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음 뷰 애드박스 활동지원금 확대로 인해 여기저기 말들이 많습니다.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지 4개월이 지났고 이제는 활동지원금을 확대한다고 하는데 과연 현행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는 편이 장기적으로 Daum에 이익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몇가지 이유를 이 글을 통해 논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처음 한달만 (2010년 6월) 뷰 애드박스를 달았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서비스니까 결과가 어떨지 궁금하기도 했고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하고 있으니 도의상(?) 한번 달아본 것입니다. 하지만 한달 뒤 바로 내렸습니다. 저에겐 그다지 메리트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딱 300위 정도 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지금의 방식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애드박스를 달 생각은 없습니다. 방식이 개편되거나 아니면 제가 PV에 걸맞는 수익금을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상위 랭커가 된다면 그때쯤에는 한번 고려해볼 생각입니다.



1. 무임승차 문제

일단 저처럼 PV가 매우 높게 나오면서 상대적으로 다음 뷰 랭킹은 낮은 경우 광고를 달 이유가 없어집니다. 최상위 랭커들은 대부분 PV가 높겠지만 아마 현재 저의 다음 뷰 랭킹 (10월 8일 현재 248위) 보다 높은 분들 중에 저보다 PV가 높은 경우는 (일부 최상위 랭커를 제외하면)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스샷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지난 한달간의 방문자 수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지난 한달동안 방문자 수는 41만이 조금 넘었고 페이지뷰는 100만이 조금 넘었습니다. 만약에 제가 다음 뷰 애드박스를 달았다면 100만번의 광고 노출이 발생했을 터인데, 개편되기 전 저의 랭킹을 기준으로 수익금을 지급받았다면 1만원을 받았거나 아니면 10원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항상 랭킹이 300위 밖이었는데 오늘은 이상하게 248위가 되어있네요 ;; 아무튼 300위 밖이라고 가정하고) 100만번 광고를 노출해주고 10원도 받지 못하는 구조라면 과연 이 광고를 달아둘 이유가 있을까요?

러브드웹님은 이를 두고 현대판 노예 시스템이라 말씀하셨는데 저는 그정도까지는 아니고 그냥 무임승차라 표현하겠습니다. 물론 러브드웹님의 말씀도 맞습니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PV가 높고 랭킹이 낮은) 돈은 엉뚱한 사람이 (PV가 낮고 랭킹이 높은) 챙기는 구조니까요. 만약 제가 지난 한달간 뷰 애드박스를 달았다면 다음 측에선 저에게 10원도 지불하지 않고 100만번의 광고 노출 효과를 거둘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를 두고 무임승차라 표현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무임승차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다음 뷰를 통해 읽은 글만 조회수로 기록이 되듯이 마찬가지로 다음 뷰를 통해 읽은 글에 대해서만 광고가 노출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기술적으로 이게 어렵지는 않을 듯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애드박스의 광고 노출은 아마도 지금의 1/10 이하로 떨어질 것이니 다음 측에서는 절대로 그렇게 할 수 없겠죠.

그렇다면 무임승차를 하되 PV가 높은 블로거들에겐 어느정도 합리적인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것이 CPM이 되었든 CPC가 되었든 어떠한 형태로든 보상이 필요합니다. 상위 랭커들보다 실질적으로 더 많은 광고노출 효과를 제공하는데 단지 랭킹이 낮다는 이유만으로 합리적 보상을 받을 수 없는 지금의 구조라면 저같은 블로거들은 애드박스를 달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몇달째 달지 않고 있구요) 무임승차 문제는 Daum이 도의적으로라도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광고는 노출하면서 그에 합당한 수익은 지급하지 않는 구조라면 도의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봐야겠지요. 굳이 방법을 제시하자면 랭킹과 함께 CPM, CPC를 적절히 섞어서 고려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랭킹은 다음의 표방대로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는 (베스트 글들이 양질인지 아닌지는 논외로 하고) 블로거들에게 격려금을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절반을 할애하고, 나머지 절반은 광고 노출로 인해 실질적으로 다음의 수익사업에 도움을 주는 블로거들에게 배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랭킹의 공정성

