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제가 영화 아저씨를 네이버에서 3,500원 결재하고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그때는 3,500원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될 정도로 영화를 재미있게 보았고, 화질도 만족스런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고지전이 보고싶어서 네이버에서 결재하고 다운로드 받았더니 웬걸...


정말 3,500원 환불해달라고 말하고 싶은 심정이네요. 화질이 DVD립 수준입니다. 아니 그보다 못한 것 같기도 하구요. 이름만 HD이고 해상도만 720p이지 보다가 눈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도대체 이딴 화질로 HD라고 올려놓고 3,500원 받는 네이버, 누가 인코딩 했는지 몰라도 관리를 하는건지 마는건지?

화질 캡쳐해서 올리드릴테니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 보세요.


작년에 아저씨 볼때는 안그랬습니다. 프레임도 24였고 화질도 볼만했는데, 이번 고지전은 프레임이 30(29.97)이라 IVTC 처리가 안 되어 있어서 잔상도 심하고, 위에 화질 보시면 아시겠지만 깍뚜기가 장난이 아닙니다. 도대체 원본이 뭐길래 이딴 화질이 나온건지... 아니면 인코딩을 발로 해서 화질이 개판인지...

XviD 코덱에 3000k 넘으면 인코딩 옵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도 볼만한 화질이 나오는게 정상입니다. DVD 원본 가지고 실력있는 립퍼들이 옵션이랑 필터 적당히 걸어서 업스케일링 해도 이정도로 화질이 엉망으로 나오지는 않을 것 같네요.

영화를 돈받고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하려면 이런 식으로 장사하지 마세요 네이버 담당자 분들. 요즘 웬만하면 다들 HD 모니터 쓸겁니다. 저도 2008년부터 24인치 모니터 쭈욱 사용하고 있구요. 이런 화질을 24인치에서 보면 도무지 답이 안 나옵니다. 무슨 소장용 초고화질을 바라는 것도 아니고 적어도 보는데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화질은 되야지, 이게 도대체 뭔가요?

오랜만에 여유가 있어서 주말에 영화 한편 보려고 다운로드 받았다가 괜히 기분만 상했네요. 다른 영화는 화질이 어떤지 모르겠는데 적어도 고지전은 돈주고 다운로드 받지 마세요. 정말 돈아까운 화질입니다.
신고
Shar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top_genius
    2011.10.03 03:00 신고

    역시나 이번에도 "영화 불법다운로드"운운하는 분이 계시는군요.
    비상업적 목적으로 가정에 준하는 범위내에서 (어둠의 경로를 통해) 다운로드받아 감상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저작권법에 대해서 제대로 압시다!

    현직 지적재산권 전문 변호사의 포스팅 참고: http://nongaek.blog.me/50053859929

  3. BlogIcon top_genius
    2011.10.03 03:05 신고

    문화체육관관부, 저작권위원회에서 발간한 '저작권 100'이라는 문서 원문

    --------------------------------------------------------
    Q. 비영리 목적의 영화 파일공유
    영화사측으로부터 영화파일을 내려받았다고 하여 저작권을 침해
    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영리를 목적으로 한 것도 아니고, P2P 프로
    그램을 통해 영화 파일을 내려받는 것이 저작권법 위반임을 모르고
    한 것인데, 이러한 경우에도 저작권 침해가 인정되는가?

    A. 저작권법에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개인적으로 이용하거나
    가정 및 이에 준하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이용하는 경우 저작물을 복제할 수
    있다는 사적복제 규정을 두고 있다(법 제30조).그러므로 홈페이지나 웹하드
    에서 저작물을 내려받아 개인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사적복제에 해당
    하므로 저작권자의 권리를 침해했다고 할 수 없다. 반면, P2P 프로그램을
    통하여 저작물을 내려받을 경우, 저작물을 내려받음과 동시에 동일한 폴더안
    의 저작물이 자동적으로 업로드 되게 된다. 이처럼 인터넷을 통해 저작물을
    업로드하여 타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사적복제에 해당하지 않는다.
    결국 영화파일을 공유하는 행위가 비영리 목적이었고 이러한 행위가 저작권
    침해가 된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하더라도 사적이용을 위한 복제 등으로
    면책되지 않으므로 저작재산권을 침해한 것이 된다.

