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에 질문 주신 분이 계셨는데 잠수모드 유지하려고 답변을 안 했지만 파코즈에 GRUB로 부팅하는 방법을 올리셨길래 어차피 USB 외장하드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도 자주 받았기 때문에 겸사겸사 포스팅합니다. 질문주셨던 분께 결론을 미리 말씀드리자면 굳이 GRUB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비스타와 세븐의 설치는 PE로부팅 => 설치 시작 형태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PE는 설치 원본에 들어있는 boot.wim 파일을 말합니다. 따라서 굳이 DVD에서 설치를 시작하지 않더라도 어떻게든 boot.wim 파일로만 부팅을 해주면 됩니다. GRUB는 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상황 가정
 

새로 산 PC에 윈도우 7을 설치하려고 한다. 그런데 그 PC에는 ODD도 없고 USB 설치도 불가능하다. 또는 ODD도 있고 USB 설치도 가능하지만 그래도 하드에서 설치하고 싶다. 하지만 기존에 설명한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법은 전부 새로 산 PC에 일단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어야 한다. 본인은 새로 산 PC에서 하드만 꺼내온 다음 다른 PC에 연결해서 그 하드 자체로 부팅되고 윈도우 7 설치가 가능한 상태를 만들어서 다시 새로 산 PC에 그 하드를 연결하여 설치를 시작하고 싶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전부 PE로 부팅 가능하게 만든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외장하드, 내장하드, USB 전부 다 적용됩니다.

 

1. DISKPART를 이용 (비스타 이상)

 

윈도우 비스타 이상에서는 DISKPART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는 USB로 윈도우 7, 비스타 설치하기 4탄 방법과 동일합니다. 디스크를 CLEAN 시켜준 다음 포맷하고 Active만 걸어주면 알아서 BOOTMGR로 부팅이 됩니다. 다만 CLEAN 시키면 파티션이 통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안에 들어있는 자료를 살려둔 상태로 작업하려는 경우 이 방법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먼저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diskpart

=> DISKPART 실행

 

list disk

=> 연결된 디스크 목록 확인

 

select disk 3

=> 디스크 3번이 설치본으로 만드려는 하드라고 가정. 각자 작업하려는 하드 or USB의 번호를 입력

 

clean

=> 디스크 초기화 시키는 작업. 해당 디스크의 모든 파티션과 자료가 날아가니 원하지 않으면 그만 두세요.

 

create partition primary

=> 파티션 생성.

 

format quick fs=ntfs

=> NTFS로 빠른 포맷.

 

active

=> 파티션 활성화

 

assign

=> 드라이브 문자 할당

 

exit

=> DISKPART 종료

  

이제 여기에 윈도우 7 설치 원본을 그대로 복사만 해주면 끝입니다. 이때 모든 파일을 복사할 필요는 없고 BOOT, SOURCES 폴더와 BOOTMGR 파일만 복사하면 됩니다.

 

 

이상태로 위 하드를 떼어서 새로운 PC에 연결하고 부팅하면 윈도우 7 설치가 바로 시작됩니다.

  

만약 파티션을 통으로 잡지 않고 여러개로 나누려는 경우에는 위 DISKPART 작업에서 사이즈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TB 하드를 100 400 500으로 나누려는 경우

 

create partition primary size=102400

create partition primary size=409600

create partition primary

 

사이즈를 지정하지 않으면 남은 공간이 전부 할당되기 때문에 세번째 파티션은 크기를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파티션을 3개 만든 다음

 

select partition 1

format quick fs=ntfs

active

assign


select partition 2

format quick fs=ntfs

assign


select partition 3

format quick fs=ntfs

assign

 

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7 설치 원본은 반드시 active가 걸려있는 파티션에 넣어야 합니다. 그래야 부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만약 파티션을 3개로 나눈 다음 설치 원본을 두번째 파티션에 넣고 두번째 파티션에 active를 걸어서 설치하시려 한다면... 저는 비추합니다. 그러면 부팅파티션이 두번째 파티션으로 지정되기 때문에 만약에 나중에 윈도우 7 설치를 첫번째 파티션에 한 다음 두번째 파티션을 포맷해버리면 부팅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첫번째 파티션에 active를 걸고 첫번째 파티션에 윈도우 7 설치 원본을 넣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물론 나중에 수동으로 첫번째 파티션에 다시 active를 걸어주고 bcdboot으로 부팅파일을 생성해줘도 됩니다만... 굳이 일을 복잡하게 만들 필요는 없겠죠?