이 문제에 대해서는 길게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아마 다음 뷰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오신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인정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음뷰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소위 말하는 "그들만의 리그"에 참여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길게 논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다음 운영자라 하더라도 지금의 시스템을 바꿀 생각이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인력은 한정되어 있고 매일 발행되는 글은 수천(?)개가 넘기 때문에 일일이 글을 다 읽어볼 수는 없고 그럴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열린 편집이라는 제도를 도입했지만 이 제도야 말로 열린 편집이 아니라 닫힌 편집임을 스스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열린 편집의 기본 개념은 "A가 추천한 글이 베스트에 오를 확률이 높다면 A의 추천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입니다. A의 추천은 가치 있는 추천이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이는 악순환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A의 추천은 가치 있는 추천이기 때문에 A가 추천하면 베스트에 오를 확률이 높아지고, 따라서 결과적으로 A는 다시 가치 있는 추천자로 분류되게 됩니다. 빈익빈 부익부가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 모순점 때문에 영향력이 큰 상위 랭커들끼리 서로서로 추천해주고 댓글을 달고 답방하는 "그들만의 리그"가 더더욱 돈독해지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 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글만 썼다하면 10분 안에 수십개의 추천을 받는 분들은 그만큼 노력을 했기 때문에 그러한 결실을 이루어낸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들만의 리그"에 참여하고 싶다면 여러분도 열심히 상위 랭커들을 골라서 묻지마 추천하고 댓글달고 발도장 찍으셔야 합니다. 특히 상위 랭커가 아니라 하더라도 추천을 잘 해주는 사람을 골라서 공략하는게 효과적이겠죠? 참고로 저는 보답성 추천이나 답방을 안 하기 때문에 제 글은 추천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심심할 때 다음 뷰 IT 분야 글만 보는데 그중에 보고싶은 글만 골라서 보고 괜찮은 내용이다 싶으면 추천을 합니다. 무의미한 묻지마 추천은 남발하지 않습니다.

물론 열린 편집 뿐 아니라 다음 뷰 관리자의 영향력도 매우 크기 때문에 관리자에게 이쁨받는 글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쁨받는 글이라 하면... 바로 지금 제가 쓰고 있는 이런 글은 절대로 쓰면 안 되겠죠? 아무리 옳은 소리를 해도, 추천을 많이 받아도 이런 글은 절대로 베스트에 오를 수 없을 것입니다. 설령 베스트에 올랐다 하더라도 운영자 분이 이 글을 보는 즉시 베스트에서 내리겠지요. 반대로 다음 뷰 랭킹 제도가 매우 합리적이고 공정하다는 논조의 글을 썼다면 추천수가 거의 없어도 이런 류의 글보다는 베스트에 오를 확률이 더 높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뷰 관리자 분은 무작정 이런 글을 미워하지 마시고 정말 다음 뷰의 발전을 원하신다면 열린 마음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 저는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지만, 지금의 방식이 결코 좋은 글을 분별해내는 합리적 방안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구독자 추천이 비로그인 추천보다 왜 더 가치있는 것으로 판단되는지 잘 모르겠고, 글은 읽지도 않고 단지 추천을 잘 해주는 블로거이기 때문에 품앗이로 추천해주는 행위가 과연 좋은 글을 분별해내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오히려 방해가 되는지는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3. 분배의 형평성

애드박스가 보건복지부도 아닌데 굳이 분배의 형평성 문제를 고려할 필요는 없겠지만, 그냥 현실이 이렇다는 것을 보여드립니다. 개편된 시스템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1위 ~ 50위 랭커들의 수익을 합산한 금액이 나머지 51위 ~ 500위 랭커들의 수익을 합산한 금액보다 더 많습니다. 또한 상위 100위까지를 보면 대략 경제학의 20:80 이론이 여기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상위 20%인 100명의 수익금이 전체 수익금의 80% 가까이를 차지합니다. 나머지 400명은 20%의 수익금을 나눠먹는 구조인 것이죠.

물론 최상위 랭커들은 그만큼 노력을 많이 했기 때문에 (그것이 양질의 포스팅이든 어뷰징이든 간에) 그 노력의 댓가를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분들은 아마도 "배아프면 니들도 어뷰징 하든가" 라는 식의 논리를 펼칠지도 모릅니다. 과연 그 논리가 합당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억울하면 니들도 출세하든가" 와 다를 바가 없으니까요. 억울하면 잘못된 사회 제도를 개선해야 하는 것이지 억울한 사람이 출세한다고 한들 무엇이 달라지겠습니까? 그 출세한 사람의 욕구만 해결될 뿐 나머지 억울한 사람들의 문제는 그대로 남아있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않습니다.

