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분들이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Differencing VHD에서 항상 깨끗한 VHD로 부팅하기 글에 대해 질문을 자주 주셨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정리를 한번 해보려 합니다.

일단 이 시나리오는 현재 제가 사용중입니다. 이렇게 사용하기 시작한지 벌써 두달이 지났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께는 그다지 권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굳이 이렇게 구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제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스타일이 다른 분들과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단 저는 지워지면 안 되는 파일은 전부 C 드라이브를 제외한 나머지 드라이브에 보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C 드라이브는 언제든지 날려먹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uTorrent도 E 드라이브로 두고 사용하고, 아이튠즈 설정, 백업파일도 E 드라이브로 옮겨두고 사용하고, 크롬 플러스도 D 드라이브에 두고 사용하고...

그래서 저는 매번 부팅시마다 C 드라이브가 초기화 되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저는 블로그 특성상 프로그램 설치를 자주 하는 편이고 레지스트리 수정도 자주 하는 편입니다. 막 연습장에 낙서하듯이 C 드라이브를 멋대로 사용해버립니다. 어차피 재부팅하면 초기화 되기 때문에 막 거칠게 다뤄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Differencing VHD 2개로 교차 부팅하는 방식을 그림판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중인 SSD 안에는 총 4개의 VHD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부모, 자식 1번, 자식 2번, 깨끗한 자식

그림으로 이해가 되시겠지만, 멀티부팅 메뉴에는 부모, 자식1, 자식2 이렇게 3가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깨끗한 자식은 부팅메뉴에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놈은 부팅할 일이 없고 그냥 교체용 파일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저 자식 3개는 사실 일란성 세 쌍둥이입니다. 저는 DISKPART에서 자식을 만들 때 1개만 만듭니다. 나머지 2개는 전부 복사본입니다. 따라서 결국 3개 다 똑같은 파일입니다. 똑같은 부모를 가지고 있고 처음 만들었을 때 그 크기는 100kb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똑같은 놈들인데 이름만 다르게 붙여서 파일 3개로 보관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제가 자식 1번으로 부팅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윈도우 진입시 두가지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1. 다음 부팅시 자식 2번으로 부팅되도록 기본 부팅 메뉴를 변경해버린다.
2. 자식 2번 자리에다 깨끗한 자식을 복사해 덮어씌운다. 즉 더러워진 자식 2번을 초기화 한다는 뜻.

이제 제가 자식 1번에서 완전 개망나니 짓을 해서 C 드라이브를 초토화 시켰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재부팅을 합니다. 그러면 이번엔 자동으로 자식 2번으로 부팅되겠죠? 자식 2번은 바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깨끗한 자식으로 초기화 되었기 때문에 완전 백지상태 연습장입니다. 이때 마찬가지로 자식 2번 윈도우로 진입시 또 자동으로 두가지 작업이 진행됩니다.

1. 다음 부팅시 자식 1번으로 부팅되도록 기본 부팅 메뉴를 변경해버린다.
2. 자식 1번 자리에다 깨끗한 자식을 복사해 덮어씌운다. 즉 방금 초토화 시켰던 자식 1번을 초기화 한다는 뜻.

따라서 자식 2번으로 부팅해서 멋대로 놀다가 다시 재부팅을 하면 이번엔 깨끗한 자식 1번으로 부팅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2개의 자식을 가지고 교차로 부팅하면서, 서로 부팅했을 때 반대쪽 자식을 깨끗하게 초기화 시켜버리기 때문에 항상 부팅시 깨끗한 자식으로만 부팅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어차피 이렇게 구성하실 분들은 VHD에 대해 대충 다 이해하고 계시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전체 과정을 뼈대만 나열해보겠습니다.