    -----------------------------------------------------------------

    • 수정 및 삭제

      :::::::::::::::::::::::::::::
      반면, P2P 프로그램을
      통하여 저작물을 내려받을 경우, 저작물을 내려받음과 동시에 동일한 폴더안
      의 저작물이 자동적으로 업로드 되게 된다. 이처럼 인터넷을 통해 저작물을
      업로드하여 타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사적복제에 해당하지 않는다.
      ::::::::::::::::::::::::::::::

      네... 불법 복제가 아니군요.
      실컷 다운로드받겠습니다.

    • 지나가다가
      2011.10.14 16:55 신고
      수정 및 삭제

      숀시만물상회주인장 //

      아니죠.

      사적복제에 해당하면은 불법 복제가 아닌데, 사적복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불법 복제로 인한 저작권침해로 간주됩니다.

      결국 하면 안된단 얘기

    • add1
      2011.11.18 06:34 신고
      수정 및 삭제

      p2p를 사용해서 다운 후 재 업로드(seed 유지)를 할때에는 사적복제가 아니므로 저작권 침해이고

      단순히 웹하드 서비스에서 다운받는것은 사적복제라는것 아닌가요??

    • SEEDER
      2011.12.16 14:47 신고
      수정 및 삭제

      그러나 토렌트 같은 경우에는 중앙서버랄게 없고 회원제도 아니라서 토렌트사이트에 토렌트파일을 올리는 사람들만 단속할수 있을듯 하네요.
      (설마 시더의 IP를 일일이 추적하는 뻘짓을 하겠어?)

    • 자모카
      2012.12.28 09:20 신고
      수정 및 삭제

      저작권법에서 말하는 사적복제란 이미 합법적으로 획득/구매한 저작물을 백업 등을 위한 목적으로 복제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해하신 것 같아요.


  4. 2011.10.03 14:18 신고

    그러게요 화질이 안좋네요~~

  5. rdd
    2011.10.03 16:07 신고

    급해서 어둠의 경로로 구해서 돈받고 서비스 하나보죠> 뭐. ㅎㅎ

  6. 지나다가
    2011.10.03 23:22 신고

    파일 정보에 HD 1280x692 이라고 명시되어 있고, 미리보기(예고편)도 동일한 수준의 화질이고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단지 1280x692 화질에 3,500원이면 조금 비싼 편이지만 크게 문제될게 없는데... 영향력(?) 있는 사람이 한 마디 한다고 우르르 다같이 동조하기엔 모두들 나이를 너무 많이 먹지않았나요? 여기 오시는 분들 모두 좀 더 신중했으면 하네요.

    • 지나가던이 옆에 지나가던이
      2011.10.03 23:30 신고
      수정 및 삭제

      영햘력 있는 분이 썼다고 우르르 동조하는게 아니라는걸 모르시는건지.
      저게 어딜봐서 HD로 보이시나요......

    • 사과
      2011.10.03 23:50 신고
      수정 및 삭제

      HD 라고 표기한것 자체가 거짓말에 가까운데요? 720P 도 아니고 1080i 도 아니고 1080P도 아니고 단지 해상도가 1280이라고 HD를 붙인다면 깍두기 넘치는 저화질의 SD급을 업스케일해도 그걸 HD라고 표기하나요? 이미 표기자체가 잘못된겁니다. 정직하게 제대로 표기할려면 HD 라는 글은 빼고 단지 해상도만 표기해야겠죠. 지나다가 잘 알지도 못하는것을 괜히 비꼬는것도 그다지 보기 좋진 않네요.

    • 지나다가
      2011.10.03 23:55 신고
      수정 및 삭제

      Full HD 말고 HD의 기준이 뭔가요? 화소와 프레임으로 적어보세요.

    • 마리오
      2011.10.04 08:19 신고
      수정 및 삭제

      텔레비전에는 다음과 같은 해상도가 있다:

      SDTV : 480i (640×480)
      EDTV : 480p (720×480)
      HDTV(HD 720) : 720p (1280×720)
      HDTV(HD 1080) : 1080p (1920×1080)

      이렇게 적혀있는데
      일단 720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HD가 아니고
      HD가 번역하면 고선명이라는데 저런 깍두기
      현상의 화질을 고선명 화질이라 하면 문제 있는거
      아닌가요?