사실 이 문제 역시 제가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는 없습니다. 1위부터 500위까지 동일하게 15만원 정도를 지급한다면 이것 역시 역차별의 문제라 볼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의 분배 구조는 뭔가 좀 아니다 싶습니다. 상위 50명의 광고 트래픽이 나머지 450명의 광고 트래픽을 합산한 것 보다 더 많지도 않을 것이고, 그들이 블로그에 공들이는 정성이나 시간이 나머지 분들의 노력보다 수십배 크지도 않을 것입니다.

결국 Daum은 애드박스 도입을 통해 최상위 랭커들의 순위 경쟁에 불을 붙이고 기름을 부은 꼴입니다. 앞에선 웃지만 뒤에서 호박씨 까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랭킹을 올리기 위해 부적절한 방법을 도입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돈 앞에서 약해지는 블로거들의 모습을 보며 Daum이 과연 좋은 취지로 도입한 이 제도를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 것인지 회의가 듭니다.


  
※ 여우와 신포도

결국 이러한 논의가 최상위 랭커가 아닌 저같은 변방의 (다음 뷰 내에서) 블로거에 의해 제기되는 경우 아무리 외쳐봐도 "너는 최상위 랭커가 아니기 때문에 배아파서 이런 글을 쓴다." 라고 치부해버릴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여우가 키가 작아서 포도를 따먹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포도가 시기 때문에 먹지 않는다고 자기 합리화를 하는 것 처럼, 변방의 블로거들은 자신이 무능해서 최상위 랭커가 되지 못함을 탓하지 않고 시스템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비판한다고 바라볼 것입니다.

과연 정말 그럴까요? 정말 키가 작은 여우가 먹고싶어도 따지 못하는 포도를 보고 시어서 안 먹는다고 헛소리 하는 것인지, 아니면 포도가 정말 시기 때문에 키가 큰 여우가 먹을 수 있어도 안 먹는 것인지...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중 다음 뷰와 관련이 없는 분들은 정확히 객관적으로 판단을 내리실 수 있겠지요. 과연 지금의 랭킹 제도와 수익 배분 구조가 합리적인 것인지, 무임승차 문제는 Daum의 잘못이 아닌지 말이죠.

합리적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하면서 비판만 해서 죄송합니다. 어뷰징 이슈는 사실 양날의 검이라 그것의 폐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반대로 블로거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한다는 측면에선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임승차 문제는 Daum에서 꼭 개선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처럼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엉뚱한 사람이 챙기는 구조라면 저 뿐만 아니라 앞으로 애드박스를 티스토리나 다음이 아닌 다른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확대 개편했을 때도 PV가 높은 블로거들에게 "그들만의 리그" 라는 높은 진입장벽과 함께 결코 Daum에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할 것입니다.
신고
Share
  1. BlogIcon Phoebe
    2010.10.08 17:20 신고

    아주 정확하게 잘 풀어주신것 같습니다.
    페이지 뷰가 높음에도 하위 순위로 매겨지는 일은 다음 뷰 애드가 한달 이전에 올려진 글만 추천수로 계산해서 이지 않을까 합니다.
    한달 넘은 글들에도 애드는 빠짐 없이 붙어 있음에도 뷰애드에서 그것 까지 적용하진 않는다는것이죠.
    이 글을 보니 그것도 커다란 문제이네요. 저는 추천 박스 퍼가기만 고쳐야 될문제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냥 자리 한칸 내어주고 주면 좋고 안주면 말고라고 생각하면서 블로깅 했는데 쫌 약오르네요.
    제가 전에 올렸던 글 트랙 걸고 갈께요.

    • BlogIcon snpbox
      2010.10.08 17:39 신고
      수정 및 삭제

      일단 조회수랑 추천수도 중요하겠지만 경험상 베스트 글이 많이 뽑혀야 순위가 올라가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조회수 역시 다음뷰를 통한 조회수만 의미가 있구요.

