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명절 잘 보내셨나요? 저는 지난 화요일부터 오늘까지 연휴 잘 보냈습니다. 그런데 사실 연휴 내내 마음이 편치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죽은 삼성하드 때문입니다.

지난주 토요일에 제가 샌디브릿지 2500K와 애즈락 P67 익스트림4 메인보드를 구매해서 열심히 오버클럭을 달렸죠. 그런데 말씀드리지 않았던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삼성하드의 사망 소식이었습니다. 보드 교체하고 두세시간 후에 하드가 갑자기 돌연사 했습니다. 사실 하드야 죽으면 삼성에 가서 교환받으면 그만인데, 수년간 모아왔던 컴퓨터 관련 자료들과 사진, 문서들이 너무나도 아깝습니다. 제 생각에 복구 업체에 가면 자료는 살릴 수 있을 것 같은데 가격이 20만원 정도 한다는 소문이 있어서 선뜻 내키지는 않습니다. 자료가 아깝기는 하지만 20만원 주고 살릴만큼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거든요. 그래서 그냥 새출발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잊어버리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연휴 시작과 함께 고향에 내려간 사이 인텔 P67 칩셋의 결함과 리콜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했고, 댓글과 트위터를 통해 많은 분들이 걱정해주셨습니다. 그 소식을 접하자마자 가장 먼저 죽은 삼성하드가 떠오르더군요. 설마 인텔의 P67 칩셋이 저의 삼성하드를 잡아먹은건 아닌가 하고 말이죠.

그런데 기사를 확인해보니 S-ATA 2 포트만 문제가 있고 S-ATA 3 포트는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삼성하드를 삼성 SSD와 함께 S-ATA 3 포트에 연결했기 때문에 이번 인텔의 리콜 문제와 삼성하드의 사망사건은 연관이 없나보다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하필 몇달간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하던 하드가 갑자기 메인보드 교체 후 두세시간만에 돌연사 했다는건 충분히 의심할만한 정황을 만들어 주기는 했습니다.

그러던 찰나에 아이폰으로 파코즈와 플웨즈를 눈팅하던 중 저와 동일한 증상으로 S-ATA 3 포트에 연결했던 삼성하드가 사망했다는 댓글을 목격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망하지는 않았어도 저와 동일한 초기 증상을 겪으신 분도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책으로 제시한 내용은 펌웨어 업데이트였습니다. 일부 AMD 보드에서 발생하던 삼성 F3 계열의 하드 인식 문제를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하는 내용인데, 이 방법이 P67 보드의 S-ATA 3 포트에서도 적용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제 하드는 이미 물리적으로 죽었기 때문에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방법이 없습니다. 어떤 포트에 꽂든 CMOS에서 인식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으니까요.

초기 증상은 이랬습니다. 컴퓨터를 켰는데 갑자기 삼성 하드에서 굉음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드륵 드륵 드륵... 그리고 애즈락 보드 초기 화면에서 10초정도(?) 딜레이가 발생하더군요. 꺼림직했는데 역시나 윈도우 진입 후 삼성하드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얼른 컴퓨터를 끄고 잠시 후 다시 켜봤는데 이번엔 또 별다른 소음 없이 인식을 하더군요. 이때 제가 의심을 하고 자료를 백업했더라면 좋았을텐데 ㅠㅠ 일시적인 증상인줄 알고 그대로 계속 사용했습니다. 그 다음 부팅때 또다시 드륵 드륵 드륵 굉음이 들리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는 더이상 자료를 구경할 수 없었습니다. ㅠㅠ

지금 상태는 이렇습니다. 하드에 전원이 공급되면 처음에는 회전을 시작하다가 갑자기 드륵 드륵 드륵 굉음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그냥 회전을 멈춰버립니다. 그러니까 전원 공급 20초 후에 하드가 회전을 멈추는 상태입니다. 소리가 잘 들릴지 모르겠는데 동영상으로 올려드립니다. 드륵 드륵 드륵 소리가 16회 발생한 후 회전을 멈춥니다.



혹시 이 하드를 삼성 A/S 센터에 가져가면 살려낼 방법이 있을까요? 어차피 평일엔 회사때문에 안 되고 토요일에나 A/S 센터에 방문할 수 있는데 그때까지 다른 분들의 조언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자료에 대한 미련은 절반쯤 포기했지만 혹시라도 살릴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중요한 자료는 폴더를 동기화 시키든지 아니면 수시로 백업을 해야겠습니다.

