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그동안 램디스크를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마 앞으로도 이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인터넷 서핑 속도가 너무 느리고 답답한 구형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램디스크는 한줄기 빛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SSD 사용자 분들의 경우 SSD의 수명 연장을 위해 이 램디스크를 활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램디스크란 무엇인가?

램디스크란 말 그대로 메모리의 일부를 디스크처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 컴퓨터를 구매하신 분들의 경우 보통 메모리가 2GB 또는 4GB 정도일텐데, 사실 대다수의 분들은 이 메모리를 전부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 역시 4GB 메모리를 달아놓았지만 평소엔 1GB 정도, 인코딩을 하거나 VMware를 돌릴 때는 2GB 정도 사용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3GB 이상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더군요.

이렇게 남아도는 메모리의 짜투리 부분을 램디스크로 활용하여 인터넷 캐시파일 저장소로 쓰면 인터넷 속도에 날개를 달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이어서 계속 설명할텐데, 램디스크의 속도는 일반 하드디스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릅니다. 컴퓨터 속도의 발전을 더디게 만드는 가장 큰 주범은 바로 하드디스크입니다. 물리적으로 이 회전 방식을 고수한다면 하드디스크 속도 증가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간단히 램디스크와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비교해드리겠습니다.

CrystalDiskMark 2.2

램디스크 삼성 1TB Spinpoint F3 HD103SJ


HD Tune Pro 4.01

램디스크 삼성 1TB Spinpoint F3 HD103SJ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비교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로 차이가 많이 나는데 특히 CrystalDiskMark를 보면 파일 크기가 작을수록 그 격차는 더 심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HD Tune Pro를 보시면 램디스크는 엑세스 타임이 0.0ms입니다. 물론 실제로 0은 아니지만 0에 가까운 매우 작은 수치겠지요. 이같은 램디스크의 특성은 파일 크기가 작고 많은 수의 파일에 한꺼번에 접근해야 하는 인터넷 캐시파일 특성에 최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나는 그동안 왜 램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았나?

제가 크롬 플러스를 메인 브라우저로 바꾼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그 전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단독으로 사용했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램디스크 사용이 오히려 불편했습니다.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미디어 스트리밍 문제입니다. 램디스크의 남은 공간보다 미디어 파일의 크기가 큰 경우 스트리밍 중간에 무한 버퍼링이 걸려버립니다. 더이상 캐시할 공간이 없으니까요.




둘째는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문제입니다. 제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부분인데, 타 브라우저와 달리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항상 임시 폴더에 다운로드를 먼저 한 다음 파일을 옮깁니다. 작은 파일이면 별 상관이 없는데 큰 파일의 경우, 그리고 다른 파티션에 저장하는 경우 C에 일단 임시파일 형태로 저장한 다음 다른 파티션으로 옮기는데 이때 엄청난 시간이 소요됩니다. 불필요한 시간과 자원의 낭비가 일어나는 것이죠. 그냥 다른 브라우저들처럼 다른 파티션에 다이렉트로 받아버리면 되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그게 안됩니다. 게다가 이어받기도 지원하지 않구요.

이 방식 때문에 미디어 스트리밍에서 나타났던 문제가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램디스크의 남은 공간보다 다운로드할 파일의 크기가 커버리면 파일을 다 받아도 CRC 오류가 발생합니다. 계속 다운받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더이상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이죠. 저 그림의 1.63GB 파일을 다 받아도 실제론 파일 크기가 40mb를 넘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오류가 발생할 수 밖에 없죠.

두번째 문제는 다운로드 매니저를 따로 사용해주면 해결이 되지만, 첫번째 문제는 해결이 안됩니다. 그래서 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램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램디스크는 어느 브라우저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역시 저는 크롬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으니 크롬 플러스를 추천드리고, 순정 크롬도 추천합니다. 크롬을 추천하는 이유는 우선 미디어 스트리밍을 캐시 폴더에 다운받지 않는다는 점 때문입니다. 미디어 캐시 폴더가 따로 있는데 제가 유튜브로 테스트 해보니 거기에 다운받는 것 같지는 않고 다른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미디어 스트리밍시 캐시 폴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크롬은 익스플로러와 달리 임시폴더를 사용하지 않고 다이렉트 다운로드를 하기 때문에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시 오류가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익스플로러의 두가지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브라우저가 바로 크롬이라는 말입니다.



