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애용하는 프로그램인데, 간단하지만 서버관리자 입장에서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소개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포트가 열려있는지 확인할 때는 Telnet을 활용합니다. 그런데 윈도우 서버의 경우 Telnet 클라이언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서버관리자에서 기능 추가를 해줘야 하는데, 저는 차라리 tcping 프로그램을 서버 쪽에 복사해놓고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A 서버에서 B 서버로 특정 포트 통신이 되는지 점검해야 하는 경우 사용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그리고 저는 제 컴퓨터에서 점검해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tcping 프로그램을  C:\Windows\System32 폴더에 복사해두고 일반 윈도우 명령어처럼 수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elifulkerson.com/projects/tcping.php

다운로드


Usage: tcping [-t] [-d] [-i interval] [-n times] server-address [server-port]

         -t   : ping continuously until stopped via control-c
         -n 5 : for instance, send 5 pings
         -i 5 : for instance, ping every 5 seconds
         -w 100 : for instance, wait 100 milliseconds for a response
         -d   : include date and time on each line
         -b 1 : enable beeps (1 for on-down, 2 for on-up,
                              3 for on-change, 4 for always)
         -r 5 : for instance, relookup the hostname every 5 pings
         -s   : automatically exit on a successful ping
         -v   : print version and exit

        If you don't pass server-port, it defaults to 80.

사용법을 보시면 그냥 ping 명령어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특정 포트를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기본 포트는 80이기 때문에 웹서버를 점검하려면 뒤에 포트 없이 IP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공유 폴더는 445, 원격 데스크톱은 3389 등을 체크해보시면 되겠죠.


물론 포트가 열려있다고 해서 서비스가 정상이라 판단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둘 사이에 방화벽은 막혀있지 않고 서비스 프로세스(데몬)가 살아있다는 결론 정도는 내릴 수 있습니다.

-t 옵션은 계속 보내는 것이고, -b 1 옵션을 붙이면 실패시 비프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d 옵션을 붙이면 매 줄마다 날짜와 시간이 찍히기 때문에 네트웍 작업시 언제, 몇초동안 Ping이 빠졌는지 점검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할 일이 없겠지만, IT 하시는 분들은 종종 포트 오픈 여부를 확인하실 것 같아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 참고
2012/09/25 - [리눅스] - 리눅스 포트 체크 프로그램 - nc
신고
Share
Tag : , , ,
  1. 김진우
    2011.09.22 22:16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질문
    2011.09.23 01:18 신고

    여기에 맞지 않는 질문입니다.

    제가 vhd 부팅을 하려는데 하드에 운영체제가 없는 상태에서 하려고 합니다.
    즉, 원래는 운영체제가 깔려 있고 하나의 물리하드에 c와 d 드라이브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d 드라이브에 wim 로 만든 vhd를 생성해놨습니다.
    그리고는 usb 설치를 이용하여 언어 선택에서 shift+f10 을 하여 c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d 드라이브에 있는 vhd를 이용하려는데 자꾸 안되서 질문을 남깁니다.

    c 드라이브 포맷한 후 입력한 명령입니다.
    diskpart
    sel vdisk file=d:\windows7_x64.vhd
    (경로가 c일 때도 있던데...아무튼 '가상 디스크 파일을 선택했습니다' 가 뜹니다)
    attach vdisk
    sel par 1 (가상드라이브 선택합니다)
    ass letter=z
    exit
    bcdboot z:\windows /s d: /l ko-kr

    재부팅하고 나면 부팅 가능한 os가 없다고 합니다.

    • 캐투럽
      2011.09.23 04:33 신고
      수정 및 삭제

      D 드라이브가 Active 상태인지 확인하셔야겠습니다. C 드라이브가 Active 상태일 확률이 높아보이는군요.

      bcdboot z:\windows /s c: /l ko-kr

      이렇게 해보세요.

    • zephy
      2011.09.23 16:40 신고
      수정 및 삭제

      잘은모르지만..
      차라리 미리 vhd를 만들지 않고 usb에 설치파일을 두고 diskpart로 vhd를 설치하셨다면 상관이 없었겠으나
      미리 vhd파일을 생성해버렸기때문에 하드디스크상에 부팅파일이 전혀 없는 상태가 되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http://snoopybox.co.kr/946 이 포스트를 참고해보면

      bcd에 부팅 권한을 넘겨주어야할텐데, wim => vhd로 바로 변환했기때문에 해당과정이 빠진거 같습니다.

      bootsect /nt60 sys /mbr 이와 같은 명령으로 mbr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bootsect 파일은 링크상의 포스트에 있습니다.

