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컴퓨터를 구매해서 빈 하드에 윈도우 XP를 새로 설치하는 경우 많은 분들이 파티션 작업을 설치 화면에서 합니다. 그런데 저는 절대로 XP 설치 CD에서 파티션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인데 첫째는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8mb 남기 때문에 찝찝하다는 것이고, 둘째는 파티션을 두개 이상 생성할 경우 XP CD는 무조건 확장 파티션(논리 드라이브)을 만들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이유는 사실 사소한 것이라 넘어갈 수 있지만, 두번째 이유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단 앞선 두 글에서 보셨듯이 확장 파티션(논리 드라이브)은 윈도우 설치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윈도우는 논리 드라이브에도 설치할 수 있지만 부팅 파일은 항상 주 파티션, 활성 파티션에만 설치가 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D 드라이브에 윈도우 7을 설치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윈도우 XP와 윈도우 7이 멀티부팅 되겠죠. 그런데 나중에 윈도우 7이 너무 마음에 들어 윈도우 7만 사용하고 XP 파티션은 날려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경우 C를 포맷하면 어떻게 될까요? 물론 윈도우 상에선 C를 포맷하지 못합니다만 DVD로 부팅해서 강제로 포맷을 하더라도 윈도우 7로는 부팅이 안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윈도우 7의 부팅파일이 C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C를 포맷하면 윈도우 7도 부팅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죠. (해결책은 DVD로 부팅해서 C에 부팅파일 새로 생성)

만약 저 D 드라이브가 논리 드라이브가 아닌 주 파티션이었다면 이런 상황에서 문제 없이 손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먼저 윈도우상에서 부팅파일을 D에 생성해준 다음 D 드라이브에 활성 파티션 속성을 걸어주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다음 재부팅시 자동으로 D 드라이브로 부팅됩니다. 거기선 C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 있고 포맷해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논리 드라이브는 이게 안됩니다. 논리 드라이브에는 활성 파티션 속성을 걸어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다른 문제는 파티션 작업에서 발생합니다. 위 그림에서 D 파티션을 삭제하면 할당되지 않은 공간 20GB가 생성되는데 그렇다고 해서 C를 30GB로 늘일 수는 없습니다. 전문 파티셔닝 툴에선 이게 가능한데 디스크 관리자에선 이게 안됩니다. 디스크 관리자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은 인접한 주 파티션끼리의 병합이나, 인접한 논리 파티션 끼리의 병합만 가능합니다. 교차 작업은 안됩니다. 그리고 이 병합도 뒤쪽을 먼저 삭제해야 앞쪽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비스타나 세븐에서 이야기입니다. XP에선 볼륨 확장이나 축소의 개념 자체가 없습니다. XP의 디스크 관리자는 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무조건 파티셔닝 툴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이건 상식으로 알아두시면 되는데 전문 파티션 툴에서도 물리적으로 떨어진 위치의 병합은 불가능합니다.



위 상황에서 G를 삭제하더라도 C의 크기를 늘일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F를 삭제하더라도 D의 크기를 늘일 수는 없습니다. 서로 붙어있는 파티션 끼리만 삭제하고 통합하는게 가능합니다. 물론 그나마 전문 파티션 툴이니까 C와 D의 병합이나 G와 F의 병합이 가능한 것이지, 윈도우 디스크 관리자에선 위 상황이라면 D와 G의 통합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제가 확장 파티션(논리 드라이브)을 싫어합니다. 만약 위 그림에서 D가 주 파티션이라면 윈도우 상에서도 D를 삭제하고 C의 크기를 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비스타와 세븐에서만 가능)



아무튼 복잡한 이야기 다 접어두고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XP 설치시 어떻게 하면 좋을까? 파티션 1개만 만들고 나머지 비어있는 공간은 나중에 윈도우 들어가서 디스크 관리에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위 그림처럼 C 드라이브만 필요한 크기만큼 만들어준 다음 저기에 XP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XP 설치가 끝나면 디스크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내컴퓨터에 우클릭 해서 관리로 들어가도 되고





아니면 시작메뉴 실행에 diskmgmt.msc를 입력해도 됩니다.




이렇게 디스크 관리자로 들어간 다음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우클릭 해서 새 파티션을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7의 경우 3번째 까지는 무조건 자동으로 주 파티션을 잡습니다. 마지막 네번째 파티션만 자동으로 확장 파티션을 잡습니다.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 봅니다. 물론 일부러 확장을 만드려면 DISKPART에서 가능합니다.

XP의 경우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열변을 토했으니 당연히 주 파티션으로 생성해야겠죠?



