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블로그에서 가이드를 작성하면서 가장 자주 요구하는 내용중 하나가 바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달라는 것입니다. 시스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커맨드들은 대부분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관리자 권한의 CMD 창을 띄우라 하면 이렇게 하실 것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명령 프롬프트에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거나


아니면 시작 메뉴 검색 창에 cmd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를 입력하는 방법


그런데 관리자 권한의 CMD 창을 자주 띄우는 편이라면,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을 고정시켜 두는건 어떨까요? 물론 Administrator 계정을 사용하거나, 저처럼 UAC를 끄고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CMD 창이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만, 보안을 이유로 UAC를 끄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이 방법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우선 CMD 창을 하나 띄운 다음 우클릭 해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주세요.


그런 다음 CMD 창을 닫고, 작업 표시줄에 고정된 아이콘에 Shift + 우클릭 합니다. 그리고 속성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바로가기 탭에 고급 버튼이 하나 보이는데, 눌러주세요.


고급 속성 창이 뜨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부분에 체크를 해줍니다.


이렇게 하시면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둔 CMD 아이콘은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했을 때 나타나는 기본 경로 C:\Windows\System32 폴더가 불편하지 않으신가요? 뭐 불편하지 않으시다면 제가 할 말은 없습니다만... 만약 불편하시다면 기본 경로를 바꿔봅시다.

왜 불편하냐구요? 짧은 커맨드를 입력할 때는 괜찮은데, 긴 커맨드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다음 줄로 넘어가게 되어 보기에 안 좋더라구요. 물론 CMD 창의 크기 자체를 키워두면 되지만...

아무튼 불편하신 분들은 다음 방법을 활용해봅시다.

아까전에 Shift + 우클릭 해서 속성에 들어갔을 때 보였던 바로가기 탭을 주목해주세요. 대상과 시작 위치가 있는데, 시작 위치를 바꾸면 해결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시작 위치는 이미 %HOMEPATH%인데 상관없이 C:\Windows\System32 폴더에서 실행되고 있잖아요. 그래서 제가 CMD 스크립트를 첨부파일과 함께 배포하는 경우 항상 첫 부분에 pushd %~dp0 또는 cd /d %~dp0 를 넣어줍니다. 왜냐하면 UAC가 켜진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으로 CMD 스크립트를 실행한 경우 C:\Windows\System32 에서 경로가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경로를 배치파일이 존재하는 위치로 되돌리기 위해서 위 명령어를 스크립트 초반부에 넣습니다.

아무튼 시작 경로를 변경하기 위해서 대상 부분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봅시다.

cmd /k cd /d 경로

여기서 cmd 다음에 /k 를 붙이는 이유는 뒤에 나오는 명령을 실행한 뒤 CMD 창을 계속 남아있도록 하기 위함이고, cd 뒤에 /d 를 붙이는 이유는 대상 드라이브가 현재 드라이브와 다른 경우 경로 드라이브 이동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C:\Windows\System32 경로가 기본으로 뜨는 상태인데 cd D:\ 하시면 바뀌지 않습니다. cd /d D:\ 해야 바뀝니다.

저는 위에 아무것도 안 나오게, 최대한 깔끔하게 하려고 C 드라이브 루트로 경로를 지정합니다.

cmd /k cd /d C:\

(참고로 이동 대상 경로가 드라이브 루트인 경우 cd /d 없이 바로 cmd /k C: 라고 입력해도 됩니다.)


위에 버전도 안 뜨고, 바로 C 드라이브 루트가 뜨니 깔끔하죠?

만약 바탕화면을 경로로 지정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해보세요.

cmd /k cd %homepath%\desktop

참고로 여기서는 제가 cd 뒤에 /d 옵션을 넣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HOMEPATH 환경변수 자체가 \Users\사용자 폴더를 가리키는데,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와 동일한 드라이브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d 옵션을 붙인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만 타이핑을 조금이라도 덜 하려고 /d 옵션은 붙이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Administrator 계정을 사용하거나, 저처럼 UAC를 끄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 방법대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시작 위치 부분에 바로 원하는 경로를 넣어버리면 그만입니다.



별거 아닌 내용을 가지고 글을 길게 썼는데요, 사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아래 글입니다.

2010/05/25 - [Windows 7/기타 윈도우 7 이야기] - 마우스 우클릭으로 관리자 권한의 CMD 창 열기

위 글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을 사용하시면 정말 편리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마우스 우클릭 만으로 해당 위치에 바로 관리자 권한의 CMD 창을 열 수 있습니다. 굳이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을 고정시켜둘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다운로드 받은 파일에 옵션 붙여가며 관리자 권한으로 커맨드를 날려야 할 경우 딱 좋습니다. 바탕화면이든 어디든 파일이 있는 곳에서 바로 마우스 우클릭으로 관리자 권한의 CMD 창을 띄울 수 있으니까요.

실컷 써놓고 보니 결국 예전에 올렸던 글을 추천하게 되었는데, 아무튼 작업 표시줄이든 마우스 우클릭이든 각자 취향에 맞고 편하게 느껴지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Share
  1. BlogIcon 아크몬드
    2011/08/01 21:45

    좋은 팁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snpbox
      2011/08/01 21:50
      수정 및 삭제

      학교는 잘 다니고 계시죠? 진로에 대해 고민하실 시기라 생각되는데, 현명하게 잘 선택하시리라 믿습니다. ^^

    • BlogIcon 아크몬드
      2011/08/02 04:55
      수정 및 삭제

      ㅎㅎ 어떤 길이 저에게 어울리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항상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 답을얻다
    2013/02/15 09:52

    윗글과 동감!!
    여기에서 답을 얻었군요!! 캄사캄사..

  3. wdk랑 중복되면 어찌 하나요?
    2013/04/25 14:02

    저는 창 타이틀 란에 "관리자:x64 checked build Environment" 라고만 나오네요?
    문제 없나요?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4. 감사합니다.
    2014/06/04 01:0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