    • Absol
      2011.10.04 09:33 신고
      수정 및 삭제

      HD면 HD 화질을 보여줘야죠... 저게 어딜봐서 HD화질... SD를 갖다가 필터만 좀 잘 주고 업스케일링해도 저정도는 안나올거란 생각이...
      그리고 하나 묻자면... 저딴 영상을 받을 생각이 드는 사람이 있긴 있을까요?

    • 정효철
      2011.10.04 09:52 신고
      수정 및 삭제

      안녕하세요!!
      이 글도 흥미롭고 댓들고 잼있어 읽다가
      뭐... 누구를 두든하고 편드는 것은 아니지만
      1280 해상도 명시 했는데 뭐가... 문제?
      라는 의견에 저는 조금 다른 생각이 들어서요.

      스누피님이 올려주신 사진의 해상도가 문제라기보단
      저런 퀄리티로 해상도만 올렸다는것이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무리 해상도가 낮은 1280??(이면 720P인데) 늘려서 1980*1080..
      으로 화면캡쳐를 했다고 해도 저런 블럭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굿다운로드를 통한 정당한 수익구조를 만들기위해서는
      적어도 정당한 수익에 걸맞는 서비스 제공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 사과
      2011.10.04 15:19 신고
      수정 및 삭제

      지나다가 / 나이를 먹을만큼 먹었기에 HD에서 P와 i 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잘 알고 그렇기 때문에 동조 하는 겁니다. 그쪽처럼 '적어보세요' 라고 건방진 댓글은 좀 웃기네요. 잘 모르는건 창피한게 아니니 검색이라도 해보세요. HD가 의미하는 고선명 High-definition 의 말뜻이라도 좀 파악하시고 님이야 말로 신중하게 댓글 다시길 권해드려봅니다.

    • 지나다가
      2011.10.05 01:32 신고
      수정 및 삭제

      사과 / '적어보세요'라고 하는것이 건방진 댓글이면, '건방진 댓글은 좀 웃기네요'라고 하는것은 무슨 댓글인가요?
      제발 / 개인블로그에 누가와도 상관없다라고 생각하지만, 알바가와서 알바일을 하는것에는 저도 불만이 많은 사람입니다. 네이버에 개념없는 사람들이 좀 있더군요.

      HD급의 기준은 모두 잘 알고 있듯이 화소는 1366*768 이며 흔히 1028*720 라고 알고 있죠. 그래서 스누피님이 올린 화면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확대해보니 정확하게 화소가 1028*692가 나옵니다. 비록 부분적으로 화소의 Definition이 잘 표현되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화소기준으로 1028*692가 나옵니다. 그래서 HD급에는 들지만 Definition이 잘 표현되지 못하였기에 화질이 많이 떨어지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720P가 아니라는 분도 있는데, 그것은 1028*692라고 명시했기에 그냥 넘어갑니다.

      문제는 네이버에서 인코딩시 Definition이 잘 표현되도록 했어야 했는데 그렇게 못한 부분에 잘못이 있다라고 지적을해야지, HD가 아니다라고 하면 문제의 촛점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스누피님이 올린 화면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확대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는 화질임에는 틀림없으나 화소는 정확하게 1028*692가 나옵니다.

    • 어처구니
      2011.10.05 10:45 신고
      수정 및 삭제

      지나다가....어디서 뭐하는사람인지는 모르겠다만

      HD 아닌거 확실한데 자꾸 그럴래?

    • ...
      2011.10.05 14:34 신고
      수정 및 삭제

      1280x720 즉 720p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영상물을 HD라 표기합니다.
      1028x720이라는 해상도는 없습니다.
      화소는 카메라 렌즈에서나 쓰이는 말이지
      영상물에서는 해상도라고 표기하고 읽습니다.

      1920x1080, 1440x1080(hi-vision)
      1280x720 위 3가지의 해상도를 가진
      영상물을 통칭하여 HD라고 부릅니다.