3. DATARAM RAMDisk

이제 본격적으로 램디스크 활용법을 진행하겠습니다. 일단 벤치마크 하나 보시고

http://www.raymond.cc/blog/archives/2009/12/08/12-ram-disk-software-benchmarked-for-fastest-read-and-write-speed/

사실 저는 램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각 제품의 장단점을 모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이 무료이면서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일단 추천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http://memory.dataram.com/products-and-services/software/ramdisk/download-ramdisk

주요 특징
- 윈도우 XP, 비스타, 세븐, 서버 2003, 2008 지원
- 램디스크 크기를 4GB 까지 생성하는건 무료
- 이미지로 저장 가능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다음 RAMDisk Configuration Utility를 실행합니다.
설정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Start RAMDisk 누르시면 바로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되고 램디스크가 생성됩니다.



파워 유저분들은 설정을 알아서 건드리시면 되겠지만 제가 설정을 기본값으로 사용하라고 했던 이유에 대해 잠시 설명드리겠습니다.

- NTFS가 없는데?
이 제품은 NTFS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탐색기에서 NTFS로 포맷할 수는 있지만 재부팅 하면 다시 FAT로 돌아옵니다. 그러니까 굳이 NTFS로 포맷하려고 노력하지 마세요. 또한 NTFS를 사용해야할 이유도 전혀 없습니다. NTFS가 FAT에 비해 가지는 장점은 보안, 복원, 대용량 파일 지원 등인데 램디스크에선 전부 필요없는 부분이죠. 오히려 작은 파일을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캐시의 경우 FAT가 NTFS보다 더 빠릅니다.

- 이미지 저장 기능은?
윈도우 종료시 램디스크의 내용을 하드에 저장하고 윈도우 시작시 다시 로딩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램디스크에 용량을 많이 할당한 경우 윈도우 종료와 시작시 딜레이를 유발하게 됩니다. 디스크에서 램으로 파일을 로딩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1GB 정도 크기를 하드에서 읽는다면 10초 이상 걸리겠지요. 굳이 딜레이 문제를 생각하지 않더라도 인터넷 임시파일을 영구 저장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미지 저장 기능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 드라이브 문자 변경은?
디스크 관리자에서 가능하지만 재부팅후 다시 원래 문자로 돌아오더군요. XP에선 어떨지 모르겠지만 제가 사용중인 윈도우 7 64비트 환경에선 그렇습니다. 따라서 굳이 문자를 변경하려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이미지 저장 기능을 사용하면 드라이브 문자도 고정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NTFS로 포맷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이미지 저장을 하면 NTFS 그대로 남겠네요.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램디스크에서 NTFS는 무의미하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 용량 40MB는 너무 작지 않나요?
아니오 충분합니다. 저는 램디스크 뿐 아니라 일반 하드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임시폴더 크기를 작게 잡습니다. 또한 윈도우 7에 설치되어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의 캐시폴더 기본값은 50MB입니다. 어차피 캐시폴더는 말 그대로 임시파일 보관용이기 때문에 클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하드디스크에선 캐시 폴더가 크면 오히려 더 느려집니다. 제가 학교다닐 때 전산실에서 인터넷 창을 열어보면 매우 느리게 열렸던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임시폴더 크기를 보니 2GB 가까이 되던데요, 잘 생각해보세요. 2GB 용량이 꽉 차있을 경우 캐시파일을 2GB 공간에서 찾는게 빠를까요 아니면 그냥 웹에서 바로 받아버리는게 빠를까요? 느려터진 하드디스크의 속도와 엑세스 타임을 생각한다면 캐시폴더의 크기는 크면 클수록 오히려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제 방에서 동전을 찾는 것과 사막 한가운데서 동전을 찾는 것중 어느 쪽이 쉬울지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캐시폴더는 적당히 작은게 좋습니다.