      퍼가기 문제는 제가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안그래도 아고라에 추천버튼 퍼기가 이야기가 있더군요. 아무래도 돈이 걸린 문제다 보니 요즘 여기저기 민감해진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

  2. theseller
    2010.10.08 17:22 신고

    서버를 제공 해 주고 있으니 무인승차는 아닌듯 하구요..
    나머지는 뭐 다 맞는듯~

    • BlogIcon snpbox
      2010.10.08 17:45 신고
      수정 및 삭제

      물론 말씀하신대로 서버 유지비용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저처럼 애드박스를 달지 않은 블로거라고 해서 따로 티스토리 측에 서버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아니니까

      이 문제 때문에 무임승차는 아니라고 말하기엔 설득력이 좀 부족할 것 같습니다.

  3. BlogIcon deVbug
    2010.10.08 17:33 신고

    제가 무식해서 그런지 다른 분들의 관련 글을 보고서도 솔직히 뭔 소린지 잘 몰랐는데..
    다음 뷰를 통해 카운트 된 것만 수익이 지급되는 거였군요..
    에효..
    저는 관계가 없다보니 딱히 뭔가 생각이 드는건 아니지만 어쨌건 저거도 답이 없군요. ㄱ-

    • BlogIcon snpbox
      2010.10.08 17:53 신고
      수정 및 삭제

      아뇨 다음뷰를 통해 읽은 숫자랑은 크게 상관이 없구요

      수익금은 오로지 랭킹에 의해 분배되는건데 그 랭킹을 선정하는 과정에 잡음이 상당히 많다는 것입니다. 일단 베스트로 선정된 글이 많고 추천을 많이 받으면 랭킹이 올라가는데 그 베스트 선정이 참 신기합니다. 어떤 글은 추천 10개도 안 받았는데 베스트가 되는가 하면 어떤 글은 추천을 수백개 받아도 베스트가 안 되죠. 이게 단순히 추천이나 조회수랑만 관련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불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쨌든 저는 무임승차 문제가 해결되었음 좋겠습니다. 지금처럼 광고의 노출이나 클릭에 대한 보상은 전혀 없고 오로지 랭킹만 수익배분의 요소로 잡는다면 랭킹은 낮고 광고 노출은 큰 블로거들이, 랭킹만 높고 광고 노출은 낮은 블로거들에게 헌혈하는 상황이 되니까요.

  4. BlogIcon 진모씨
    2010.10.08 20:58 신고

    그냥 랭킹하고 PV하고 평균내면 사람들이 할말이 없을 듯 하네요 ㅋㅋ

  5. BlogIcon 링크정보
    2010.10.08 21:37 신고

    첫번째 무임승차 부분의 내용에 절대적으로 동감합니다. 광고는 전체적으로 뿌리면서 고작 일개 사이트 순위로 수익금은 나누는 것 엄청난 모순이죠. 베스트 글이라도 조회수가 낮은 글들은 다음뷰 애드박스에 별 도움도 안되는데 그들이 많은 수익을 가져가는 건 이해할 수 없어요.

    • BlogIcon snpbox
      2010.10.09 02:52 신고
      수정 및 삭제

      그래서 저는 이 방식 그대로 개편되지 않는다면 다음 애드박스의 미래는 어둡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6. BlogIcon magicps
    2010.10.08 23:38 신고

    저는 일찌감치 뷰박스 위치 고정 때문에 버렸다죠...
    거기다 구글 애드센스는 악성 사용자들로 인한 부정클릭으로 계정 정지에...
    -_-; 암튼 진정 블로그 운영자 중심의 광고판은 나오질 않더군요...
    아 구글 애드센스만 생각하면....휴

    • BlogIcon snpbox
      2010.10.09 02:54 신고
      수정 및 삭제

      위치 고정 문제도 진짜 좀 그렇긴 하죠. 가장 알짜배기인 본문 우측 상단 자리를 고수하니...

  7. ShadowBirds
    2010.10.09 01:39 신고

    스누피님 돌아오셨군요 ^^
    제가 봐도 불합리적이고 불공평한 처사군요

  8. 시간이필요해
    2010.10.09 02:24 신고

    돌아오기만을 기도했어요^^
    너무나 반가워요^^
    그냥 스누피님 글을 읽으면 기분이 좋아져요 ㅋㅋㅋㅋ
    그런데 제가 요즘 vhd로 부팅해서 자식을 한개 두고 부팅하는데..
    자식에 자식을 두거나 또 그자식을 두고 부팅하면
    윈도우가 많이 느릴까요 ㅋㅋㅋ 대답안해주셔도 돼요
    그냥 많은 실험을 해봤을것 같아서요 ㅋㅋㅋㅋ
    스누피님 사랑해요 ㅋ