    • 지나다가
      2011.10.05 20:28 신고
      수정 및 삭제

      /어처구니 말투를 보니 아직 청소년인것 같은데, 안철수씨 같은 전문적인 지식을 쌓든지, 유재석씨 같은 재능을 키우든지, 한 분야에 최고가 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세요. 잘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노력을 한다면 훗날에 존경받는 사람이 되어 있을것입니다. 화이팅 ***

    • 사과
      2011.10.05 23:29 신고
      수정 및 삭제

      지나다가 / ㅎㅎ 무슨 댓글이긴요. 말 그대로 '웃긴' 댓글이죠. 왜 스스로의 정의를 확립하지 않으시고 다른 이에게 그것에 대한 안티테제를 원하시는건지 궁금해서 적은 글이었습니다. 그게 우습지 않나요? 게다가 자신이 비아냥 거릴때는 괜찮고 다른이가 하는 말은 조금만 거슬려도 그건 용납안되는건가요? 나참. 그럴꺼면 처음부터 정중하게 글을 쓰셔야죠. 왜 다른 이들이 '지나다가' 님의 발언에 유독 발끈하는건지 이해가 안되시나요?

      그동안 검색은 좀 열심히 하신거 같습니다. 한가지 부연하자면 '모두 잘 알고 있듯이' 라는 말은 잘못된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280x720 프로그레시브의 720P, 1920x1080 프로그래시브의 1080P, 1920x1080 인터레이스의 1080i 를 HD로 이해하고 있다고 확언할수 있습니다. 국내 굴지의 AV 지식인들이 모인 DVD프라임에 물어봐도 대부분 저 3가지를 HD로 인식합니다. 상세한 지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대중적인 인지도라는 측면에서 저 3가지를 HD라고 표현하고 또한 HD라고 표기하면 깍뚜기없는 고화질 고선명 화면을 기대하게 된다는것은 암묵적인 사회적 약속이 아닌가요? 덧붙여 1028x692가 720P가 아니라는 것은 그냥 넘어간다니요? 무슨 그리 편한 해석이 있으신지요. 남의 잘못은 콱 물어뜯고 나의 잘못은 그냥 넘어갑니까?

      좀 더 꼬집자면 1280x720 을 1028이라 쓰신거 같은데 넘 당당하게 쓰시니 저까지 좀 당황스럽네요. 첨엔 제가 모르는 무슨 다른 해상도가 있나 했습니다. 계속해서 같은 말이지만 '스샷을 확대해서 화소를 보니 1028x692 가 나온다' 고 하시는데 역시 말이 안되겠죠? 1280 이겠죠. 스스로도 무슨말을 하는지 잘 모르시는거라는 인상이 드는건 어쩔수 없네요. 제가 너무 편파적인가요?

      뭐 글의 오류는 이쯤 지적하고 본론으로 넘어가서

      '지나다가' 님께서는 현재 자신이 처음 한말을 스스로 뒤집고 있습니다. 분명 첫 댓글에서 HD 표기했고 그에 상응하는 해상도인데 화질 나쁜게 무슨 잘못이냐. 보고도 모른채 속은 사람 잘못이라는 요지의 댓글이었습니다. 어른이라면 행간의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잖아요? 이후 여러 지적에 이어지는 댓글에서는 앞서 말을 뒤집고 왜 HD 화질 정의에 대해 왈가불가하느냐 HD 스펙에 '가깝지만' 실제 화질이 나쁘니 그것을 지적해야 하지 않냐고 말을 바꾸시네요. '지나다가'님의 댓글만 봐서는 꼭 다른 이들이 논점을 벗어난다고 생각되기 십상이지만 실제로는 님께서 제대로 벗어나셨습니다. 본말전도, 역반하장, 주객전도 ...가져다 붙일 4자성어 참 많네요.

      스누피님이나 여기 덧글 다신 대부분의 여러분들께서는 이미 그 논점에 대해 잘알고 계신거 같구요, HD 라는 암묵적으로 고화질 고선명 컨텐츠를 뜻하는 단어를 표기해놓고 정작 화질은 깍뚜기 이다 라는것이잖아요. 그래서 스누피님이 이 포스트를 작성하신것이고 또한 그렇기에 저도 HD 라는 표기가 거짓말에 가깝다고 한것이구요. 대체 이 말의 어디가 그렇게 '지나다가'님의 비난을 받을정도로 줏대없는 의견인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딱히 시비걸고싶은건 아닙니다. 그렇게 한가하지도 않고요. 다만 지나다가님의 이기적이고 오류투성이의 자기반성없는 거만한 발언이 본인의 신경을 건드린것을 참을수 없는 속좁은 인간이기 때문이죠. 뭐 대인배 분들께서는 다들 말없이 그냥 둥글게 넘어가시잖아요. 저는 그게 안되는것 뿐이고. 뭐 그래도 장문의 글을 적어놓고 보니 저도 좀 한심합니다. 굳이 이렇게까지 댓구해야하는가 싶기도 하고. 님의 말씀대로 굳이 건방진 글에 대해 건방진 태도를 유지하는것도 유치하다싶습니다만 어쩌겠습니까. 우리 서로 이해 안할려고 하는거잖아요? 그렇죠? 그냥 계속 이렇게 살아요 우리. 저도 딱히 서로서로 이해하고싶지 않네요. 전 뭐 상관없습니다. 님께서 우리들이 잘못되었다 생각하는 만큼 저도 잘못된거라 생각하니깐요. 나름대로 소일거리 삼아 할만하네요. 하아.

