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가 설치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파티션 이야기를 잠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 MBR 디스크에만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즉 동적 디스크나 GPT 디스크에는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습니다. VMware에서 각각 동적 디스크와 GPT 디스크를 만들어 보았는데 아래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기본 MBR 디스크에도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부팅 1순위로 지정된 하드디스크에 주 파티션이 없거나 생성 가능한 공간이 없는 경우 그렇습니다. 일단 주 파티션 이야기부터 잠시 해보겠습니다.

MBR 디스크에선 파티션을 최대 4개 만들 수 있습니다.



주 파티션만 4개 만들 수도 있고, 아니면 주 파티션 3개와 확장 파티션 1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대신 확장 파티션 안에는 논리 드라이브를 무제한(?) 만들 수 있습니다. 무제한인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캐플님이 100개 만드는건 테스트 해보셨습니다.

http://shinb.tistory.com/176

위 글 하단부에 100개 만들기 실험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비록 파티션은 4개까지만 만들 수 있지만 확장 파티션 안에 논리 드라이브는 무수히 만들 수 있으니 실질적으로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파티션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파티션은 무수히 생성할 수 있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윈도우를 부팅시키는 파일들은 반드시 주 파티션 안에만 설치가 됩니다. 바로 이 부분이 이 글의 핵심입니다. 만약 하드디스크가 하나만 있고 거기에 확장 파티션(논리 드라이브)만 존재한다면 윈도우는 설치되지 않습니다. 물론 논리 드라이브에도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팅 파일을 보관할 수 있는 크기의 주 파티션이 같이 존재하거나, 주 파티션을 만들 수 있는 여유공간이 있으면 됩니다. 윈도우 7에선 잘 아시다시피 이 할당되지 않은 여유 공간을 100MB로 요구합니다. 윈도우 XP에선 몇메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윈도우 7처럼 100MB나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또는 하드디스크가 2개 이상 존재하고, 부팅 우선순위로 잡혀있는 하드디스크에 주 파티션이 존재하는 경우, 두번째 하드에는 논리 드라이브만 단독으로 있어도 설치가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은 상황에선 논리 드라이브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부팅 파일은 첫번째 하드의 주 파티션에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단독으로 윈도우를 하나만 설치했다 하더라도 부팅 파일은 첫번째 하드에 존재하고 윈도우는 두번째 하드에 존재하는, 즉 멀티부팅 아닌 멀티부팅 비슷한 상태가 됩니다. 이런 경우 첫번째 하드를 포맷해버리거나, 제거해버리면 두번째 하드 단독으로는 부팅이 안되는 상황이겠지요?

따라서 파티션 작업을 할때는 반드시 주 파티션으로 생성하는게 좋습니다. 확장 파티션만 단독으로 존재하면 윈도우를 설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확장 파티션은 하드 하나에 파티션을 5개 이상 생성해야 하는 경우에만 필요하지 그게 아니라면 굳이 확장 파티션을 생성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윈도우 부팅에 관해서 대충 요약을 해보자면

1. BIOS 상에 부팅 우선순위로 지정된 하드에는 반드시 주 파티션이 1개 이상 존재해야 한다.
2. 그리고 그 주 파티션은 활성 파티션으로 지정되어 있어야 한다.
3. 윈도우는 동적 디스크나 GPT 디스크에 설치할 수 없다.
   (실험 결과 활성 파티션을 먼저 만들고 동적 디스크로 변환한 경우 설치가 되었습니다.)
4. 윈도우는 확장 파티션(논리 드라이브)에 설치가 가능하나 반드시 1,2번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따라서 하드디스크에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위 4가지 항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파티션은 웬만하면 주 파티션으로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1. BlogIcon CApple
    2010.08.20 00:47 신고

    공교롭게도 예약 포스팅 될 내용 중 하나가 글에 나와 있네요. ^^;;; 거기엔 논리 드라이브의 생성 가능 개수에 대한 다른 말이 너무 많아서 논리 드라이브의 원리를 예전보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예전 자료에선 논리 드라이브를 97 개만 생성해놨더니 99 개까지만 생성할 수 있다는 내용을 어디에선가 봐서 그냥 깔끔하게 300 개 생성했는데 말이죠. ㅎㅎㅎ