이번에 샌디브릿지 구매하신 분들 삼성 F3 하드를 사용하신다면 S-ATA 3 포트 조심하세요. 물론 S-ATA 2 포트도 조심해야 하는건 마찬가지겠죠? 웬만하면 당분간 샌디브릿지 구입은 보류하시고 인텔의 리콜사태가 정리된 다음 꽃피는 봄이 오면 새로운 리비전의 메인보드를 구매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오버클럭시 시스템이 불안정한 부분도 그렇고 여러모로 샌디브릿지가 저의 속을 썩이네요.
신고
Shar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바람의언덕
    2011.02.08 20:13 신고

    아주 옛날에.. 고장난 하드를 살린적이 있습니다만..요즘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즉 콘트롤 보드쪽에(pcb) 문제로 하드가 인식이 않된다면 같은 하드를 구해서 보드만 교체해서 데이터를 살린적이 있습니다.. 하드내부에(모터. 헤드관련쪽)이면 좀 어려울것 같습니다..

    요즘은 해보질 않해서 장담은 못합니다.. 혹시 도움이 될까해서 몇자 남깁니다..
    다 아는 내용 아닌지...

  3. 깡통버스
    2011.02.08 20:48 신고

    일단 애도를 표합니다.
    하드가 달그락 거리면 기판 바꿔도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저는 이런 경우 하드를 차갑게 해서 연결해 봅니다. 지금은 겨울이니까 문밖에 하드를 내놓아 춥게 만들어 차가울때 연결 해봅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은 모터가 돌때 하드도 같이 잡고 돌리듯 합니다. 무게감이 있을겁니다. 그럼 되는경우도 있는데.. 거의 좌절이죠..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삼성하드를 애용합니다.

    WD 사용 할때 가장 피해봄

  4. 허당선생
    2011.02.09 09:28 신고

    하드에 전원이 들어 갈 때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고 시스템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걸로 추정하여 기판 문제가 아닌 내부 모터관련 부분 문제 같습니다.
    개인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5. 지딘
    2011.02.09 10:10 신고

    명복을 빕니다;; p67보드와 센드브릿지가 초기 문제가 심하다고 들었는데
    스눕님도 피해가질 못하신셈이네요;;
    인텔은 확 치고 나가려다가 뒤로 몇보 후퇴한 거군요;;

  6. BlogIcon 화딱지
    2011.02.10 03:27 신고

    5분전 기가바이트 p67a ud3r 메인보드가 제 삼성 f3 하드를 종결지어버렸습니다 sata3 포트 연결후 첫부팅에서 스누피님과 동일현상을 발생시키며 즉사했네요. 피씨가 죽어버린 바람에 아이폰으로 글 남깁니다. 무상 AS가 두달 정도 지난 하드라 제이씨현부터 볶아 봐야겠습니다. 완전 스트레스네요 보드대란 터지기 이틀전에 씨퓨만 구입해놓은터라 4월까지 기다릴수도 없는 노릇이라 강행했는데 이게 뭐람망할샌디 연차쓰게 생겼네요.

  7. 화딱지
    2011.02.10 03:35 신고

    개인적으로 보드문제라 확신합니다 7분전에 정상사용 되던 하드였거든요 내 자료들 어쩔거니 후~ 전 기획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 노트 클립아트 자작이미지들 쓰다미뤄둔 제안서들 하며 정말 피를 토하게 만드네요

  8. 화딱지
    2011.02.10 03:49 신고

    찾아보니 삼성하드 AS 가 2년이었네욤 다행이다 그나마 흑흑

  9. NikolaTesla
    2011.02.10 15:12 신고

    먼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OTL..

    저같은 경우 중요한 데이터는 무조건 3중 백업을 해둡니다.

    1. 상시로 작동하는 하드에(운영체제 깔린 하드) 1차 기본저장.
    2. 백업시에만 구동 시키는 외장하드에 2차 저장.
    3. DVD 버닝으로 3차 저장.

    특히 3번의 경우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저의 경우는 하드백업보다는 DVD버닝을 오히려
    더 신뢰합니다. 레이저로 직접 태워서 뭔가 기록해버린다는게 매력적이라 -_-.
    물론, 최적의 데이타 보존을 위해 버닝한 DVD는 일반 시중에서파는 영화 DVD같은 공DVD케이스를
    구해서 1:1 보관을 시킵니다. (참고로 DVD미디어는 다이오유덴사 제품을 사용합니다.)