    • Qooo
      2011.10.15 04:34 신고
      수정 및 삭제

      .../
      1280x720 즉 720p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영상물을 HD라 표기합니다.
      1028x720이라는 해상도는 없습니다.
      화소는 카메라 렌즈에서나 쓰이는 말이지
      영상물에서는 해상도라고 표기하고 읽습니다.
      ----------
      라고 하셨는데요.
      잘못된 지식을 지적하시려면 제대로 알고 지적하셔야 한다 봅니다. -_-;;
      720p는 수직 해상도를 말하는 것이고 가로 픽셀은 상관이 없습니다.
      뒤에 붙는 p느 progressive이며 progressive가 영상기기에서 무엇을 뜻하는지 아신다면 본인의 댓글이 부끄러우실겁니다.
      또.. 화소는 카메라 렌즈에나 쓰인다고 하셨는데요..
      카메라 렌즈에는 화소라는 개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굳이 억지로라도 적용한다면 무한대 화소가 되겠네요.
      화소는 디지털로 저장된 결과물의 픽셀 수를 뜻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상물의 화질을 의미하는 용도로 쓰기에 적합합니다.
      해상도에 대해서도 잘못 설명하셨는데요, 해상도는 영상물이 아니라 영상물을 출력하는 기기(모니터)에 적합한 단위입니다. 영상물은 화소(픽셀수)로 따지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영상물도 해상도로 따지기도 하므로 맞는 말씀이긴 하나 말씀하시고자 하는 내용을 보자면 틀린말이 됩니다.

    • BlogIcon 세싹
      2011.10.28 18:57 신고
      수정 및 삭제

      그러면 모니터는 최대치가 1920 X 1080 인데 ...
      저기에 있는 데이터를 잘못 입력했던지, 아니면 DVD 립퍼가 이상하게 해놨는지.
      저럴 정도면 누가 영화를 돈주고 볼까요?
      참고로 692p 가 있을까요?
      대표하는 화질로는 360p , 480p , 720p , 1080p 가 대표하는 건데 누가 그걸 HD 라고 할까요 ?
      참고로 HD 수준의 화질이면 깨끗하게 잘나오는데
      저거는 뭐 이 대표하는 등급에 오를 필요도 없어요.
      지다다가 님이야 재발 신중하게 글을 올리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청소년 ? 인터넷 상에서는 그 정보도 모르는데 어떻게 단정 지을수가 있나요 ?
      저도 참 황당하고 다시는 잘 글을 파악하고 글을 더 신중하고 깔끔하게 잘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잘못된 정보로 단정 지으려고 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여기는 사이버 공간이기 때문입니나.
      님이나 잘 정보를 찾아보고 하세요.

    • BlogIcon 세싹
      2011.10.28 19:04 신고
      수정 및 삭제

      그리고 HD 는 DVD , HD-DVD , 블루레이 , HDTV , 기타 동영상 파일 등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저렇게 되어서 나오는 화질은 HD(high-definition) 이라는 것입니다
      말그대로 "고화질의" 라는 것이죠
      다시는 허위의 정보로 덧글을 올리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저의 뎃글을 읽고 반성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 DVD 에도 간혹 HD + 와이드 화질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시간은 짧겠죠)

    • 저니맨
      2013.06.09 01:58 신고
      수정 및 삭제

      Qooo/ 뭘 좀 알고 말하세요. HD에서 720p의 p가 수평 해상도랑 상관이 없다는 얼간이같은 소리는 처음 듣네요. 그렇게 따지면 900x720 이딴 해상도도 HD인가요? HD를 HDTV로 해석하건 HD영화로 해석하건 간에 720p에 따른 수평해상도는 정해져 있습니다.

