에 빠져 살고 있습니다.
    문득 든 생각이... XP도 VHD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질문해 봅니다. Windows 7이 깔려 있는 상태에서 XP의 VHD 이미지가 있다면 XP.vhd를 bcd에 추가해서 쓸 수 있지 않을까 궁금합니다. 이렇게 쓸 경우, differencing vhd는 가능할지...
    문제는 XP는 가상 하드에 설치할수 없다는 건데, disk2vhd같은 툴로 만들어서 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BlogIcon 미래로
      2009.12.10 08:25 신고
      수정 및 삭제

      저도 이런 원리가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스누피님 의견을 물어봤었는데.. vhd 부팅은 윈도우 7 얼티밋의 고유권한이라고 하시더군요.... 스누피님이 안해보셨을 리 없으니 전 그 말 듣고 실험을 안해버렸습니다...

      이론상으로라면...

      일단 win 7은 vhd 로 해놨으니 맘놓고 c: 를 xp로 포멧하여 xp 부팅이 가능하게 해놓고.. win 7 dvd 로 부팅한 다음 vhd 하나 생성한 다음.. 그 vhd 를 포멧 한 후 고스트32 로 xp 파티션을 vhd 로 복사하면 되는 것인데.. 결론적으로 저 vhd 로는 부팅이 안된다는 것이겠죠...

    • BlogIcon snoopy
      2009.12.10 14:29 신고
      수정 및 삭제

      VHD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가 가상하드를 하나의 하드디스크로 인식하여 물리 하드와의 입출력을 관리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VDI라고 하는데 윈도우 7과 서버 2008 R2에만 들어있습니다.

  9. BlogIcon 초고수
    2009.12.10 09:14 신고

    대박 정보입니다. 거의 완벽 복구솔루션에 가깝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10. BlogIcon 오리짱
    2009.12.10 11:35 신고

    위에 WooWoo님처럼 저도 이번 포스팅처럼 구성하고 싶은데 설명해주신거 처럼 그리 쉽게는 잘 안되네요 ^^;;
    아무래도 주말쯤 스눕님 글 모아서 천천히 읽어보면서 시도해봐야겠습니다.
    먼저 가이드 라인이 생긴다면 더 좋을듯하지만..
    스스로 해보는게 기억이 더 오래가는거 같습니다. ^^

  11. BlogIcon 게슴츠레
    2009.12.10 23:07 신고

    MPC 쓰실 때 비디오렌더러는 어떤 걸 쓰시는지 궁금합니다.
    오버레이믹스에서는 자막이 안나오는 것 같던데요.

  12. 열강모드
    2010.05.13 19:28 신고

    눈팅만 하다가 글쓰게 되었네요
    다름아니라 VHD기술이 좋은것 같아 해볼려 하는데요;;
    지금 윈7을 깔았어요 현 상태를 VHD로 만들수는 없나요?
    강좌중 윈7서 VHD를 만들어 OS설치 하는거 말구요;;
    틈틈히 강좌 열강 모드 하구 있어요 ㅎㅎㅎ
    ps...윈7 하드 설치시 ....스누피는 대문자로 써야 하더군요;; 소문자로 하다가 30분 삽질 1人;;
    .......하드 설치기는 따로 이미지 떠놨어요...(스샷)..윈도우7 ...전지 전능 2탄이네요;;;

    • VHD Beginer
      2010.06.26 19:30 신고
      수정 및 삭제

      음... 저는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홈 2010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처음에 하드를 백업해두면 tib 파일로 되는데요, 이거를 아크로니스 작업메뉴에 가보면 vhd 파일로 바꿀 수 있습니다.
      vhd 파일은 압축이 안되는지 용량이 tib 파일에 비해 2배 가량으로 늘어나더군요. ㅠㅠ

  13. 열강모드
    2010.05.13 19:49 신고

    아 방금 윈도우7 제어판 복구툴을 이용해 파일이 생성 되었어요
    d1305818-5da7-11df-a4b9-806e6f6e6963.vhd << 이파일로도 복구 모드 등록 되나요?