1. 먼저 윈도우 7을 VHD 안에 설치합니다. 이 작업은 부모 VHD를 구성하는 작업입니다.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

2. 윈도우 설치를 완료했다면 각종 프로그램 설치, 윈도우 업데이트, 나만의 최적화 등의 작업을 합니다. 더이상 완벽할 수 없다고 느낄 정도의 완벽한 부모 VHD를 구성합니다. 완전무결 완벽셋팅 마스터 하드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이제 자식 VHD를 만들 차례입니다. PE 환경으로 진입합니다. 부모 VHD로 부팅된 상태에선 자식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PE로 부팅한 다음 DISKPART로 들어가서 자식을 하나 만들기만 하고 바로 나옵니다. 다른 작업은 하지 마시고 딱 만들기만 하고 바로 빠져나오세요.

예제)
diskpart
create vdisk file=c:\vhd\clean.vhd parent=c:\vhd\win7.vhd
exit

4. 이제 재부팅 해서 다시 부모 VHD로 진입합니다. 방금 만들었던 clean.vhd 파일을 찾아갑니다. 아마 그 크기는 100kb 내외일 것입니다. 이놈을 복사해서 2개를 더 만듭니다. 그러니까 총 3개의 100kb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림으로 설명드리죠. 저는 복사본의 이름을 각각 child1.vhd와 child2.vhd로 했습니다.


5. 이렇게 해놓고 이제 child1.vhd 파일과 child2.vhd 파일을 부팅 메뉴에 등록시킵니다. 부팅 메뉴에 등록시키는 작업을 조금 편하게 하려면 아래 툴에서 4번 메뉴를 이용해보세요.
윈도우 7 BCD 종합 관리도구

6.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멀티부팅 메뉴에 부모, 자식1, 자식2 까지 등록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제 윈도우 진입시 자동으로 상대편 자식을 깨끗한 clean.vhd 파일로 교체해주고 다음 부팅시 상대편 자식으로 부팅되도록 작업을 해줘야겠지요? 그게 바로 Differencing VHD에서 항상 깨끗한 VHD로 부팅하기 글입니다. 그런데 각자 자신의 부팅메뉴 GUID를 스크립트에 적어야 하는데, 제가 예제로 적어놓은 스크립트를 그대로 복사해서 적용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그러면 당연히 스크립트가 작동하지 않겠지요.

일단 bcdedit 입력해서 자식 1번과 자식 2번의 식별자 GUID를 확인하세요. GUID는 각자 다르게 나옵니다. 그래야 정상입니다.



저는 현재 위 그림과 같은 상태이기 때문에 스크립트를 아래와 같이 구성했습니다. 저는 D 드라이브 VHD 폴더에 VHD 파일들이 다 들어있습니다. 각자 사용 환경에 맞추어 아래 스크립트를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echo off
cd /d d:\vhd
bcdedit /default {a67e5b18-e003-11df-b728-f58259d53943} & copy clean.vhd child1.vhd
if errorlevel 1 bcdedit /default {a67e5b19-e003-11df-b728-f58259d53943} & copy clean.vhd child2.vhd
exit

위 스크립트를 말로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VHD 파일들이 존재하는 곳으로 프롬프트를 이동시켜라

자식 1번을 부팅메뉴 기본값으로 지정하라 & 자식 1번을 깨끗한 자식으로 초기화 시켜버려라

만약에 위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즉 지금 자식 1번으로 부팅된 상태라면 당연히 오류가 발생함) 자식 2번을 부팅메뉴 기본값으로 지정하라 & 자식 2번을 깨끗한 자식으로 초기화 시켜버려라


이 스크립트를 아무 이름이나 상관없이 확장자만 CMD로 저장한 다음 시작 메뉴의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시켜주면 됩니다.

%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탐색기에 위 주소를 붙여넣으시면 바로 시작프로그램 폴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CMD 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이 작업은 당연히 부모 VHD에서 해야합니다. 부모 VHD에 적용을 해줘야 자식 VHD에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Administrator 계정이거나 UAC가 꺼진 상태이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bcdedit 작업은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가끔 부모 VHD 파일을 업데이트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든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마다 업데이트 하라는 창이 뜬다면 일단 부모 VHD로 부팅해서 그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해줘야겠지요? 또는 윈도우 레지스트리에 변화를 줘야 한다든지, 익스플로러 설정값을 변경한다든지 등 영구적으로 고정시켜야할 설정값이 생기면 일단 부모 VHD로 부팅을 해서 그것을 적용시켜줘야 자식 VHD들에게 적용이 됩니다.