    더불어 저도 F3 1TB를 비롯하여 삼성하드 대여섯개를 사용중인데 아직까지 다 멀쩡한거보면
    뽑기운이 좋은거 같긴 하지만 조심해야 겠네요...

  10. BlogIcon Shine O
    2011.02.10 17:13 신고

    ㅠㅠ 죄송합니다 괜히 제가 드린말씀 듣고 센디사셔서 문제생기신건 아닌지.... 좀 마음이 편치않네요...

  11. 하레.
    2011.02.11 14:03 신고

    헉.. 샌디가 하드도 잡아먹는군요. 저런 ㅠㅠ 그냥 물건하나만 잃어버려도 심란한데
    자료들 다 잡아먹혔으니 마음이 편치 않으시겠네요
    전 가끔 복구할 때 즐겨찾기만 백업안해놔도 심란하던데 ㅠㅠ

  12. 메텔
    2011.02.11 20:49 신고

    데이터 못 살릴려나요?예전에 삼성컴터샀다 3주되서 하드가 뻑갔는데,솔직 부모님좀 동원했는데, 논문서류같은거 다 들어있는데 워쩔거냐?살려내라?고 좀 괴롭혔더니, 처음엔 20만원줘야된다고했는데 나중엔 그냥 복구해줬습니다. 컴퓨터도 새걸로 교환받고, 복구한 데이터는 cd몇장에 저장해서 오드라구요...전화로 어떤 파일복구하기원하냐?물었구요...그나저나,인텔이 포트 2-5번만 아니면 괜찮다더니 하루뒤엔 삼성놋북은 3번사용하니 문제발생한다고 하고...이거, 정말 빨리 산 분들은 고생하시겠어요..제조사에서 안 밝힌 불량도 있나봅니다.

  13. COD
    2011.02.12 00:51 신고

    Snoopy Ghost R3 를 받으러 왔다가 간략히 적습니다.

    우선 저 소리는 모터와는 관계없습니다. 모터는 왠만해선 잘 안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 사이트의 하단 오른쪽에 보시면 재생 파일이 있는데, 한번 들어보시면 비슷할 겁니다.(영어로 되어 있는 사이트라서.. 쩝) http://en.wikipedia.org/wiki/Click_of_death

    설명에 보시면 헤드(리더기)가 로딩/언로딩을 반복하면서 나는 소리라고 되어있습니다.
    로딩은 헤드가 디스크위로 날아가는 것을 뜻하고, 언로딩은 헤드가 디스크 바깥쪽으로 안전하게 대피하는 겁니다.
    [1] 헤드는 디스크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다가, 모터가 정속도로 돌고 나면 디스크위로 날아갑니다.
    [2] 이떄 제일 먼저 자신의 위치를 파악는데, 만약 위치 파악이 안되면 언로딩을 하고, 파악이 될때까지 로딩/언로딩을 반복하죠
    [3]그러다가 특정반복횟수 후에도 안되면 마지막으로 언로딩을 하고 모터를 끕니다.

    로딩/언로딩과 드라이브에 관해서는 아래 사이트에 가시면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근데 영어... ㅡㅡ;;;)
    http://www.storagereview.com/guide/actParking.html

    원인은 여러가지라서 AS 센터에 의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디스크나 리더기의 손상은 보통 복구가 거의 불가능하구요, 기판 불량이라면 쉽게 복구 가능하실겁니다.

  14. BlogIcon RichNam
    2011.02.12 12:07 신고

    저도 스누피님과 동일한 스펙의 시스템을 설 연휴 다음날에 구입했습니다.
    인텔 SSD와 WD 사타3 640하드와 함꼐 구성 했습니다.
    윈7 설치후 VHD 와 Diff 방식의 VHD를 이용해 업무중인데 어제 출근후 컴을 켜니 Diff 로 사용중인 하드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고 오류발생을 하여 어어 ?? 하다 VHD복사해둔걸 옮겨 재부팅하여 사용할려고 보니
    체크디스크가 돌아 가더군요.. --;
    지우고 다시 복사해서 정상부팅(?)이 되었는데....
    오늘 오전 내내 하드에서 반응이 좀 늦길래 이벤트 뷰어를 본 결과 아래 오류가 발생했군요. ㅠ.ㅠ



    ---------
    vhdmp 원본에서 이벤트 ID 129에 대한 설명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 이벤트를 발생시킨 구성 요소가 로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설치가 손상되었습니다. 로컬 컴퓨터에서 구성 요소를 설치 또는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가 다른 컴퓨터에서 시작된 경우 표시 정보를 이벤트와 함께 저장해야 합니다.