 

USB나 외장하드를 저렇게 만들어서 설치하는 경우 부팅파일이 내장하드에 새로 생성되면서 설치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는데 만약 내장하드를 저렇게 만들어서 설치하는 경우 나중에 윈도우 7 설치 메뉴와 윈도우 7 부팅 메뉴가 공존하여 멀티부팅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 7 설치를 다 마쳤는데 이렇게 된 경우 msconfig 들어가서(시작메뉴 검색창에 msconfig 입력) 부팅탭에서 윈도우 7 설치 메뉴는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2. 자료를 살려야 하는 경우

 

위 방법은 DISKPART로 디스크를 초기화 시켜서 BOOTMGR로 부팅 가능하게 만드는 것인데 만약 하드에 들어있는 자료를 그대로 보존하려는 경우 (주로 외장하드나 USB로 설치하려는 경우) 수동으로 파티션에 active 걸어주고 MBR 업데이트만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예를 들어 설명하기 위해 제가 가진 iODD를 파티션 2개로 분할해서 작업을 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평소에 외장하드를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아무튼 외장하드가 K랑 L 드라이브인데 저기에 자료가 들어있어서 첫번째 방법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것은 2가지입니다. 활성 파티션을 걸어주는 것과 MBR을 업데이트 해주는 것.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디스크 관리자로 활성 파티션을 걸어볼까요? 디스크 관리자에 들어갑니다. (시작메뉴 검색창에 diskmgmt.msc 입력) 그리고 K 드라이브에 활성 파티션을 걸어보겠습니다.

 

 

 

위 작업은 DISKPART로도 똑같이 가능합니다.

 

diskpart

select disk 3

select partition 1

active

 

디스크 3번을 선택하고 첫번째 파티션을 선택한 다음 활성화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활성화를 풀어주려면 active 대신에 inactive 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디스크 관리자를 이용하시든 DISKPART를 이용하시든 윈도우 7 설치 원본을 넣으려는 파티션에 활성화를 걸어주신 다음 (USB의 경우 디스크 관리자에선 활성화를 걸어줄 수 없습니다. DISKPART에서만 가능합니다.)

 

이제 MBR 업데이트만 해주면 됩니다. bootsect.exe 파일을 이용하면 되는데 이 파일은 윈도우 7 설치 원본 BOOT 폴더 안에 들어있습니다. 파일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위 파일을 윈도우 폴더에 복사하신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고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bootsect /nt60 k: /mbr

 

 

 

저는 외장하드 K 드라이브에 활성화를 걸어줬고 거기에 윈도우 7 설치 원본을 넣을 생각이기 때문에 K 드라이브의 MBR을 업데이트 해줬습니다. 이대로 윈도우 7의 설치 원본을 K 드라이브에 넣고 해당 하드로 부팅해서 윈도우 7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BOOT, SOURCES 폴더와 BOOTMGR 파일만 넣으시면 됩니다.

 

 

  

외장하드나 USB로 이렇게 설치하는 경우 공통사항은 첫번째 재부팅 이후에 부팅순서를 다시 변경하거나 또는 USB나 외장하드를 뽑아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다시 윈도우 7 설치 메뉴로 들어가는 상황이 무한반복 되기 때문입니다. 설치 원본을 뽑아버리면 설치가 중단되지 않을까 걱정되시나요? 윈도우 7 설치 방식은 첫번째 재부팅 이전에 설치에 필요한 모든 파일을 먼저 하드에 복사한 다음 진행됩니다. 따라서 첫번째 재부팅 이후에는 더이상 설치 원본이 연결되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안심하시고 분리하시면 됩니다.

 

 

여전히 답글은 달아드리지 않겠습니다. 아직은 잠수입니다.