이렇게 XP 설치시 C 드라이브만 하나 만들고 나머지 공간은 윈도우에서 만들어주면 쓸데없이 확장 파티션이 만들어 지지도 않고 8mb 공간을 낭비하지도 않습니다. 확장 파티션은 여러모로 불편을 야기하는 녀석이니 하드 1개에 파티션을 5개 이상 생성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주 파티션으로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5개 이상 만들어야 하는 경우 마지막 네번째 파티션만 확장 파티션으로 만들어 주시면 그 안에 논리 드라이브는 무수히 만들 수 있습니다.
신고
Shar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쿨사마
    2011.02.12 22:20 신고

    1인당 8메가면 천명이 파티션만 제대로 나눠도 8기가가 절약되고, 100만명만 제대로

    나눠도 8테라의 하드영역을 되찾는군요...

  3. BlogIcon 으흠
    2011.03.20 12:29 신고

    좋은 파티셔닝 툴 추천좀요

  4. BlogIcon 으흠
    2011.03.20 12:30 신고

    좋은 파티셔닝 툴 추천좀요

  5. BlogIcon 으흠
    2011.03.20 12:30 신고

    좋은 파티셔닝 툴 추천좀요

  6. BlogIcon 으흠
    2011.03.20 12:30 신고

    좋은 파티셔닝 툴 추천좀요

  7. 나는사자
    2011.03.21 17:12 신고

    멋있다........

  8. 아이고
    2011.04.01 05:37 신고

    디스크 관리/파티셔닝툴이 수도 없이 많아서 전부 일일이 써보진 못하고 그저 전부터 써오던 버릇으로 전 아직도 도스에서 파티션 매직으로 작업하거나 GDISK 이용합니다.
    댓글에 언급된 파티션 위저드에 혹하게 되네요.

  9. 브라보
    2011.04.01 20:20 신고

    친절하고 유익한 설명 잘읽었습니다. 안개가 걷히는 이기분^^; 고맙습니다.

  10. IlovePC
    2011.04.23 22:09 신고

    매우 유용한 정보입니다 저도 저런 원리를 몰라서 고생 무지많이 했습니다. 예를 들어 새 조립피씨를 사면 하드가 단일 파티션임에도 굳이 외장케이스에 넣어 파티션을 나누었습니다 딴에는 머리 쓴다고 외장 상태에서 C 파티션 지정은 안되니 적절하게 X, Y, Z 이런 볼륩 명을 붙인 거 같습니다 전부 주파티션으로 했지요 디스크관리에서. 그런데 이 상태에서 피씨에 하드 내장하고 광학드리이브 윈도수 설치디스크를 올려서 부팅하여 보면 영 설치가 안되더라구요. 결국 파티션 단일화해서 윈도우 xp 설치후 에 다시 파티션 분할을 해야 했지요 이 고생한 시간들이 주마등 같이 지나가네요 이 글 보니 다시는 그런 바보같은 짓 하지 않을거 같아요

  11. 신이시여쪼매만더
    2011.05.06 12:05 신고

    이방법으로 파티션 설정해 놓으시면 나중에 시디로 os설치시 부팅파일 일부분이 D:로 넘어가게 되는데 나중에 os설치를 위해 윈도우 셋업 파티션 설정에 들어가면 파티션 C: 와 D: 문자가 뒤섞여서 레이블 이름을 안붙여 놓으면 잘못 삭제하게 되는 경우도 있구요.

    정상 설치를 하더라도 하드 파티션 앞부분에 설치를 했는데도 C:\WINDOWS로 설치안되고 D:\WINDOWS 이렇게 설치가 되는 문제도 생깁니다.

    그리고 D:를 정리한다고 포맷을 하게 되면 재부팅시 윈도우 진입이 안되는 문제가 제 기억으로 있었던것 같습니다.

    고스트나 트루이미지 같은 복구툴로 재설치 하는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CD로 정식적인 방법으로 설치하면 문제가 생기는거죠.

    제 생각에는 운영체제 하드디스크 한곳에 쓰실거면 스누피님 방식으로 해보시는것도 좋지만 운영체제 하나만 사용하면서 저장용 파티션으로만 사용하는경우에는 논리영역으로 만드시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PS. 말로 설명하기 힘드네요.. ㅎㅎ
    운영체제 2개 설치시 하나 지웠을때 안되는 이유를 알게되서 좋은정보 얻었습니다.

    • PC30년
      2012.09.05 11:41 신고
      수정 및 삭제

      맞는 말입니다.

