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동기들과 아이폰 프로젝트를 하던 중에 SVN 서버를 하나 돌리는게 소스를 관리하는데 편할 것 같아서 제 컴퓨터에 VisualSVN 서버를 설치해봤습니다. 별다른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더군요. 저도 오늘 처음 해본 작업이라 여기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간단히 VisualSVN 서버 설정법과 Xcode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VisualSVN 홈페이지
http://www.visualsvn.com/

일단 홈페이지에서 서버 버전을 받아서 설치해주세요. 설치 중간에 포트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저같은 경우 회사에서 80포트를 제외하곤 다 막아놓은 듯 하여 80포트로 설정했습니다. https의 443이 기본 값으로 잡혀있는데, 필요하다면 저처럼 포트를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를 다 하고 나중에 변경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셨다면 제일 먼저 사용자 계정부터 생성해봅시다. 위 스샷의 아래 부분에 보면 저는 Use Subversion authentication에 체크한 상태인데요, 윈도우의 계정이 아닌 VisualSVN에서 생성하는 자체 계정을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아무래도 보안상 그게 더 안전하겠죠. 팀 프로젝트에 개인의 윈도우 계정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User에 우클릭 해서 Create User 누르시고 계정을 만드시면 됩니다.




다음은 접근 권한 설정인데요,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읽기/쓰기 권한이 주어지는데 이걸 막아주고 방금 생성한 계정에만 읽기/쓰기 권한을 주는게 좋겠죠? Repositories에 우클릭 해서 Properties로 들어간 다음



일단 Everyone은 No Access로 바꿔주시고



Add 버튼을 눌러서 방금 생성한 계정을 추가해주세요.




그럼 아래 그림처럼 Everyone은 No Access로, 새로 만든 계정은 Read / Write로 설정이 됩니다.



다음은 프로젝트 폴더를 하나 만들어보죠. Repository에 우클릭 해서 Create New Repository 해주시면 되겠죠?




이게 끝입니다. 주소는 도메인/svn/프로젝트폴더 하시면 되구요. 로컬에서 테스트를 해보시려면 저같은 경우 http 포트로 만들었으니 http://127.0.0.1/svn/snoopy/ 하면 되겠죠. 테스트 결과 잘 접속되었습니다.

하지만 로컬에서 접속하는건 무의미하고,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해야 진정한 서버겠죠? 현재 저는 이 과정을 VMware에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고 네트워크를 브릿지 모드로 설정해서 VMware에 할당된 IP는 192.168.0.10입니다. 테스트 결과 제 메인 컴퓨터에서도 잘 접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SVN 서버 셋팅은 잘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맥에서 Xcode로 직접 프로젝트를 올리고 관리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VMware에 설치된 맥이긴 합니다만... 이건 그냥 과정을 생략하고 결과적으로 잘 된다는 스샷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임포트, 체크아웃, 커밋, 리프레쉬, 업데이트 모두 잘 되었습니다.







혹시 커밋할 때 155005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검색해보니 Repository에서 Build 폴더를 Delete 하고 다시 체크아웃 하면 해결이 되더군요.



※ 근황
- 여전히 평일엔 바빠서 포스팅하기 힘듭니다.
- 주말에 일이 생기는 경우 1주일 1포스팅 지키기도 힘드네요.
- 조만간 넥서스s 리뷰에 들어갑니다. (체험단 같은거)
- IE9 정식버전 런칭행사가 3월 15일에 있습니다.
신고

Tag : , , ,

  1. 2011.03.09 07:21

    비밀댓글입니다

  2. 승세
    2011.03.09 07:25 신고

    좋은 정보 너무 감사감사합니다...
    항상 들리고 많은 도움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하루도 좋은하루되세요^^*

  3. BlogIcon erniea
    2011.03.09 09:45 신고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SVN 및 버그트랙 기능이 있는 nForge를 지원하고 있죠 ㅎㅎ 간단한 프로젝트면 굳이 SVN 서버 설치하지 않고 네이버 개발자 센터를 이용해도 괜찮더군요