4. 인터넷 캐시 폴더 위치 지정하기

4-1. 인터넷 익스플로러

일단 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램디스크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만 만약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램디스크를 사용하실 생각이라면 램디스크 용량을 512mb 정도로 설정해주세요. 그래야 미디어 파일 스트리밍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겠죠? 그리고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시에는 반드시 전용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익스플로러 8 기준으로 그림 첨부하겠습니다.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가서




폴더를 램디스크로 이동하시면 로그오프 하게 됩니다. 만약 평소에 인터넷 임시폴더 크기가 컸다면 파일을 옮기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요.


4-2. 구글 크롬

크롬의 경우 바로가기 뒤에 옵션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일단 다른 옵션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페이지를 참조하시고

http://src.chromium.org/svn/trunk/src/chrome/common/chrome_switches.cc

캐시폴더를 지정할 옵션은 disk-cache-dir 입니다. 크롬 바로가기 아이콘 뒤에 한칸 띄우고 다음과 같이 붙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정한 위치에 Cache 폴더를 생성하여 거기에 저장됩니다.

--disk-cache-dir="램디스크 드라이브"




윈도우 7에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둔 경우 Shift + 우클릭 해야 속성 창이 나옵니다.



4-3. 크롬 플러스

크롬 플러스는 정말 쉽습니다. 크롬 플러스 옵션 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시작 옵션에 있습니다.



4-4.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의 경우 보통은 고급 유저들이 많으니 알아서들 잘 설정하시겠지만

1. 주소창에 about:config 입력
2. 마우스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문자열
3. browser.cache.disk.parent_directory 입력
4. 값에는 램디스크 위치 입력



크롬과 마찬가지로 지정한 위치에 Cache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거기에 저장합니다. 


4-5. 오페라

오페라의 경우

1. 주소창에 opera:config 입력
2. User Prefs 열어서
3. Cache Directory4 를 찾아 입력하고 저장




5. 램디스크 문제는 없나?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저는 램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SSD를 쓰고있기 때문에 굳이 램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빠르고, 또한 SSD의 수명에 별 관심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사용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래서 램디스크의 문제점은 잘 모릅니다. 램디스크를 오래 사용해보신 분들께서 문제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끝으로 이 글은 플웨즈 완소태연님께서 방명록에 소재를 남겨주셔서 포스팅하는 바임을 알려드립니다.
신고
Shar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trevis
    2010.09.19 21:11 신고

    제가 램디스크상으로는 램디스크용량을 64메가로 설정하고 파폭설정에서는 51200(50메가) 로 설정해서 사용중인데 램디스크용량부족경고가 계속나오고있습니다 제가 설정을 잘못한것인지 조언부탁드립니다

  3. DewRun
    2010.10.14 11:02 신고

    램디스크 10.0에 윈도우 7을 사용하면 종료가 바로 안되고 몇분뒤에 종료가 되는 문제점이 11.1에서는 해결됐더군요. 램디스크 10은 문제가 많았는데 이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은 새 버전을 사용하세요.

  4. BlogIcon 펭귄행진곡
    2010.10.25 20:00 신고

    이걸로 32BIT Windows에서 4GB이상 사용할때에 숨은 램을 찾아주는 기능은 없는건가요?

  5. Sopny
    2010.11.01 22:35 신고

    안녕하세요.
    인터넷 임시 파일위치가 변경이 안되는데 해결방법이 없을까요?
    혹시나해서 램디스크가 아닌 일반드라이브로 변경 시켜봤는데도 계속 원래 위치로 돌아가네요

  6. 김사랑
    2010.11.02 00:53 신고

    스누피님 반갑습니다. 올려주신 글 참조해서

    램디스크 실행하고 사용하려고 합니다^^

    몇일 사용하다가 다시 확인해봤는데 이상한게 있어서요..

    램디스크 생성도 끝났고 익스플로러 설정에서 위치도 저정하고

    임시파일 옮긴다고 로그오프도 끝났는데 다시 속성 들어가서

    확인하면 c:의 임시파일 폴더로 돌아가있네요. 몇번을 해봐도

    계속해서 c:로 돌아가 있는데 해결방법을 찾을수가 없네요.