신고
Shar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10.01.25 10:17

    비밀댓글입니다

  3. BlogIcon Ejunsun
    2010.01.25 14:23 신고

    와우~ 이런 방법도 있군여
    늘 감사드립니다~

  4. BlogIcon PiPS
    2010.01.25 15:04 신고

    오. 이런 방법도 있군요

  5. BlogIcon 일회용아이
    2010.01.25 21:25 신고

    질문있는데요 3번째 그림보면 도스같은데서 2가지 선택하라고 뜨잔아요 저희집은 usb키보드라서 그런가 움직이지 않더군요...움직이는 방법 없나요?예전에는 usb키보드로 움직였었는데 최근에 안되는군요

    • BlogIcon 진모씨
      2010.01.26 16:36 신고
      수정 및 삭제

      USB하고 저거하고는 상관 없습니다. 키보드만 있으면 원래 잘 움직입니다.키보드의 연결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 BlogIcon 이정길
      2010.01.28 00:40 신고
      수정 및 삭제

      USB키보드가 작동안할경우는 보통
      CMOS에서 설정이 않되어 있을겁니다.
      확인해보세요

  6. BlogIcon 쩔제
    2010.01.30 13:24 신고

    ㅇㅅㅇ;;

    유명하신 스누피님 팁 잘 보던 중에 제가 쓰는 방법 하나 알려 드릴께요

    GIMAGEX로(imagex를사용하셔도 되지만 전 중급이라;;;) 7이미지의 wim을 하드에 직접 풀어 주어서 그 하드를 연결한 뒤에 7 DVD로 시동복구를 2~3차례 정도 해주면 가능하더군요

    이는 제가 서버 2008 R2를 설치할때 설치에 길게끌기 싫은데 설치는 해야할 때 쓰는 방법이랍니다 ㅋㅋ;;;

  7. BlogIcon 오시찬
    2010.02.17 04:14 신고

    아... 아무레도 iodd질러야할듯 ㅋㅋ;
    주식도 망햇는데 너무 돈을 많이 쓰는듯 ㅠㅠ
    안그래도 센스R530사느라70만원썻다는 ㅠㅠ
    문제는 프로세서가 셀러론이라는점이죠..
    그래도 안돌아가는 프로그램은 없는듯 ㅎㅎ

  8. BlogIcon 지어
    2010.02.19 13:50 신고

    와~~~~~~정말 멋진 강좌입니다.
    저가 sandisk 16 usb에 win7도 넣고 대용량 파일도 넣고 싶어 별별쇼를 다했는데 스누피님 이 강좌 한번 보고 바로 성공 .........역시 Excellent 스누피님....끄브정

  9. BlogIcon appleline
    2010.02.25 00:28 신고

    질문했었던 사람입니다. ^^ 스누피님이 잠깐 쉬실때 질문을 해놓고 스스로 방법을 찾아서 파코즈에 올리긴 했는데, 더 간단한 방법이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스누피님 ^^

  10. BlogIcon 트릭스터
    2010.02.25 04:44 신고

    와아...스누피님 감사합니다. ^^ 한참 헤맸는데, 덕분에 아주 간단하게 윈7 설치하고있습니다!

  11. BlogIcon 배불뚝이짱구
    2010.03.02 08:54 신고

    xp는 어떻하라고

  12. BlogIcon oihtoto
    2010.03.12 10:34 신고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혹시 NTFS로 포맷 된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에서 이 방법으로 부팅 성공하신 분 계신가요?
    저 같은 경우는 활성화시킬 파티션을 FAT32로 포맷했을 경우에만 부팅이 되더군요.

  13. BlogIcon 지포가이
    2010.04.10 10:23 신고

    아이오드에 특별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스누피님의 평가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http://cafe.naver.com/iodd/2288 읽어 보시고
    필요하시면 비 안정화 버전 펌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 하늘이내린사람
    2010.06.06 19:09 신고

    저기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이거 boot폴더가 c드라이브에 boot폴더와 합처지면 다시 분리 하는방법같은거 없조?? 근데 이거 합처저서 문제될게있나요??

