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가 발가벗고 유레카를 외쳤을 때의 기분이 어떤 것인지 조금이나마 알 것 같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아닐 수도 있지만 뭔가 오랬동안 고민해왔던 것이 해결되는 순간의 희열은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겐 말로 설명하기 힘들겠죠.

 

그동안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법에서 버추얼 FDD의 문제 때문에 아쉬움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저는 항상 다른 방도를 찾아보려고 아이디어를 떠올려 봤지만 마땅히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더군요.

 

윈도우 7과 비스타의 설치방식은 PE 부팅에 만능이미지 WIM 이미지 파일을 하드에 풀어놓고 개별셋팅을 하는 것이라고 제가 자주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PE로 진입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기존에 소개해드린 방법은 버추얼 FDD와 리눅스 부트로더인 GRUB를 이용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구버전의 버추얼 FDD는 최신 윈도우 7에서 작동하지 않는 분들이 종종 계셨고 따라서 그런 분들은 GRUB 부팅을 간편하게 사용하는 방식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왜 꼭 GRUB를 사용해야 하는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럴 필요가 전혀 없는데 말이죠. 우리에겐 BCD가 있으니까요!!! 제가 며칠동안 BCD랑 VHD 관련해서 글을 계속 올리면서도 등잔 밑이 어두웠습니다. 맨날 보는 BCD였는데 이 생각을 못 했던겁니다. 맨날 보는 윈도우 7 ISO 파일이고 맨날 보는 BCD인데... 윈도우 7 ISO 파일 역시 안에 보시면 boot 폴더와 bootmgr 파일이 있습니다. 즉 이놈도 결국 BCD 부팅이라는 말이죠. 따라서 BCD를 편집하면 충분히 PE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장 먼저 시도해본 방법은 boot.wim 파일을 하드에 풀고 BCD에 엔트리를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참 그럴듯하게 느껴졌는데... 결과는 실패. 이상하게 winpeshl.exe 파일 어쩌구 오류가 나면서 끝나더군요. 그래서 또 고민을 해봤죠. 그러다 문득 떠오른게 바로... EasyBCD에 PE 부팅이 있다는 것!!! 바로 그겁니다. 리눅스, 맥, PE 부팅까지 다 된다고 제가 소개해드린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전 PE 부팅을 활용해볼 생각을 못 했던 것이죠. 저는 정말 바보였습니다. ㅠㅠ 맨날 윈도우 7은 PE로 부팅하는거라고 강조해놓고 BCD에서 PE 부팅을 지원한다는 사실도 당연히 알고 있었는데도... 그래놓고도 BCD 편집해서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법을 시도해볼 생각은 못하고 있었던 바보였습니다. ㅠㅠ

 

여기까지는 저의 푸념이었고 지금부터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윈도우 7 원본 파일에서 SOURCES 폴더만 추출합니다. 다른 것들은 아무 것도 필요없습니다. SOURCES 폴더만 있으면 됩니다. 추출은 UltraISO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되고 데몬 같은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한 다음에 복사만 해오셔도 됩니다. 그런데 EasyBCD 작업 시에 윈도우 7 원본을 DVD 드라이브에 넣어달라는 메시지가 한번 나옵니다. 따라서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여담입니다만 UltraISO에도 가상드라이브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 7 버전과 관계없이 아주 오래전부터 호환 잘 되었습니다. 따로 드라이버 설치하는 개념이 아닌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저는 데몬이랑 이별한지 오래됐습니다. UltraISO 하나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으니까요.

 

복사하실 대상 드라이브가 비어있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어차피 폴더 1개만 달랑 복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쓰시던 자료 많은 하드에 넣으셔도 나중에 지우기 위해 구분하기 힘들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아무 곳에나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E 드라이브에 넣겠습니다. 단!!! 반드시 SOURCES 폴더는 루트에 있어야 합니다. WIN7 폴더 만들어놓고 그 안에 SOURCES 폴더 넣고 그런 식으로 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무조건 루트에 SOURCES 폴더를 넣어주세요.

 




 

 

 

 

 

이제 해줄 작업은? 네 바로 EasyBCD를 이용해서 PE 부팅만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EasyBCD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지난번 포스팅했던 글을 참조해주세요.

멀티 부팅을 복구해보자 EasyBCD

 

 

 

정말 너무나도 간단하고 허탈한 작업입니다만... 딱 그림 3 장으로 모든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Device\HarddiskVolume1\boot\boot.sdi

관련 오류가 나시는 분들은 부팅 데이터가 100mb짜리 숨겨진 파티션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http://snoopybox.co.kr/902) 따라서 디스크 관리자 diskmgmt.msc 를 실행하신 다음 시스템 예약이라는 이름의 100mb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주세요. 그러면 해결될겁니다.

 

이게 끝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모두 위 그림에 다 나와있습니다. 각자 파일을 어디에 복사해두셨는지에 따라 경로만 달라지겠지요. 그리고 부팅 메뉴에 들어가는 이름도 보기 편하실 대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대로 끄고 재부팅하시면 멀티부팅 메뉴가 나타날 것이고 방금 만들었던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DVD에서 설치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만약에 현재 BCD가 존재하는 곳을 포멧하지 않고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게 된다면 저 설치메뉴는 남아있게 되니까 나중에 EasyBCD로 저 항목은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멀티부팅 설치를 하실거면 이 방법을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데몬에 넣고 윈도우 상에서 바로 설치 시작하시면 됩니다. 물론 32비트에서 64비트 설치 시작은 안되니까 그 경우에는 이 방법을 쓰시면 좋겠지요.