    • 질문
      2011.09.23 19:22 신고
      수정 및 삭제

      /캐투럽
      감사합니다.
      /zephy
      감사합니다. 그래서 그냥 usb에 설치파일 옮겨서 설치과정에 vhd 만들어버렸습니다.^^

    • 고맙쥐
      2011.11.03 20:57 신고
      수정 및 삭제

      bootmgr를 심어줘야 작동을하죠;;

  3. soil
    2011.09.23 22:05 신고

    음~~ 혹시~ 제가 오피스텔에 사는데 오피스텔에서 kt회선이들어와서 각방마다 공유기를 이용해 사설아이피를 분배합니다~ 요걸 제 공유기에 연결해 인터넷을 쓰는데요~ 외부에서 제 컴으로 접속을 하기위해서는 열려있는 포트로 접속을 해야 되는데~ 요프로그램으로~ 열려있는포트를 확인하고 접속 가능하게끔 할수 있을까요???

    좀글이 두서가 없네요 모바일이라ㅜㅜ

    주 내용은~ 오피스텔 공유기에 방공유기를 사용! 외부에서 제컴으로 접속 방법이 있을까요??인거 같아요

    • BlogIcon YJM
      2012.05.16 11:15 신고
      수정 및 삭제

      공유기에 포트포워딩, DMZ설정을 해서 특정 포트로 들어오는 패킷은 soil 님의 IP로 보내는 방법...말고는 딱히 기억이 안나네요.
      .........헉 답글 쓰고보니 반년도 넘은 글이네 ㅡㅡ;;;

  4. 드로이얀7(이준호)
    2011.09.24 19:40 신고

    그나저나 전에 용량 때문에 윈도우 업데이트 안 쓰신다고 하신 것 같은데, 윈도우7은 하는게 좋다네요.
    http://www.parkoz닷com/zboard/view.php?id=my_tips&no=14655
    4번 항목 참조

    • BlogIcon snpbox
      2011.09.25 00:11 신고
      수정 및 삭제

      예전에 그 글 보고 혹시나 해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모조리 했는데, 남은 용량이 2GB 더 줄어들었습니다. 괜히 했어요. ㅠㅠ

  5. NTOSKRNL
    2011.09.25 15:40 신고

    죄송합니다.질문 하나 던져봅니다.
    Microsoft Office 간편 실행 2010(보호됨)이라고 Q:드라이브가 뜹니다.

    Q:가 App virt라는 제목으로도 바뀌고 포멧하려고 하면 Microsoft Office 간편 실행 2010(보호됨)로 드라이브명이 바뀝니다.

    이건 음..포멧 시도 후 들어가려고 하면 잘못된 기능이고 파티션 만드는 관리자 있는데 거기에 들어가도 안됩니다.미치겠어요..

    Office 설치 시도(Mondo 2010?)인가 해봤는데..재부팅하면 다시 App Virt(Q:)로 바뀝니다.제거하는 방법 부탁드립니다
    ..

    • moon
      2011.11.21 22:02 신고
      수정 및 삭제

      문의 하신 Office 2010 간편 실행인 Q:를 지우는 방법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말씀해 주신 [제어판]에서 Office 2010 간편 실행의 제거가 되지 않으시는 것인가요? 일반적으로 Q:의 경우에는 기존에 설치된 Office 2010 간편 실행이 제거될 경우 같이 사라지는 가상 드라이브 입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980557
      -> 이미 제거하신 경우라면 다시 설치하신 후 제거해 보시기 바랍니다.

      Q:의 경우에 Office Starter 2010, Office Starter To-Go, Office Home and Student 2010 및 Office Home and Business 2010과 같은 Office 2010 간편 실행 제품군은 일부 응용 프로그램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Q: 드라이브는 파일 시스템 네임스페이스에서 가상화된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 가상 파일 시스템 드라이브입니다. 이 Q: 드라이브는 일반적인 드라이브가 아닙니다. Q: 드라이브에는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공간이 없으며 Windows 탐색기나 내 컴퓨터를 통해 액세스할 수도 없습니다.
      참고로 해당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신다면, 아래 내용은 외부 자료이지만(신뢰할 수는 없는)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olpost.com/v/338045?lnb=tag
      [참고 자료]
      http://support.microsoft.com/kb/982434/ko

  6. BlogIcon 요괴
    2011.09.25 19:46 신고

    웹에서 포트 체크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가끔은 이상하네.. 내컴퓨터만 그런가? 해서 다른사람한테 테스트 요청하고 그런 일이 있는데.. 이거 이용하면 IDC에 있는 서버에서 체크하니까.. 상당히 편리합니다.

    http://check.psinno.co.kr

  7. 김미나
    2012.06.26 13:53 신고

    우분투리눅스설치하고 ip 입력햇는데
    한번만 답변이 오고 세번은 항상 실패일때는
    어떻게 해야되나요?
    웹접속도 안되네요.

  8. 박진수
    2012.09.17 16:07 신고

    매우 감사드려요. 포트 확인할 기회가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잘 썼습니다.
    유용한 프로그램 알게 되서 기쁘고, 감사드리니다.

  9. 새싹
    2014.11.25 14:28 신고

    좋은 프로그램 소개 및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