    • BlogIcon snpbox
      2010.06.06 20:01 신고
      수정 및 삭제

      내장하드에 설치원본과 boot 폴더를 두고 설치하신 경우 말씀하시나요? 그럼 합쳐진다기 보다는 설치원본에서 복사하셨던 그 boot 폴더가 진짜가 됩니다. 거기에 엑티브 파티션 걸어주고 설치하셨을테니까요. 원래 있던 boot 폴더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대로 써도 별로 문제될건 없습니다.

      다만 내장하드로 하실 경우 이 방법보다는 그냥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이 더 낫습니다.

      http://snoopybox.co.kr/1000

  15. BlogIcon 석구씨
    2010.06.22 11:22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 글들 감사히 읽고있습니다.~
    궁금한것이있는데 diskpart로 하드를 초기화시키고 포맷하고 활성화시키는 과정에서
    저걸 그냥 윈도우상에서 빠른포맷시키면안되는것인지요?
    음.. 예전에 클리어하드하고 포맷하고 파티션나누던기억이 나는데..
    요즘엔 그렇게 안하잖아요..
    그래서 궁금해서 여쭈어봅니다..
    무언가 다른것이 있으니 저렇게 하셨겠지만..
    궁금해서요.. 답변 부탁드려요!

  16. kissmoh
    2010.08.06 12:46 신고

    안녕하세요 몇일전부터 알기시작해서 엄청나게 도움받고있어요.
    근데 얼마전에 윈도우 7 하드로 설치하는법 http://www.snoopybox.co.kr/1006 글에서 따라해서 설치했는데요 c에는 xp d에는 7깔고 멀티부팅까지는 성공시켰는데 7깔때 같이 올려주셔서 설치했었던 파일이 남아있었는지(xp에서설치메뉴추가파일) 자꾸 부팅할때 이전버전 윈도우 선택하면 비스타/7설치 메뉴가 사라지지 않고 계속 떠있네요.
    부팅할때 지저분해서 그러는데 이거 사라지게 하는방법좀 가르쳐주세요 ㅜㅜ

    • BlogIcon snpbox
      2010.08.06 17:12 신고
      수정 및 삭제

      C에 보시면 boot.ini 파일이 있습니다. 그 파일에는 숨김, 시스템, 읽기 전용 속성을 설정해둔 상태입니다. 따라서 XP로 부팅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attrib c:\boot.ini -h -r -s

      그러면 이제 C에 해당 파일이 보이게 되고 편집도 가능해집니다. 해당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C:\v7ldr.mbr="윈도우 비스타 or 세븐 설치 시작하기"

      위 부분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 kissmoh
      2010.08.09 17:07 신고
      수정 및 삭제

      감사합니다!!! --__

  17. 김성현
    2011.02.13 20:26 신고

    처음에 디스크를 선택할때 0~ 4까지잇던데 아무거나하고

    create partition primary 치면 선택된 디스크가없다고 선택하라고뜨네요.. 어떻게해야하죠?

  18. 거나
    2013.07.02 15:19 신고

    USB도 없는 상황에서 난감했는데 정말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19. 걱정맨
    2013.09.07 21:07 신고

    제가 걱정이 많은 성격이라 이번에 확실한 답을 얻기 위해 질문 해봅니다. 윈도우 7을 DVD-RW에 구워서 설치 CD로 사용할려고 합니다. 게시글에도 적어놓으셨지만 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파일은 다 삭제할려고 하고 있는데 정확히 어떤 것을 삭제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게시글 내용처럼 해당 파일만 구워도 윈도우 설치시에 오류없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구울 때 불필요한 파일이 정확하게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UltraISO 프로그램으로 수정을 많이 하던데 이 프로그램으로 하면 안전하게 할 수 있는지요? 다른 프로그램을 써도 되는지 걱정이 됩니다. 답변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걱정맨
      2013.09.07 21:09 신고
      수정 및 삭제

      아참, 그리고 굽는 프로그램은 네로를 써도 괜찮은지요? 다른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가요? 내용이 많지만 답변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 덕분에 잘 해결합니다 감사합니다

  21. 소호강호
    2016.04.26 15:12 신고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십니다.^^
    USB하드에 여러가지 OS 이미지(iso)를 담아서(ex7.7pe,8,8.1,10) 설치하는 만능 USB하드를 만들고 싶어요 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