      D:드라이브에 중요자료가 있을 경우..
      XP_CD로 설치시 당연히 D:는 파티션삭제 못하죠..
      C:는 XP설치를 위해 파티션삭제, 설치 해야죠..
      ~~@,@ 이러면 하드디스크 파티션 엉망이됩니다..
      -
      그냥. D:드라이브가 논리디스크로 잡혀 있으면
      아무 문제없이 설치 되는데....
      ~ 에휴

    • 감사
      2013.10.14 05:04 신고
      수정 및 삭제

      C드라이브는 운영체제
      D드라이브는 자료저장용으로 사용하려고했는데
      님 댓글이 도움이 되었네요
      이 방법으로했으면 큰일날뻔했음.

  12. BlogIcon land for sale
    2011.08.10 05:56 신고

    정상 설치를 하더라도 하드 파티션 앞부분에 설치를 했는데도 C:\WINDOWS로 설치안되고 D:\WINDOWS 이렇게 설치가 되는 문제도 생깁니다.

  13. 전준성
    2011.08.10 23:31 신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동안 8m의 정체가 궁금했는데, 그리고 주파티션과 논리파티션에 대해서 잘알고 갑니다.

  14. BlogIcon TiOu
    2011.09.22 23:28 신고

    그냥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할 때는 확장 파티션으로 나눠도 상관 없죠?

  15. BlogIcon 지조
    2011.12.18 10:34 신고

    스누피님 질문있습니다.
    저의 경우엔 xp를 사용하다가 win7을 설치하여 멀티부팅으로 사용했었습니다.
    새로이 컴퓨터를 사고나서 멀티부팅이 필요가 없어서 포멧으로 win7을 날려버렸는데요.
    여전히 부팅할때 [이전 버전의 윈도우], [windows 7] 이런 메뉴가 뜨더라구요.
    win7로 부팅을 하게되면 에러로 더이상 진행할수 없다고 뜨고요. xp는 정상작동 합니다.
    이 메뉴를 없애고 xp로만 부팅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misospeed
      2012.03.16 01:49 신고
      수정 및 삭제

      저도 많은 분들의 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기억이 많아 짬나는대로 답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이 그 첫발 내딛는 날이네요^^
      아래순서대로 찾아가신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고급>시작 및 복구>설정>시스템 시작> 기본 운영체제

      여기에서 xp를 제외하고 win7 체제를 지워주시면 멀티부팅이 사라지지 않을가요^^

  16. ^^
    2012.03.24 10:06 신고

    감사드립니다.
    어렴풋이 본문의 내용의 문제를 짐작했는데,
    확실히 바로 확인하고 가게 되네요.

    새 하드를 구매하면서 XP랑 윈7 둘 다 깔려고 하고 있거든요. ㅋ


    그리고 조금 궁금한게,
    XP는 현재 쓰는 하드의 것을 그대로 복사할거구요(고스트하드복사)
    diskmgmt.msc에서 활성파티션을 윈7을 설치할 파티션으로 잡고 난 다음 윈7을 설치할건데,
    이러면 멀티부팅에 관련된 윈7파일들은 전부 윈7파티션으로 들어가겠죠?
    XP파티션 쪽에는 쓸데없는 찌끄레기(?)들 안들어 가겠죠?

  17. 스토테
    2012.06.25 02:07 신고

    아 감사합니다. 그 8메가에 이런 중요한 정보가 잇엇네여.

  18. 행복
    2012.08.19 09:01 신고

    와우 감사합니다 설치하면서 잡고 그랬는데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19. 자세히알아보고하세요
    2013.10.14 13:24 신고

    이 글은 운영체제 2개쓰는분들에게만 추천하지
    xp 운영체제만 설치한 상태에서 D드라이브를 데이터 저장용으로만 사용한다면 포멧시 운영체제하고 겹쳐서 오류일으킬수있습니다. 자세히보니 따라했다가 d드라이브 정리 다시할뻔했네요

  20. 질문
    2014.01.13 14:38 신고

    주파티션에 넣고 winnf.sif 양식도 제대로 했는데

    재부팅해서 XP 설치 하기 누르면 이상한 영어 좀 뜨다가 재부팅되네요 ;;

    왜이런건가요

  21. 질문드림2
    2014.02.14 16:21 신고

    사실은 굳이 7번 도스부팅을 사용하지 않더라두요... PQMAGIC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면
    상관없거든요... pc에 대략 3~4개 정의 (A)한문, (B)중문, (C)일문 이렇게 3개국어의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는 관계로 A운영체제를 사용시에 나머지 2개의 운영체제가 깔려있는 파티션을 숨기기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편이거든요...
    좀 더 낳은 방법 있으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