이정도 설명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구성해두면 항상 완벽한 셋팅상태의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를 사용해서 엉망으로 만들어놔도 어차피 재부팅하면 초기화 되기 때문에 아무런 걱정이 없습니다. 제가 윈도우 업데이트를 전혀 하지 않고, 백신도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어차피 재부팅하면 초기화 되기 때문입니다.

혹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신고
Shar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가가멜
    2011.05.02 19:47 신고

    감사합니다^^

  3. 리얼리스
    2011.06.15 14:59 신고

    안녕하세요. 여기서 좋은 자료 보고 드디어 vhd 부팅 성공했습니다. 자식 vhd 도 만들어 사용하는 중에 있습니다. 기분이 좋네요. 왠지 모르게 반응속도도 조금 더 빠른 듯한 느낌이고요...
    그런데, 왜 저는 자식 vhd 가 100kb 가 아니라 38mb 정도가 되는 걸까요. 기본 vhd 파일이 용량이 있기 때문에 자식 파일도 부피가 커지는 건지 아니면 다른 요인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는 자식 파일은 1개만 만들어 놓고 클린 파일로 교체하게끔 만들어 놓은 상태입니다...

    • 둥이아빠
      2011.06.29 15:36 신고
      수정 및 삭제

      클린파일만드실때의 자식 vhd파일용량을 말하는 건데요..
      마운트시키지 마시고 만들기까지만 하시고 종료하시고
      용량보시면 100kb정도되네요

  4. 둥이아빠
    2011.06.26 18:50 신고

    첨으로 답글답니다..
    여러가지 많은 도움감사합니다..
    쭈욱 요거 전까지 따라해서 vhd 잘쓰고 있습니다..
    이번거까지는 따라할 필요를 못느껴서 ^^

    한가지 궁금한데요.. 레이드0 으로 구성해서 vhd에 win7을 깔고
    win7에서 vmware설치해서 xp깔아도 될까요?
    된다면 성능은 레이드구성한 성능이 나올까 궁금해서요..

    앞으로도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5. 파워유저
    2011.07.02 16:40 신고

    스누피님 항상 좋은정보 감사하고 잘 보고있습니다 (__)
    다름이 아니고 한가지 의문사항이 있는데 제가 못찾는것인지 보이질 않아서요.

    보통 Diff vhd 구성을 할때 부모-자식 또는 부모┬자식
                         └자식
    이렇게 되잖아요?

    혹시 이런 구성도 가능한가 해서요.
    부모-자식-자식의자식

    위와같이구성한다음 부모에는 순수 Win7만, 자식에는 필수구성요소와 유틸리티등을 설치하고
    자식의 자식을 실제로 사용하는거죠.
    목적은 혹시나 merge 하는과정에서 자식vhd파일이 깨지더라도 윈도우만은 남아있도록 하는게 첫번째구요. 가끔(때때로 각각 다른이유에 의해서) 순수windows로 돌아가야만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를 대비한게 두번째구요. 직접 해보는게 가장 좋겠지만 아무래도 merge 명령어에 depth구문하고 기타 몇가지가 마음에 걸려서 지레겁먹고 못하고있네요^^;;; 횡설수설했는데 알아들으시려나 모르겠네요

    좋은하루되세요^^;
    기본적인 윈도우는 남아있도록

    • 둥이아빠
      2011.07.02 23:23 신고
      수정 및 삭제

      스누피님 바쁘신가보네요..