  14. BlogIcon 영락제
    2010.05.19 14:28 신고

    스누피님,

    처음으로 글남기며 인사를 나누게 되네요. 반갑습니다 영락제입니다.^^

    스누피님의. vhd관련 글들을 보며 적용해보고자 하나씩 배워가고 있는 중이며, 좋은 글들, 정성스러운 스누피님의 글들로 인해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vhd를 설치하려다 궁금한 것이 있는데,
    우선 저의 시스템음 윈7 얼티밋케이 64를 사용하면서...
    intel ssd 80G
    wd caviar 1TB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누피님의 글을 보면 자신이 사용할 app들을 미리 최적화해서 vhd로 구성해 놓는 것이 사용하기에 편하다는 말씀에 공감을 하고 그것을 좀 더 세분화해서 각 각의 app들을 분리하여 이번에 복원을 할 때에는 기본꾸러미에 더하여 포토샵, 더하기 3d modeler를 설치해서 운영을 해보고 다시 설치할 때에는 Pro-Engineer/ Mechanica등의 구조설계 솔루션을 설치해서 사용을 하는 형식으로 –이를 테면 1+2, 1+3, 1+2+5, 1+3+8…과 같이 조합형식으로 시스템을 운영했으면 합니다. 여기서 1은 당연히 기본os에 정말 필요한 오피스, 한글, 웹브라우저등의 필수 app만을 최적화하여 설정한 기본 구성이겠죠- 기존의 필요한 모든 솔루션이나 app등을 일일이 한 시스템에 설치해 놓고 어쩌다 한 번 사용을 하면서 지우고 설치하고 설정하는 작업들이 번거로워 사용빈도가 낮고 덩지가 무지허니 징그러움에도 불구하고 중간의 작업들이 너무나 버거워 어쩔수 없이 설치를 해놓아야 했던 녀석들을 필요할때에 불러내서 사용을 하고 데이터만 백업을 해서 -그래서 하드의 용량을 더 늘릴예정입니다- 보관하고 다음 작업필요시 vhd를 새로 설치해서 -스누피님의 말씀에 따르면 5~10초? ^^- 사용하고 작업 마치면 다시 슬림한 시스템으로 유지하면서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1. vhd파일을 SSD에 설치를 해야 하는가요? 아니면 웬디에 설치를 해야 하나요?
    2. 속도를 위해서라면 ssd가 정답이지만 덩지가 큰 파트들을 만들어서 조합을 하려면 ssd는 모자랄 것 같고, 그렇다면 기본설정부분 –이부분이 일상적으로 사용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을 ssd에 놓고 나머지 크기가 큰 파트들은 웬디로 보내는 것이 좋은가요?
    3. 그것이 가능하다면 스누피님의 글 어떤 부분을 참조하면 될까요?
    4. 아직 잘 숙지를 못하고 있는데 부모, 자식파일로 나누는 것을 말씀하시던데 기본구성을 부모로하고 나머지 각 각의 app과 솔루션들은 어떻게 따로따로 만들어서 나중에 필요시 조합을 할 수 있을까요?
    5. 후에 업데이트에 대한 부분도 글을 주셨지만 제 머릿속에 정리가 잘 안되어서 새로 각 각의 app을 설치해서 저장을 다시 해야 하는 것인가요?

    현재 작업을 준비하면서 의문사항은 이 정도입니다만 스누피님의 말씀처럼 글을 읽고 배워갈 수록 vhd가 매력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해서 번거로우시겠지만 vhd에 관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주실 수는 없을까요?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저는 이리저리 링크를 따라다니다 보면 처음에 무엇때문에 여기까지 왔는지도 모를 때가 넘 많더군요 ^^;

    스누피님의 귀하고 정성스러운 자료가 저처럼 용량이 좀 짜치는 초보들에게 보다 큰 잠언이 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늘 기쁘고 행복하시기를 바라면서…

    • BlogIcon snpbox
      2010.05.19 21:06 신고
      수정 및 삭제

      대충 무슨 말씀인지는 알겠습니다. 나중에 VHD에 관해서 깔끔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5. BlogIcon 영락제
    2010.05.20 00:52 신고

    귀한 말씀 잘 들었습니다.