    염치불구하고 도움 부탁드립니다^^;

  7. RAMDISK
    2010.11.05 18:40 신고

    이 글을 보고 한번 램디스크를 이용해 볼까 합니다.
    혹시 XP에 자체적으로 포함되어있는 RAMDISK 컨트롤러와 RAMDISK 볼륨 드라이버만 사용해서 RAMDISK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계시면 부탁드려봅니다.

  8. BlogIcon 락킹한공돌이
    2010.12.17 15:45 신고

    스누피님, 크롬플러스와 네이트온(싸이월드)와 계속 충돌이 일어나던데,
    이 것 해결하는 방법 포스팅 해 주실 생각은 없나요?

    그리고 도스부트 USB만들기는 알겠는데 CD를 이용해서 도스부트하는 방법도
    혹시 시간나시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매번 좋은 내용 보고갑니다 고맙습니다~

    • BlogIcon hongyang
      2010.12.17 21:03 신고
      수정 및 삭제

      IE모드로도 안되나요? 주소 보면 오른쪽에 그림 있는데(e하고 크롬 플러스 그림)그거 클릭하셔서 들어가보시고 제가 좀 옛날에 질문 했었죠? http://snoopybox.co.kr/282
      에서 hongyang이 쓴 댓글에 나왔습니다. 위에서 자기가 CD에 굽고 싶은 것을 다운받고 스누피 님 댓글처럼 해보시고 위에 도구>CD 이미지 레코딩으로 구으시고 UltraISO는 프로그램입니다. 검색하면 나옵니다.

    • BlogIcon 락킹한공돌이
      2010.12.18 00:38 신고
      수정 및 삭제

      IE모드로 안됩니다.

  9. seokhyeonwoo
    2010.12.26 22:39 신고

    저 같으면 40MB로 한 10분 돌아다니면 꽉 차던데요 (크롬 기준)

  10. xiahtic
    2011.01.08 19:13 신고

    크롬플러스 깔았었는데 지울려고 하니까 install누르고 지웠는데 chromeplus 검색시키면 남아있는게 있어서 하나씩 다지웠거든요 .. 근데 upgrade 시키는거랑 몇개가 지금 사용하고 있다카면서 거부되는데 어떻게 해야하죠???

  11. 깨비
    2011.02.13 10:18 신고

    조금 조심해서 사용하셔야 할 듯 합니다. 워드 2007의 경우 램디스크 삭제시 오류가 뜹니다. 저같은 경우는
    advanced system 을 사용하는데 하드 청소시 오류가 납니다. 크롬을 캐쉬폴더 잘못 설정하니 나오는 오류랑 똑같은데요. 무슨 디스크 넣으라는 오류가 뜨네요.

  12. 에너지버스
    2011.04.08 18:45 신고

    스누피 님~~

    제가 DATARAM 램디스크 쓰는데요 윈도우 7이구요

    부팅할때마다 램디스크 드라이브 문자가 바뀌어요
    (예를들어 R:\ 였다가 j:\ 였다가, 부팅할때마다 랜덤으로 설정됨;;)

    드라이브 문자를 고정시킬순 없나요 ^^; ㅎㅎ

  13. fhjfhjf
    2011.05.22 07:45 신고

    안녕하세요 옛날에 올리신 글인데 요새도 댓글 확인하시는 지는 모르겠지만..ㅡ.ㅜ 일단 올려봅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설정하여 굉장히 빠르게 인터넷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냥 순정 구글 크롬 쓰다가 이 글을 읽고 크롬플러스로 갈아탔습니다 외국이라 인터넷 속도 조금 올라가는 게 정말 확 다른데 신세계더군요^^ 저는 c와 d드라이브로 나누어서 c는 시스템 파일만 있고 d에는 개인정보를 저장하는데 램디스크를 실행하니 f드라이브가 새로 생겼습니다(40메가짜리입니다) 이곳에 구글 크롬 캐쉬가 저장되는 것 같은데, 인터넷을 지금 20분? 정도 하니 벌써 몇 메가가 찼습니다 40메가면 순식간에 금방 꽉 찰 것 같은데 차기 전에 수동으로 제가 직접 그 폴더를 계속 비워줘야 하는지요? 아니면 알아서 프로그램이 폴더를 자동으로 비워주는지요? 궁금해서 여쭈어봅니다