      윗 분들은 영화 해상도가 얼핏보기에 1280x720이랑 비슷하니 16:9 비율로 생각해서 HDTV를 기준으로 삼은 겁니다. HDTV는 720p는 1280x720, 1080p는 1920x1080이 표준화 돼 있습니다. HD영화이라 하더라도 720p라 말하려면 비율에 따라 정해져 있는 수평해상도 값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HD영화는 2.35:1, 1.85:1, 16:9 비율이 엄연히 규격화 돼 있죠. 위에서 언급한 고지전은 1280x692라는 '지나가다'의 댓글로 볼때 1.85:1이군요. 즉 해당 영상을 720p라고 표기하려면 x:720= 1.85:1 라는 비례식에서 없어지는 x값이 수평해상도이고 720이 수직해상도여야 합니다. 즉 HDTV이건 HD영화건 상관없이 720p에 따른 해당 영상의 수직, 수평 해상도는 무조건 규격화 되어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 1028x720이란 해상도는 없다는 '....'님의 말이 맞습니다. 1028x720 규격은 단군 이래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겁니다.
      아마 Qooo 이 사람은 어디 아이돌 그룹 직캠 찍다 왔나 봅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멤버만 놔두고 다음팟으로 다 짤라내다 보니까 규격이란 게 뭔지 감이 안잡히는 사람인 듯 합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지다가다' 이 인간도 어지간히 얼간히 같은 게 지가 처음에는 1280x692라고 써놨으면서 나중에 가서는 1028x692라고 써놨습니다. 네 번이나 그랬으니 이건 오타라고 할 수는 없겠죠. 가진 지식으로는 수세에 몰리니까 급하게 인터넷 검색하느라고 자기가 전에 쓴 글도 확인 못했나 보네요. 그리고 1366x768 이건 16:9 비율이라 HDTV 비율이랑 같기는 한데 노트북 모니터에 많이 쓰이는 해상도죠. HDTV에는 720p 1080p만 씁니다. 물론 720i 1080i도 있긴 하지만 논외로 하죠. 그 다음에 1028x720는 없는 해상도인데 있다 하더라도 1366x768과는 비율이 완전히 다릅니다.

      너그럽게 봐줘서 1024x768 라 해도 비율이 다르고 정말 너그럽게 봐줘서 1280x720을 잘못 썼다 쳐 주겠습니다. 그래도 영화 해상도인 1280x692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p라는 것은 수직 해상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720p면 무조건 수직해상도가 720이 되어야 합니다. 안그러고 이처럼 28이나 차이나면 과대광고죠. 얼마 차이 안나고 비율이 달라 720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봐준다 쳐도 여기서 또 봐줄 수 없는 게 있습니다. 해상도만 맞으면 다 HD라고 우기는데 사실 그렇게 따지면 해상도 규격은 의미가 없습니다. 해상도라는 것은 마음만 먹으면 고무줄처럼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으니까요.

      때문에 SD건 HD건 Full HD건 간에 저마다 해상도와 함께 화질도 규격에 정해져 있습니다. 분명히 말하지만 이런 식으로 화질에 손실이 있으면 HD 영상이 아닙니다. 정리하자면'지나가다'와 'Qooo'는 1% 맞고 99% 틀렸지만 다른 분들은 99% 맞고 1% 틀리셨네요. 만일 '지나가다'와 'Qooo' 중에 HD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 있다면 사표 내길 바랍니다. 전문가가 일반인들도 다 아는 상식 중에 상식을 모르면 자격이 없죠. 거들먹 거리는 인간들이 짜증나서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죄송합니다. ^^;;;

  7. 디지몽
    2011.10.04 02:24 신고

    HD가 '취침시에' 라는 뜻도 있군요..( H.d. (hora decubitus )의학용어인 라틴어지만[...] )
    잠들기전에 눈을 게슴츠레하게 뜨고 보는 영상이라는 표시였을지도...

    농담입니다(__);;

  8. 개뿔따귀
    2011.10.04 03:09 신고

    딱 3,500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영화는 역시 넓은 화면이 딱. 영화관 짱.

  9. hunter
    2011.10.04 13:02 신고

    네~~~이~~~~년!!! 니~~아~~~~비가 그리 돈가지고 그리하랴 시키더냐!!!!

    아호, 스누피님 이건 니아비측에 제대로 클레임 걸어야 되겠는데요...