    많이 바쁘시거나 제가 너무 한심한 질문을 했나보군요... ^^;

  16. 우아
    2011.03.06 21:34 신고

    문의드립니다. 읽다가 놀랍고 반해서 좀 여쭙니다. 학교 연구실에 서버 2008 에도 적용이 되는건가요? 이것저것 읽다보니 서버 2008에도 적용된다는 것은 알았습니다만, 여러명이 계정 로그인을 해서 데이터를 돌리는 서버인지라.. 가능한가 궁금하기도 하고 각각 로그인시 사용하는 것들이 틀릴텐데;; 막상 적용해보려니 조금 두렵고;;; 아이디어를 함부로 내기가 무서워서요 ㅠ

    괜찮을까요?

    • BlogIcon hongyang
      2011.03.07 00:04 신고
      수정 및 삭제

      하면 안되겠지요.
      왜냐하면 공공시설 등과 같이 같이 인터넷이 연결되있는 곳이면 프로그램(관리자 권한이 모든 컴퓨터를 관리하고 전송할 수 있는 것)이 설치되어있으므로 함부로 포맷하면 꽦~

  17. 그린S
    2011.04.04 02:55 신고

    음악은...J.River 추천합니다. 듣기뿐만 아니라 관리가 생명이죠 ;;;

  18. 노랑오리
    2011.04.28 07:56 신고

    덕분에 좋은기능알아가요!
    스누피님 블로그는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ㅎ

  19. 베르캄프
    2011.09.14 16:00 신고

    진정 이 글이 2009년에 포스팅 된 건가요?
    2011년의 반이 훌쩍 지나간 지금 이 글을 읽고 저는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최적화에 무던 애를 쓰던 젊은 날이 지나가고 하루하루 일에 치여 살다보니
    예전의 그 소소한 재미-아무도 알아주지 않았던-를 아주 잊어버리고 살았는데
    스누피님의 포스트 덕에 그 재미를 다시 되새기게 되었네요.

    아아.. 정말 VHD 이건 혁명입니다. 이런 혁명이 없네요 정말로.
    오랜만에 정신없이 컴퓨터 자체를 만지는 즐거움을 느끼고 있고
    스누피님 덕분(?)에 오늘 40만원 정도 썼네요. SSD랑 램, 멀티부스트 따위를 질렀습니다.
    필요에 의한 지출이 아닌, 자기만족을 위한 지출 정말 오랜만이고 너무 즐겁습니다.
    스누피님 무지몽매한 저를 일깨워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2009년의 글이라니... 말도 안돼 ㅡㅡㅋ

    스누피님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계속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20. 망설이는 중
    2011.09.17 23:33 신고

    제가 복구하는 쪽으로 관심이 많다 보니 요새 스누피님 글이 상당히 도움되었습니다.
    처음엔 vhd부팅이 간결치 못한 점이 있는것 같아 별로라고 생각했는데,
    스누피님의 집요한? 설득력과 여러 관련글을 읽어보고 여기에 넘어가서 막상 자식 vhd부팅까지 구성해 놓고 보니 복구쪽으로는 이거 정말 죽이는 물건이더군요
    가끔 그 어느 누군가가 자기의 컴을 개똥으로 만들어 놓는 악의 무리들?만을 위한 자식vhd를 부팅목록에 추가해 놓으면 그것도 괞찮은 것 같습니다

    댓글쓰나라 머리속에 들어왔던게 흩어 지는 것 같아 댓글을 잘 안 남기긴 하는데,
    마음은 항상 고마우신 분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21. volo
    2012.03.03 01:12 신고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너무 좋은 자료라 제 개인블로그에 출처 표시후 스크랩 해가겠습니다.
    혹 원치 않으시면 volo@daum.net 메일 주시면 바로 내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