      부모-자식-자식의자식 모두가능하다네요

      생각하는데로 구성할수있다고 합니다

    • 파워유저
      2011.07.03 15:05 신고
      수정 및 삭제

      그럼 merge 명령어 사용할때

      depth 구문이 자식의자식을 자식에 병합시키거나 부모에 바로 병합시킬수 있을까요?

      당연히 되겠지만; 그러면 값을 얼마씩 줘야 각각 적용이될까요? 아니면 depth=1로 자식의자식을 자식에 병합한다음에 자식을 부모에 병합해야하는걸까나요....

      머리가아픕니다 ㅋㅋ

  6. 전수용
    2011.07.23 13:06 신고

    vhd를 이용하여 부팅을 했는데 가상디스크이름이 c가아닌 j로 되어 있네요...
    어떻게 해야 가상디스크이름이 c로 변화 시킬수 있나요...

  7. 뽀돌아빠
    2011.07.29 17:49 신고

    3주전쯤 피씨를 새로 구매해서 그동안 사용하던 윈도우xp를 버리고 윈도우7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사용중 vhd에 대한 개념을 인터넷에서 접하고 스누피님의 사이트를 알게 되어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vhd에 윈도우7설치, 그리고 diff vhd 사용, 자동교체 세팅 등을 거쳐서 여기까지 간신히 따라왔네요. 할수록 신세계입니다. 그리고 어디서 이런 아이디어가 나오는지.. 참, 스누피님 정말 대단하다 싶습니다.

    사실 댓글은 이번에 처음입니다만, 이런 소중한 정보를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린다는 인사 드립니다.
    저의 경우 매번 부팅할 때마다 초기화되면 안되는 정보가 c드라이브(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데이터가 c드라이브에 고정되어 있음)에 있기에 번거롭더라도 그대로 사용하다가 초기화하고 싶을 때만 만들어놓은 cmd파일을 실행하고 재부팅하면 될 듯 합니다.

    PE부팅후 자식vhd 자동교체하는 세팅만 하더라도 직접 수동으로 교체하고 나오던 것보다는 훨씬 손을 덜게 되었는데 요번에 알려주신 세팅은 기존 PE 자동교체 세팅보다도 더 간편하고 시간도 벌게 되었네요.
    고맙습니다.

  8. 애완개리온
    2011.11.11 02:06 신고

    snoopy님 덕분에 시스템 적용 완전했습니다 ^^
    항상 감사하구요. 따로 적어놓질 않으니 스누피님 블로그 없어지면 어쩌나하는 생각뿐입니다 ㅋㅋㅋ
    진짜로 괜찮은 정보들 모아서 책으로 내셔도 될것같아요~
    아니면 이내용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서 유틸로 파셔도 ^^

  9. 나나리
    2011.11.14 00:38 신고

    안녕하세요 ㅎㅎ.

    문득 vhd에 관심이 생겨서 문의해봅니다 ^^;;

    제가 현제 이미 최적의 상태로 윈도 설치가 되있는데요 (vhd 미설치)

    고스트로 백업한다음 vhd 를 만들어서 거기에 복원해도 될까요?

    다시 밀고 그 수많은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기가 영..시원치 않아서요.

  10. 중3학생
    2012.02.24 18:23 신고

    맨 처음 이 글을 볼때는 정말 무슨 소리인지 몰랐습니다 그런데 중3이 되는 지금 지점에서 어렴풋이 기억이 나서 다시 보니 이젠 완벽히 이해되네요 ㅎㅎ 스누피님 감사합니다^^

  11. 큐피드
    2012.02.26 21:34 신고

    스누피님 정말 감사합니다. (--)(__)

    이제야 VHD에 대해서 어느정도 감을 잡은거 같습니다.