    • Merom.
      2011.12.11 01:13 신고
      수정 및 삭제

      램은 휘발성 메모리이기때문에, 재부팅하면 기냥 사라집니다ㅎㅎ되도록이면 영상 재생도 하구 해야하니까여, 최소 256MB 이상급을 잡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더. 그래야 쪼끔 마음놓고 인터넷으루 유튜브동영상이나 노래듣기두 하고 할수 있걸랑요ㅎㅎ

  14. 혈액순환
    2011.05.28 18:51 신고

    크롬11 사용하고 있고 RAMDisk Configuration Utility에서 기본값 FAT16으로 되어 있던 거 FAT32로 바꾸고 40MB로 세팅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속도향상은 느끼질 못했습니다.ㅠㅠ 그리고 서핑하다가 램디스크 용량 가득 채우려고 하면 알아서 줄어듭니다. 크롬은 바로 가기의 속성을 편집해서 램디스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바탕화면에 있는 것과 작업 표시줄에 박아둔 것 둘 중에 하나만 램디스크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15. Andy
    2011.12.19 15:48 신고

    스누피님 안녕하세요.

    오래동안 눈팅만 하다.

    OCZ Vertex 3 를 구매후 여기저기 좋은 최적화를 찾다가 마지막으로 여길 오게 되고 RAMDisk를 보게되었습니다.

    와우... 신세계...

    이런거군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SSD를 달고 왜 이리 맘이 조마조마하게 살았는지 그냥 RAMDisk 집어 넣고 맘편히 사용중입니다.

    너무 좋으네요.

    시간이 조금 흐른다면 Ramdisk 없이도 그냥 막 SSD를 굴리면서 쓸거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16. BlogIcon iruis
    2012.01.30 21:32 신고

    다른 브라우저들도 램드라이브 사용 팁을 알려 주신거는 좋았는데 크롬 밖에는 IE9이전 브라우저에서 발생 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브라우저가 없다고 해석 될 수 있을 정도로 강조가 부각 된거 같습니다.
    (기왕이면 IE9이상, 오페라, 파폭도 해당 문제가 발생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파폭을 좋아 하고 파폭도 저런 문제 없는데 배제된거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이젠 IE9도 임시 폴더에 파일을 넣고 이동 or 복사 하는 방식에서 벋어 났으니 수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7. 라은
    2013.02.07 00:52 신고

    아 램디스크 찾다가 찾다가 돌아오니 스누피님 블로그네요 ㅋ

    근데 소개하신 프로그램 중에서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없나요?

    회사 컴터 속도 업을 하고 싶은데요 ㅜㅜ

  18. freefalling
    2013.07.06 18:46 신고

    역시 스누피님 플로그는 명불허전이네요!! 잘보고 갑니다.

    허나 하나 건의 드릴것은요.
    Dataram 프로그램은 재부팅하면 드라이버가 사라집니다 ㅜㅜㅜ(제가 설정을 잘못해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저는 쪼금 더 빠르고 재부팅해도 변화 없는 QSoft ramdisk 쓰고 있거든요.
    Qsoft꺼랑 Dataram 비교좀 해주실수 없을까요? 제가 하는 밴치마킹방법으로는 지웠다가 까는 것을 반복하는 무식한 방법밖에 몰라서;;;; 왜 빠른지도 설명못하겠고....또 재부팅해도 드라이버를 보존하는 법도 알려주시면 감사할것 같아요~

  19. 굿데이
    2013.10.12 19:24 신고

    제가 좋아하는 컴은 xp에 램이2기가인데요.(더 성능 좋은 컴도 있어도 요걸 애용함 ㅋㅋㅋ)
    램디스크를 하고 인터넷을 하니 확실히 속도가 빠르네요.
    익스플로러도 버벅거리던 것이 깔끔하게 뜨네요.


  20. 2014.03.07 03:04 신고

    캐시 위치 방법이 파폭은 바뀌어서
    살짝 검색해보니
    설정 잘 설명해놓은 곳
    http://ultraramdisk.com/ko_help/1116

  21. opera
    2014.10.29 19:35 신고

    오페라는 바뀐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