  10. 오늘도우연히
    2011.10.04 13:16 신고

    저도 다운받아 봤었는데 ㅎ
    스누피 님이 올려주신 것처럼 전쟁 씬 화질이 구리더군요. 전쟁 영환데 전쟁 씬 화질이 구려요 ㅋㅋ
    (인물 클로즈업 될 때에는 그나마 괜찮았습니다. )

    그래도 3,500 원에 편하게 영화 볼 수 있는 건 좋은 것 같아요. 네이버 서비스가 좀 더 활발해져서 더 많은 영화를 더 빨리 더 좋은 환경에서 관람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11. 제발
    2011.10.04 18:57 신고

    개인블로그에는 제발 기업체 알바 좀 안왔으면 좋겠네요

    소비자 우롱해놓고 어따대고 변명질 하려는건지

    목잘려 뒈져봐야 정신차릴꺼냐

    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

  12. jspark
    2011.10.04 19:00 신고

    화질보다는 영화속의 여성 저격수는 과연 한국전쟁때 참전했을까요?
    나이로 보면 20대 초반같은데, 과연 당시의 사회적인 입장에서 여성이 사격을 신출귀몰하게 할 수가 있을까하는 의문이 듭니다. 요즈음 영화나 사극을 보면 영화는 서양영화를 모방하고 사극은 무협지를 모방하는 것 같아서 유감입니다.

    • BlogIcon 세싹
      2011.10.28 19:06 신고
      수정 및 삭제

      7 광구도 영화 "괴물" 의 영화와 흡사하지요
      공통점은 다 괴물이 이로운게 아니라 더럽다는 겁니다.

  13. 컴맹
    2011.10.05 00:05 신고

    질문 하나 드립니다

    윈도우상에서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눌 때 주 파티션은 3개 제한인가요?
    3개 이후부턴 확장파티션으로만 생성됩니다

    4개이상 할 수 있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 지나다가
      2011.10.05 01:58 신고
      수정 및 삭제

      WinXP에서 4개까지 주 파티션 생성되던데요.
      그리고, 리눅스(유닉스계열)에서 NTFS로 파티션 생성해도 됩니다.

  14. BlogIcon 투코인
    2011.10.06 03:49 신고

    영향력(?) 있는 사람이 한 마디 하는게 꼽다고
    근거도 없이 안티짓 하기엔 당신도 나이 좀 먹은거 같아 보이는데요 ㅋ
    좀 더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15. skrmsp
    2011.10.14 19:15 신고

    오늘 다운받아보니 파일을 바꿨나 본데요? 화질 나쁘지 않아요

  16. 망설이는 중
    2011.10.22 09:36 신고

    HD모니터 29인치 쓰신다고 하셨었던 것 같은데, 안구건조증이 있어서 멀리 떨어져서 컴퓨팅하기 좋을 것, 같은데 29인치 모니터 어떤 것 쓰시나요. 추천좀 해 주세요

  17. 지나가다
    2011.10.25 06:25 신고

    저도 웬만하면 불법다운 안하고 구입해서 영화볼려고 해서 보니까 퀄리티가 영 아니더군요;...
    HD도 아닌게 3500원 그대로 받질않나;...

    이러니 불법이 더 조장되지...

  18. 지나가라 걍
    2011.10.29 22:09 신고

    지나가다 / 걍 지나가 머리 나쁜티 내지말고

  19. 음..
    2011.11.06 21:36 신고

    다운받아서 보려고 했는데... 안되겠군요. ..-_-;

  20. 아니까따
    2011.12.16 15:00 신고

    /지나다가
    아니 그러니까 스누피님은 파일자체의 해상도가 HD가 아니라는게 아니라
    HD해상도가 안되는 DVD등의 영상을 HD로 업스케일 인코딩해서 HD라고 파는것에 대해서 불만이신 겁니다. 당연히 파일 자체는 HD해상도겠죠. 비유하자면 소를 파는데
    그냥 파는소랑 물을 잔뜩 먹여서 파는소랑 무게가 같다고 해서 같냐는 거죠.

  21. 다음팟
    2015.02.24 21:31 신고

    다음팟이라서 그런거 아닐까? 일단 네이버 프렐이어 사용해보셈 그다으멩 포스팅하는게 더 나을뜨 나는 화질 좋던데 님컨이 후질수도 그럽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