    • BlogIcon snpbox
      2010.10.09 02:58 신고
      수정 및 삭제

      헐... 남자라면 사양합니다. (__)

      근데 자식에 자식을 자꾸 만들면 좀 느려질 것 같기는 합니다. 왜냐하면 한꺼번에 참조해야할 부모 세대가 많아지니까 디스크 입출력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않으니까요. 저는 부모 - 자식 까지만 사용하고 있지 손자는 실사용 해본 적이 없습니다. ^^


  9. 2010.10.09 04:55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snpbox
      2010.10.09 11:58 신고
      수정 및 삭제

      사실 다른 폴더에 두고 한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그러한 문제가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일단 확인 한번 해보고 내용을 수정하든지 할게요. ^^

  10. BlogIcon pennpenn
    2010.10.09 06:10 신고

    방문자 수에 비해서 정말 뷰 랭킹이 낮군요
    정말 명쾌한 분석입니다. 저도 쥐꼬리 배당금을 받기 위해
    에드박스를 달아놓고는 있지만 솔직히 정말 기분이 별로입니다.

    지난 8월말에는 야후 메인에 게재되어 3일동안
    27만명의 방문이 있었지만 뷰랭킹은 전혀 변화가 없었습니다.
    27만명이면 지금 뷰랭킹 50위-100위에 있는 몇몇 블로그의 총 방문자 숫자보다 많거든요~

    • BlogIcon snpbox
      2010.10.09 12:03 신고
      수정 및 삭제

      제가 저의 랭킹 변화를 좀 살펴보니

      베스트로 선정된 글 수
      발행 글당 평균 추천 수
      구독자 수

      이게 랭킹에 가장 중요한 요소 같습니다. 조회수는 아무런 영향이 없는 듯 하고 설령 영향이 있다 하더라도 다음뷰를 통해서 읽은 글만 카운트되기 때문에 저처럼 직접 접속이나 검색, 링크로 들어오는 방문자가 많은 경우 랭킹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되더군요.

  11. BlogIcon 제이슨
    2010.10.09 10:03 신고

    글 내용이 재미있어 댓글을 남겨봅니다. ^^
    저야.. 랭킹을 이야기할 수준조차 안 되기 때문에 뭐 딱히 할말은 없지만..
    제 개인적으로 다음 뷰의 가장 문제점 중에 하나는..
    읽지도 않고 추천하는 분들과 그것을 방치하는 다음 측이네요~
    500명 추천 5분이면 가능합니다. ㅎㅎ

    • BlogIcon snpbox
      2010.10.09 12:12 신고
      수정 및 삭제

      그렇게 추천해서 상위 랭커가 되는거야 그 분들의 발품팔이 노력이니 별로 신경쓰지 않지만, 엉뚱한 사람의 광고 노출을 그런 사람들에게 몰아주는 시스템이 참 잘못된 것 같습니다.

  12. BlogIcon *몽리*
    2010.10.09 11:54 신고

    아 이렇게 글을 쓰시면 더욱 손해를 보게 될것인데요~
    뭐 저랑 같은 배를 타신건 환영합니다~

    • BlogIcon snpbox
      2010.10.09 13:40 신고
      수정 및 삭제

      어차피 저는 첫달 빼고 광고를 달지 않았기 때문에 손해볼 일도 없습니다. ^^ 다음과 티스토리가 정말 발전하기 원한다면 이런 글을 배척할 것이 아니고 귀담아 들어야겠지요. ^^

  13. BlogIcon 조범
    2010.10.09 13:35 신고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해주셔서 속이 다 후련합니다.
    뭐 이런다고 다음이 꿈쩍도 안하겟지만요....
    잘보고 갑니다.

    • BlogIcon snpbox
      2010.10.09 13:55 신고
      수정 및 삭제

      일단 꿈쩍 하려면 이런 논의들이 애드박스 담당자 분의 귀에 들어가야 할텐데 과연 읽어는 보실지 모르겠네요. ㅠㅠ

  14. BlogIcon 샤프심
    2010.10.11 00:20 신고

    정확한 분석입니다.
    애드박스 뭐하자는 건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차라리 에드센스처럼 클릭당 과금으로 하던지 순위를 매겨서 쥐꼬리만한 지원금을 준다는 것이...