  4. BlogIcon 컴포지트
    2011.03.09 13:22 신고

    안녕하십니까. 초반부터 스누피님 블로그 열심히 눈팅하고 있는 닷넷 개발자입니다.
    실력이 아기 젖먹던 시절 이전 업체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형상관리를 했을때 소스세이프란 걸 배웠습니다.
    그 이전에는 형상관리 하면 SVN에 눈에 익은 탓에 닷넷 프로젝트도 그런걸로 형상관리 할 수 있을까 싶어서 접한게 그 VisualSVN 서버인데요.
    이녀석은 개인이던 사업이던 무료이며 무료인데도 SVN 서버를 몇번의 클릭으로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VisualSVN 클라이언트는 주로 비주얼 스튜디오 확장으로 있는데, 이건 무료가 아닙니다. 단,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1년 무료로 라이센스 대줍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셋이서 모여서 라이센스 정식으로 구하고 사용하던 시절이 생각나는군요.

    사실 VisualSVN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HTTPS만 있어도 통큰 보안이 있고, 윈도우 사용자 관리와 그냥 사용자 관리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대체적으로 그냥 사용자로 관리하죠.
    제가 이 VisualSVN의 엔터프라이즈 버전도 가지고 있는데. 더 향상된 점은, 윈도우 통합 인증(NTLM 인증)과 엑세스 등의 세세한 로그까지 제공하는 게 전부입니다. 윈도우 위주의 깊은 프로젝트에서는 쓸만한지 몰라도 그냥 무료 버전이래도 상당히 좋습니다.

    개인 비공개 프로젝트라면 SVN 서버 구축하는 편이 보안상 유리하겠죠.
    무료 SVN 등의 무료 형상관리 서비스는 대체적으로 오픈소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스누피님 프로젝트에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개인 SVN을 구축해야 하지만 한국에서 그런것들을 호스팅하는 곳도 별로 없고 외국도 비싸고 하니..

    그러고 보니 윈도우 서버에 Git 서버 구축하려고 여러 삽질을 한 기억이 나는군요. 막상 구축은 성공했지만 Git는 SVN하고는 조금 다른 면이 있어서 익숙하지 않은 탓에.. Git와 닷넷 프로젝트 형상관리는 잠시 미루고..
    어쨌든, 윈도우에 SVN 서버 구축은 VisualSVN 하나면 끝입니다.

  5. Alvise
    2011.03.09 14:58 신고

    스누피님 시사저널 뉴스기사에 소개되신거 정말 축하드립니다. 2년 동안 맨날 눈팅(?)하다가 이렇게 처음으로 댓글을 달아봅니다 ^^ 정말 정말 축하드리구요 ^^ 계속 좋은 컴퓨터에 관한 좋은 이야기를 많이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3869

  6. 김영일
    2011.03.09 16:04 신고

    오늘도 하나얻어갑니다~~*^^*

  7. 김영일
    2011.03.09 16:14 신고

    죄송하지만 급질문좀 하겠습니다

    저번 hp서버 포스팅하신걸보고 바로nas 포기하고 같은서버로 주문하여 윈도우7설치를 하였습니다
    공유기를 통해서 원격데스크탑연결을 하면 "사용자암호가 맞지않습니다" 라면서 연결이 되지를 않습니다
    계정에서 암호설정도 해보구 암호없음도 해봤지만 연결이않됩니다 .

    윈도우7 pc 와 윈도우7 pc 간에 파일공유와네트워크드라이브연결 하는방법좀 가르쳐주십시요.

  8. paul
    2011.03.09 22:41 신고

    뜬금없지만 질문좀 하나 하겠습니다.
    이번에 windows7 sp1이 공식 배포되면서 그걸로 새로 설치를 했는데요,
    CoreAVC가 설치가 안되네요..
    약관 동의 부분에서 동의하면 바로 먹통이 되어버립니다.
    같은 파일로 그냥 윈7에서 설치가 된것으로 보아 sp1에서만 설치가 안되는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스누피님도 같은 증상이 생기시나요?

  9. 박종원
    2011.03.10 09:27 신고

    예전 TortoiseSVN 써보곤, 6년만에 코딩을 다시 시작했는데...
    SVN 하나 설치하기가 왠지 손이 안가네요.
    1만 라인도 안되는 일회성 코딩에 SVN까지 설치할 필요가 있겠나 싶었는데...
    시의적절한 좋은 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