    원래대로라면 벌써 공개 되었어야 한건데 제가 몇일 잠시 출타를 해야되서 그 사이에 블로그를 놀릴 수는 없으니 출타 중 하루에 한 편씩 공개되도록 포스팅들을 좀 미뤄놨습니다. ㅎㅎㅎ 하아... 디스크 관리를 그대로 옮기려다가 이건 아닌거 같고 뭔가 부족한거 같아서 새롭게 다시 정리하는데 힘드네요... ㅜ_ㅜ


    조금만 여기에서 설명을 하자면 논리 드라이브는 MBR 디스크의 주 파티션이나 GPT 디스크의 주 파티션처럼 디스크의 지정된 파티션 테이블 영역에 기록이 되는 방식이 아니라[이럴 경우 해당 영역의 공간을 모두 채우면 파티션의 생성은 더이상 불가능해지죠] 논리 드라이브 자체에 EBR 이라는 영역을 생성하고 이 EBR 의 EPT 라는 곳에 파티션 정보를 기록합니다.

    이 EPT 는 첫 번째 엔트리에 현재 논리 드라이브가 지정되어 있고(Current) 두 번째 엔트리에 다음 논리 드라이브의 EPT 의 Current 가 지정되어 있습니다.(Next)

    즉, 논리 드라이브는 EBR 이라는 자체적인 부트 레코드를 가지고 있고 여기에 자신의 파티션 정보를 기록하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서로 무한정 연결되기 때문에 생성 가능한 개수에 제한이 없는 겁니다. 디스크의 용량이 허락하고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이 인식할 수 있는 이상 말이죠. ^^;

  2. 꼬마거인
    2010.08.20 00:52 신고

    xp에서 요구하는 여유 공간 8M인걸로 아는데.(아니면 쏴리~~)
    늦은 밤 잘보고 갑니다.

    • BlogIcon snoopybox
      2010.08.20 11:52 신고
      수정 및 삭제

      그 8MB랑 이거랑 상관이 없습니다. 논리드라이브만 있고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8MB 있는 하드에 단독으로 XP 설치는 안되더군요.

  3. BlogIcon snoopybox
    2010.08.20 02:20 신고

    티스토리 초대장 선착순 5명 여기에 메일 주소 남겨주세요.


  4. 2010.08.20 02:25

    비밀댓글입니다


  5. 2010.08.20 03:47

    비밀댓글입니다


  6. 2010.08.20 05:17

    비밀댓글입니다


  7. 2010.08.20 06:41

    비밀댓글입니다


  8. 2010.08.20 09:11

    비밀댓글입니다

  9. 김종훈
    2010.08.20 09:14 신고

    편법이지만 논리디스크에도 Windows 7을 설치 할 수 있긴 합니다.
    1.diskpart로 주파티션을 만들고 포멧한다.
    2.windows 7 DVD 또는 USB에서 해당 파티션에 모든 파일을 복사한다.
    3.diskpart로 주파티션을 동적디스크로 변경후 Source폴더에서 setup.exe를 통해 설치한다.

    ㅎㅎ 제가 뻘짓을 많이 해본다는...

    • BlogIcon snoopybox
      2010.08.20 11:51 신고
      수정 및 삭제

      방금 테스트 해봤는데요 굳이 그럴 필요까지도 없더군요. 활성 파티션으로 만들고 동적으로 변환하니 바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diskpart
      sel dis 0
      cre par pri
      for quick
      act
      con dyn

      이까지만 해주니 바로 설치되었습니다. 요지는 동적으로 만들기 전에 Active를 걸면 시스템 파티션으로 인식해서 설치가 되네요.