    역시 한번 도전 해보는게 몇번 읽고 이해할려고 하는것보다 더 빠르게 습득이 되는거 같네요~ ^^*

    스누피님의 VHD 강의가 최고 인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12. BlogIcon 티투스
    2012.02.27 20:01 신고

    안녕하세요..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여기 내용 처럼 사용하고 있는데요
    부팅메뉴에
    부모, 자식1, 자식2가 등록되어있고
    시작 프로그램에 CMD 등록하여 부팅하였습니다.
    그런데 자식1, 자식2가 서로 바꾸어가며 부팅되다가도
    어떤 때는 부모로 자동 지정되어 부팅되는 경우를 봅니다.
    스누피님도 이런식으로 사용하신다고 언급된 내용을 본적 있는데
    혹 저같은 경우가 발생되지 않으시는지, 원인이 있다면 어떤 원인일지 질문드려봅니다.

  13. 이병찬
    2012.03.30 13:35 신고

    스누피님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오라 스누피님이 말씀하신 시작시 자동 클린방법 을 해봤는데
    부모vhd로 부팅시 3개의 자식을 다 싹 교체하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echo off
    pushd d:\
    bcdedit /default {6a82430c-7968-11e1-aa97-f72ea9a457c8} & copy clean.vhd child1.vhd
    bcdedit /default {6a82430f-7968-11e1-aa97-f72ea9a457c8} & copy clean.vhd child2.vhd
    bcdedit /default {6a824310-7968-11e1-aa97-f72ea9a457c8} & copy clean.vhd child3.vhd
    exit
    이렇게 해도 되는지요??

    스누피님께서 부모vhd에서 윈도우 업데이트후 자식까지 적용할려면 자식이 깨끗해야한다고해서
    했는데 이렇게 해도 되죠????

    3개의 자식을 다 교체할려고 약간 바꿨어욥!

    참 그릭고 스누피님 vhd관련해서 뭐하나 물어보고싶은게 있는데

    ssd에 vhd로 윈도우 설치후에 프로그램 설치한다음 쓰기가 ssd의 쓰기에도 적용이 되나요???
    궁금해서요! 가상윈도우면 vhd도 하나의 가상드라이브잖아여!
    그럼 ssd직접적으로 쓰기에는 적용이 안될꺼같은데
    윈도우를 직접 ssd에 쓰는거랑 가상윈도우에서 쓰는거랑 틀리죠???

    읽기쓰기 에서 쓰기가 중요하다는 말이 있어서 많이 쓰기하면 안좋다고 하더라구욥!

  14. vhd
    2012.04.28 09:41 신고

    궁금증이 생겨서... 스누피님 말씀은 깨끗한 자식 백업본만 다시 생성 하라는 말씀이신가요..?

    부모vhd로 부팅한후 윈도 업데이트나 그런거 후에는요

  15. 질문
    2012.09.13 02:31 신고

    제가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그래서 컴퓨터가 30대 가량 설치되어있는데요.

    교육기관이라 정품 윈도우7 프로페셔널 버전이 20개 정도 있습니다 (홈베이직 10개)

    아이들이 워낙에 컴퓨터 막 써서 매번 윈도우 30개를 밀자니 여간 힘든게 아니더군요.
    (게임 영화 등 여러가지로 더러워져서 저는 윈도우를 그냥 다시 설치하는편입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사용하려고 하는데요.(하드보안관 고스트 등 여러가지를 생각해봤지만 좀 아닌거같네요)

    프로페셔널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제게 수고를 좀 덜어주세요 저것 때문에 한달에 3일 정도는 밤을 새면서 윈도우 설치만 합니다 ㅠㅠㅠㅠㅠ




  16. polarbear
    2012.09.16 23:11 신고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질문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Windows 8에서는 강제로 Admin 계정을 사용하는게 아니면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놓은 위에서 만든 cmd 파일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bcdedit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 계정에서는 레지스트리에서 EnalbeLUA를 "0"으로 바꾸어서 정상 실행이 가능하도록 할수있습니다만 메트로 앱들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UAC가 꺼져있기때문에)

    Differencing VHD를 운용하기 위해선 저 cmd 파일이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는게 핵심인데 그렇게 되지 않기때문에 재부팅 전에 직접 저 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혹시 해결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bloodlust
      2013.02.09 02:38 신고
      수정 및 삭제