    • BlogIcon snpbox
      2010.10.11 08:04 신고
      수정 및 삭제

      제가 이 글을 쓰고 며칠 좀 살펴보니... 좋은 글을 발행하는 블로거보다, 추천 잘 해주는 이웃을 많이 확보한 블로거들이 상위권으로 올라가더군요.

      상위 랭커들의 글을 잘 보면 발행 1시간 안에 고정적으로 수십~수백개의 추천이 달리고, 추천의 대부분은 구독자 추천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묻지마 추천 + 서로 추천해주기라는 특징이 있죠.

      그렇게 해서 상위권으로 올라가는 시스템 자체에는 크게 불만이 없으나, 정작 A가 창출해내는 광고 트래픽의 수익을 엉뚱한 B가 가져가고 있는 이 시스템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5. BlogIcon 천사친구™
    2010.10.12 11:55 신고

    저야 심심풀이로 블로그 만든지라.. 이런건 생각도 안했는데, 별 희한한 시스템이 다 있었군요.
    저도 다음뷰 시스템이 뭔가 좀 이상하다고는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만, 이런 식 인줄은 처음 알았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 BlogIcon snpbox
      2010.10.12 13:49 신고
      수정 및 삭제

      제가 이 글 쓰고 며칠 관찰해봤는데, 애드박스 옹호글은 일부러 베스트에 올려주더군요. Daum 측은 개선의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16. BlogIcon [出處]돌+i
    2010.10.12 17:25 신고

    깔끔한 분석이네요..... 네이버보다 다음, 다음보다는 구글 이러식의 선호였는데.....
    바위에 계란치기일수도 있지만 건의를 해야할듯합니다.

    • BlogIcon snpbox
      2010.10.12 18:05 신고
      수정 및 삭제

      무임승차 문제는 CPC, CPM 도입으로 어느정도 절충이 가능할지 몰라도, 추천과 랭킹제도의 공정성 문제는 딱히 대안이 없어보여서 안타깝습니다. 아마 담당자 분도 알고는 계실 듯 합니다.

  17. BlogIcon 실버스톤
    2010.10.12 17:56 신고

    저도 다음뷰 애드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중인데...
    뷰애드가 성공적인 수익모델로 자릴 잡고 그 혜택을 더 많은 블로거에게 더 많이 돌려주기까지는...
    더 많은 보완과 개선이 필요한듯 합니다.
    꿈쩍안한다고 가만히 있을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글도 시간되시면 읽어봐 주시길!!!

    • BlogIcon snpbox
      2010.10.12 18:02 신고
      수정 및 삭제

      안그래도 읽어보고 추천도 했습니다. (비로그인 상태였을 듯) 아고라 조회수가 대단하더군요. ^^

  18. BlogIcon 그리고르기
    2010.10.26 12:02 신고

    들어보니 그들만의 리그라는 게 실감이 가네여.. 고지를 위해 달리는 마음이 조금은 허황된 생각이란
    느낌도 들고 기운이 조금빠지네여.. 도대체 그 베스트 글이란 도대체 어떤식으로 운영이 되는지도 의문이 들고 암튼 몰랐던 부분 참고자료가 됐네여 ^^ 감사합니다.

  19. BlogIcon 돌_고_래_
    2010.11.09 17:50 신고

    전 그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연예 관련 뉴스, 스포츠, TV 등과 같이 멀리 봐서 전혀 유용하지 않지만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블로그에서는 떼돈 벌고,
    인문학, 과학 블로그 등과 같이 대한민국, 더 나아가 인류의 진정한 학문의 꽃을 피우는 블로그에서는 수익을 못 버는 것이 더 싫습니다.
    이게 진정한 불평등 아닐까요? 연에 뉴스 블로그에 왜 이러냐고 물으면 그들도 "니들이 연예 뉴스 포스팅 하던가." 할테죠...
    전 다음 뷰 랭킹이 10000위가 넘지만, 뷰애드 방식에 대해 찬성입니다.
    분배를 더 합리적으로 하면 좋겠다는 의견은 좋았네요.
    20:80 법칙, 끔찍하죠...

    • BlogIcon 돌_고_래_
      2010.11.09 17:51 신고
      수정 및 삭제

      그래도 좋은 글이네요...
      그런 의미에서 추천 한 번 누르고, 구글 광고 한 번 누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