  10. 김종훈
    2010.08.20 09:21 신고

    아! 그리고, 노트북에 windows xp를 설치하여 사용하다(파티션이 1개 또는 그이상) windows 7으로 업그레이드 또는 완전포멧 후 설치하고자 할때 기존의 C:\가 동적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무리 파티션을 잡아도 정상적으로 설치가 않될때는 disk part convert 명령어로 MBR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11. 멀티
    2010.08.20 11:05 신고

    내용 중에 말씀하신 것이 제 상황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상태가 이러합니다
    하드디스크는 1개이고 OS가 2개 있는데 xp, 7 순서대로 설치하였고
    xp는 주파티션에, 7은 나머지 전체로 잡힌 확장 파티션의 4개 논리 드라이브 중 하나에 설치되어있습니다
    (깨끗한 하드에서 xp 설치할때 나머지 파티션도 다 잡아버려서 나머지 파티션을 확장파티션에 만들어버렸나봅니다.. 이걸 안 건 시간이 꽤나 지난 후였습니다)
    그래서 7으로 부팅하여 컴퓨터관리-디스크관리 보면 d(시스템, 활성, 주파티션-xp깔린것) c(부팅, 페이지파일, 크래시 덤프, 논리드라이브) 라 되어있네요

    이런 상태에서 xp를 포맷 후 재설치 하면 7 기동이 불가능할 것 같은데 방법이 없나요?
    그리고 7는 포맷 후 재설치(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네요)하면 xp 기동에 영향 없는지 궁금합니다

    • BlogIcon snoopybox
      2010.08.20 12:00 신고
      수정 및 삭제

      XP를 포맷후 재설치하면 7은 낙동강 오리알이 되는데 그건 해결이 쉽습니다. 7 DVD로 부팅해서 bcdboot으로 BCD를 새로 생성해주면 됩니다. 단 이렇게 하면 이번엔 XP가 오리알이 되는데 그건 다시 XP를 멀티부팅 추가해주면 됩니다.

      1. 윈7 DVD로 부팅
      2. 첫 화면에서 Shift + F10
      3. bcdboot d:\windows /l ko-kr
      4. bootsect /nt60 sys
      5. bcdedit /create {ntldr} /d "Windows XP Professional K SP3"
      6. bcdedit /set {ntldr} device partition=C:
      7. bcdedit /set {ntldr} path \ntldr
      8. bcdedit /displayorder {ntldr} /addlast

    • 멀티
      2010.08.21 07:10 신고
      수정 및 삭제

      답변 감사드려요!
      그리고 새 포스팅으로 제가 처한 상황이 나와있군요. 확장파티션은 참 맘에 안듭니다^^;;

  12. BlogIcon Shine O
    2010.08.21 14:32 신고

    USB 외장하드에 윈도우 깔수는없는건가요? ㅋㅋ;

  13. 첼시만세
    2010.09.14 10:13 신고

    XP(32BIT)유저 인데요,
    기존 하드를 C: D: 2개의 파티션으로 나눠서 사용했습니다.
    포멧을 하지 않고 파티션을 유지한 채로 주파티션에 윈도우7(64BIT)를 설치하려고 한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나요?? 갈아타기가 이렇게 힘들 줄은..ㅠㅠ 정확한 원인을 알 수가 없군요.
    도움 부탁드려요. 만 하루가 지나갑니다.ㅠㅠ

    • BlogIcon snoopybox
      2010.09.14 15:51 신고
      수정 및 삭제

      포맷하지 않고 C에 설치하면 XP는 Windows.OLD 라는 폴더 안에 백업됩니다. 나중에 윈도우 7 설치 완료 후 저 폴더는 날려버리면 그만입니다.

  14. 망설이는 중
    2010.09.27 00:17 신고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언제나 좋은 내용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저도 위 멀티님 상황하고 똑같습니다.
    xp상태에서
    주피티션(C:드라이브)
    논리드라이브(D:드라이브-자료실,-여기서 다시 2개로(D와E드라이브로) 나누어 이중 D:에 Win7 나중 설치)
    다른 논리드라이브(E:드라이브 FAT32-Xp고스트백업)

    이렇게 되었는데
    xp로 부팅해 보면 C드라이브가 xp, D:드라이브는 Win7
    Win7로 부팅해 보면 C가 Win7, D는 xp
    이렇게 보입니다.-- ,,,멀티부팅 ,,,, 라고 하는 스누피님 포스팅에도 이리 하면 안좋다고 언급하신 것이지만,


    Xp나 Win7이나 둘중 하나가 부팅되지 않는다거나 포멧하지 않는 이상
    이 상태로 계속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는지요

    또 xp로 부팅하던 Win7로 부팅하던,
    Win7이 보이는 드라이브가 부팅되지 않는다거나 포멧했을때
    자료실로 쓰는 드라이브는 이상없는것 맞지요?