      저도 같은 취지의 질문이 있었는데...
      어제 처음으로 스누피님의 글등을 이용해 vhd 부모, 자식 2단계로 윈도우8설치를 했는데,
      관리자 권한이 아니라 저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한 cmd파일에서 bcdedit 구문을 이용한 default부팅 설정기능은 사용할 수가 없네요. (물론 UAC는 끈 상태. bcdedit과 관련없는 clean파일 복사는 정상적으로 됨)
      시작프로그램의 cmd파일만 언제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게 하는 방법이 없나 고민중이지만, 아무데에서도 거기에 관련된 내용은 못 찾겠네요.
      뭐 근데 딱히 맨날 자식a, 자식b로 번갈아 가면서 쓰는 사람도 아니고
      그냥 멀티부팅시 메뉴에서 한번씩 커서만 위 아래로 옮겨서 엔터만 쳐주면 되니까 크게 불만은 없습니다 ㅎㅎ

    • nextdecode
      2013.03.03 23:54 신고
      수정 및 삭제

      매크로 이용하여 배치파일을 우회시작하시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D-VHD 이용 가능합니다. 매번 클릭하기 귀찮으시면 이방법 쓰세요..

  17. 나스타락
    2012.12.08 18:43 신고

    우와ㅡ아~ 신난다!

    이거 정말 최고에요 하루 꼬박 밤새워서 여기까지 해내니까

    정말 뿌듯하네요^^

    컴퓨터 켤때마다 초기화되있는 이 말할 수 없는 상쾌감!


    저에게 이런 기쁨을 주셔서 스누피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18. BlogIcon Taedol
    2013.05.21 13:34 신고

    부모 win8.vhd 부모 win7.vhd 각각 자식과 깨끗한 자식을 만들었는데요.
    win7에 대해서는
    @echo off
    cd /d d:\vhd
    bcdedit /default {a67e5b18-e003-11df-b728-f58259d53943} & copy clean.vhd child1.vhd
    if errorlevel 1 bcdedit /default {a67e5b19-e003-11df-b728-f58259d53943} & copy clean.vhd child2.vhd
    exit

    이것을 만들어서 시작프로그램에 넣었는데

    win8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동일하게 win8 에서 작업해서 위 패치파일을 만들고 win8 시작메뉴에 넣으면 되는것인가요?

    논리상으로는 윈도7 패치파일은 윈도7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고 윈도8 패치파일은 윈도8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면 각각 작동이 되는듯 한데 ...
    맞죠?

  19. BlogIcon 바람소
    2013.08.22 22:11 신고

    그동안 snoopy 님의 글 많이 읽고 많은 도움을 받은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컴퓨터에 아직 익숙하지 않아 며칠동안 스트레스 받으며 공부한 결과 마침내 오늘에야 Differecing VHD
    기능이 제대로 동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초보도 결국 되는군요!^^
    아무튼 큰 도움을 받게 되어 재차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 많이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20. 지화자인생
    2015.03.04 15:51 신고

    Differencinfg VHD를 사용하기 위해 자식 VHD를 생성후(Win7_work.vhd) CLEAN한 파일로 Copy(Win7_work_c.vhd) 하였습니다. ( 파일 size : 167 KB )

    자식 vhd를 부팅 메뉴에 등록하였고 PE 부팅 후 테스트를 위해 자식 VHD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고
    CLEAN 파일을 자식 VHD로 복사하였습니다. ( Win_work.vhd )

    bcdboot에 동일한 파일명으로 등록되어 있으니 부팅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재부팅 해보면 블루
    스크린이 뜨네요.. 이유를 못 찾겠네요.. ㅠㅠ

  21. 문희준
    2017.01.04 22:57 신고

    저는 위의 방법대로 했는데?
    교차부팅이 안되고 계속 clean1.vhd 로만 부팅이 되는데?
    왜그럴까요?
    무엇이 잘못인지..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