    다음 정보가 이벤트와 함께 포함되었습니다.

    \Device\RaidPort0
    vhdmp 원본에서 이벤트 ID 129에 대한 설명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 이벤트를 발생시킨 구성 요소가 로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설치가 손상되었습니다. 로컬 컴퓨터에서 구성 요소를 설치 또는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가 다른 컴퓨터에서 시작된 경우 표시 정보를 이벤트와 함께 저장해야 합니다.

    다음 정보가 이벤트와 함께 포함되었습니다.

    \Device\RaidPort0
    ---------




    이거 하드가 나갈 징조인가요 ??

    • 검색중
      2011.03.09 02:05 신고
      수정 및 삭제

      흠... 뭔가 연관성이 있는 변수가 한가지 있네요.
      저도 최근에 샌디 i72600과 삼성 ssd와 일반 사타하드를 연결했습니다.
      저는 모니터에 신호를 보냄에도 모니터가 출력이 안되더군요... 후....
      메인보드는 asus p8p67, 기가바이트 p67보드 모두 출력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더군요...
      온갖 생쇼를 다해보고 그래픽 카드도 5가지 이상, 모니터도 5대 이상 교체해보았으니 서로 안맞더라구요...

      그냥 블룸필드로 갈까 생각중입니다... 휴....

  15. 이현준
    2011.02.14 09:18 신고

    저랑동일하시네요... 저도 사타3 에 연결후 전원넣자마자 사망했습니다.
    위에 소음과 동일해요.. 엄청난굉음....ㅜ.ㅜ

    하드빼고 하드움직여보면 하드에서 뭔가이상한소음이납니다....

    전 a/s받고나서 지금 다시물려쓰고있습니다. (11년01월생상제품 따로펌업은안했습니다.)

  16. 동자
    2011.02.15 12:32 신고

    원래 하드디스크는 부팅할때 위이이잉 끼 드르르르르륵 소리가 나는게 정상인데
    저것은 아예 딱딱딱딱 소리나면서 잡지도 못하는군요. 삼가 하드의 명복을 빕니다 ㅡㅡ;;

  17. 아...
    2011.02.20 02:38 신고

    으어.... 몰랐는데.. 시원하게 다날렸습니다 ;;
    9백기가정도 채워둔 예능프로그램들을 시원하게 날렸네요 .....

  18. 심성우
    2011.03.23 14:43 신고

    전 어제 이 증상을 겪었네요, 저도 스누피님처럼 삼성 103sj쓰거든요..
    전 바이오스에서 아예 인식을 못하네요 소리도 막 나구요.
    파코즈에도 보니깐 이런 현상 겪은 분들 있으시네요 펌업안한 1테라 하드가 문제라고 하네요
    ... 전 내일 교환받으러갈 생각입니다 스누피님은 어떻게 해결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ㅠ

  19. Chris
    2011.03.29 13:47 신고

    문제의 요점은 데이터는 이중 삼중 보관입니다.
    갠적으로 삼성하드 스 핀들 모터와 조립구조와 디자인만봐도 신뢰가 떨어집니다.

  20. 그랜드야
    2012.03.05 19:00 신고

    플래터가 돌다가 멈추는 경우는 보통 헤드가 언레치라는 동작을 못하거나 아니면 스핀들 속도를 제대로 내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스누피님의 경우는 보드로 인해 하드디스크의 PCB 의 전원공급을 담당하는 콤보칩에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네요. 이런 경우는 동일한 HDD를 구입해서 PCB 만 교체하면 되는데 이때 확인해야 할 것은 PCB에 자세히 보면 rev 이 나와 있는데 동일한것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 PCB Rev에 따라 FW 코드가 다른게 들어갈 수 있거든요.
    참조하세요^^

  21. 메갈로돈
    2012.03.16 16:25 신고

    이번에 에즈락 970 보드 샀는데 하드모델이랑 증상이 완전 동일하네요.
    동영상 처럼 부팅시 드륵드륵 소리도 몇 번 났었지만 다행히 비어있는 하드이고 아직까지 살아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