    아니면 Win7로 보이는 드라이브는 포멧해도 자료실로 쓰는 드라이브는 이상 없는건가요?

    아 진작 논리드라이브를 주파티션으로 만들어 놓고 Win7을 설치했으면 좋았을 것을 방법을 몰라서요,,,

    • BlogIcon snoopybox
      2010.09.27 08:23 신고
      수정 및 삭제

      계속 사용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원래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C로 보입니다. 그게 정상입니다.

      윈도우 7 설치된 파티션은 포맷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XP 파티션은 포맷하시면 안 되구요. 거기에 부팅파일이 있어서 포맷하면 윈도우 7도 부팅이 안 되니까요. D를 포맷해도 자료실 E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구요.

    • 망설이는 중
      2010.09.27 12:13 신고
      수정 및 삭제

      친절하기 까지 하신 스누피님, 존경하는 마음이 마구 마구 듭니다.

      질문한 내용이 그럴꺼라고 생갹은 했지만
      전에 배웠던 내용들이 오락가락 하다보니
      웬지 찝찝해서 질문을 올렸던 것이었습니다.

  15. BlogIcon flogsta
    2012.08.23 09:16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6. 울며 마속을 베고...
    2014.01.16 00:52 신고

    스누피님 블로그를 보면서 컴맹에서 조금씩 개안을 하고 있는중입니다.
    며칠전, 친구 소니 바이오 놋북을 비스타에서 윈7로 설치를 했습니다.
    물론, 그동안 수십번씩 해왔고 한 번도 말썽이 없었던 하드에서 윈7 깔기로여..(C 드라이브 포맷후 윈7설치)
    그렇게 설치가 완료되고 부팅을 하는데 소니 바이오 복구 시스템이 작동되면서 윈7로는 부팅이 아무리해도 안되고 계속 복구 하라는 창만 나옵니다. 여기서 취소를 눌러도 무한 반복 복구창만 나오고...
    결국, 포기하고 복구를 클릭해서 현재는 다시 비스타가...
    너무 두서 없이 횡설수설해서 죄송합니다만 혹시나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팁을 주실수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ㅠㅠ 너무 답답한 나머지...
    어쨌든, 님 덕분에 많을걸 배우고 알아가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17. ㄴㄹㄴ
    2014.07.20 10:02 신고

    원래 GPT 디스크에는 윈도 설치가 불가능했던건요? 윈도8을 GPT 디스크에 설치하려고하니 '~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라고 뜨면서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18. shg
    2016.05.20 15:48 신고

    제가 계속 헤매다가, 드디어 답을 찾은것 같아서 약간의 질문을 올립니다.
    집/회사 에서 ASRock,ASUS,GIGABYTE 메인보드를 사용하는데.

    SATA 1번포트에 SSD 를 연결해도, 윈도우 설치화면에는 '디스크0 파티션' 이 아니라 '디스크 1파티션 / 디스크 2파티션' 이런식으로 '후순위' 하드로 잡히는경우가 많더군요.

    저의 상식으로는 분명 SATA 1번포트에 연결했으면 무조건 '디스크0 파티션' 이여야 할텐데 말입니다.

    하드웨어 및 운영체제 호환성 관련해서 XP/Vista/7 32bit/64bit 운영체제를 갈아끼우느라고, SSD 를 여러개 갈아끼우는데, 말씀하신대로 부트섹터가 '자기몸뚱이' 에 안물리면 나중에 부팅안되는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19. shg
    2016.05.20 15:49 신고

    메인보드의 SATA '1번' 포트에 하드를 꼽았으면 윈도우 설치시 반드시 '디스크 0 파티션' 으로 강제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윈도우 설치하는 하드를 제외하고 모두 뽑는건 너무 작업부담이 큽니다.

  20. Shimss
    2016.09.20 10:25 신고

    setup으로 설치되지 안는것
    win setup으로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