 

(추가1)

실제로 부팅메뉴에는 Description 과 상관없이 Ramdiskoptions [EMS 사용 가능] 으로 표시되더군요. 부팅시 선택하실 때 참고하세요.

 

(추가2)

윈도우 7은 바로 설치가 되지만 비스타의 경우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일단 복구모드로 들어가서 원본 SOURCES 폴더 안에 있는 SETUP.EXE를 실행해주셔야 합니다. 바로 설치는 안됩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Share
Tag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Ex-TOP9
    2009.09.01 21:18

    스누피님 좋은정보 많이 얻고갑니다.
    다름이 아니라 오늘 낮부터 윈도우7으로의
    이사를 위해서 분주히 자료수집끝에
    일을 단행하려던 찰나,
    왠일인지 D드라이브에 이미 부트폴더와
    부트로더가 있어서.. 마운트한 DVD에서의
    파일복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어쩔수없이 하드설치2탄을 보고 리소스만 복사후 BCD를 실행했으나..;;씨디 마운트를 하라는 창조차 뜨지않습니다.
    제 운영체제는 C드라이브에 비스타가있구요 D드라이브는 유틸리티나,빽업파일들만 있는곳이거든요. 근데 D드라이브에 부트로더라니... 하아.......... 관리자계정은 물론 어떤짓을 해도 삭제할수가 없는데, 이런경우에는 어떻게해야할지요. 귀찮겠지만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

    • BlogIcon snoopy
      2009.09.01 22:41
      수정 및 삭제

      일단 EasyBCD로 C에 BCD를 생성해주세요.

      Diagnostics Center - Recreate missing/deleted boot files

      처음 질문에 C를 선택하시고 두번째 질문에도 C를 선택해주세요.

      그다음 디스크관리자 들어가서 C를 활성 파티션으로 설정해주세요.

      일단 이대로 재부팅

      그리고 D에 있는 BOOT 폴더를 권한 얻어서 삭제합니다.

      http://snoopy.textcube.com/929

      만약 지워지지 않으면 Unlocker 같은 툴을 써보세요.

      이상태가 BCD를 C로 이식한 상태니까 이대로 다시 윈도우 7 설치소스를 BCD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3. 2009.09.03 05:40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snoopy
      2009.09.03 12:00
      수정 및 삭제

      XP 모드 말씀하시나요? 그걸 하시려면 일단 업데이트 파일하고 XP 모드 파일을 받아야 하는데 (600메가 정도) 그러면 인터넷이 일단 되어야...

      그냥 DVD에 구워서 설치하시거나 USB에 넣어서 설치하실 생각은 없으신지요 ;;; 그럼 클린설치 딱인데...

  4. BlogIcon 역습의아무로
    2009.09.03 13:32

    전혀 관계없는 대서 착각을 했군요~
    여러모로 바쁘실텐데~~
    답변해주셔서 감사

    • BlogIcon snoopy
      2009.09.03 13:03
      수정 및 삭제

      가상 FDD랑 전혀 무관합니다.

      혹시 인증이 잘 안 되는 보드라서 플로피 마운트 가상 SLIC 2.1 에뮬레이션 인증하신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5. BlogIcon sksdo12
    2009.11.22 05:17

    이방법쓰다가실패해서
    윈도우상으로 D드라이브에 윈도우7설치했습니다..
    이제 그냥 C드라이브 포맷해버리면
    윈도우7을기본으로쓸수있을까요??

    • BlogIcon snoopy
      2009.11.22 06:09
      수정 및 삭제

      아뇨 현재 부팅파일은 C에 있습니다. 만약 C를 포맷하실 생각이라면 먼저 D 파티션에 활성화를 걸어주고 D에 부팅파일을 생성해준 다음 D의 MBR을 nt60으로 업데이트 해줘야 합니다.

      약간 다른 글이지만 관련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http://snoopybox.co.kr/1091

  6. BlogIcon andrew0722
    2009.12.09 17:51

    안녕하세요..항상 눈팅만 하다가 정말 궁금하고 꽉막혀서 이렇게 궁금증을 남깁니다..

    제가 해보고 싶은 작업은 Acronis 복구 처럼
    부팅시 F10번을 눌러서 복구를 할 수 있는 동작을 Windows 7 자체 기능으로 구성 해볼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봤지만 쉽게 이해할수 있는 내용이 없어서요..혹시 도움을 주실수 있는지요? 그리고 중요한건 복구 작업을 완료 하면 처음 인스톨을 했을때 사용자 계정 생성 화면이 나오게 하려 합니다. 물론 감사모드에서 최적화를 시키고 나서 진행 하려합니다...

    • BlogIcon snoopy
      2009.12.09 20:22
      수정 및 삭제

      윈도우 7 자체 기능으로는 불가능합니다. F10은 아니더라도 대신 PE를 멀티부팅에 등록시키고 PE에서 자동으로 시스템복구를 하도록 구현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물론 그것도 고스트나 snapshot 같은 외부 복구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구요.

      공지사항에 오늘 글 좀 정리해서 목록 올려두었는데 복구쪽에 있는 글 한번 읽어보세요.

  7. BlogIcon 미즈키나나
    2010.01.09 11:28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5시간째 삽질중이네요..
    1탄이 안되서 지금 2탄으로 하고있는데
    처음에 마우스 커서만 달랑 나오고 진행이 안되길래 이번에도 안되는건가 하고 10분 정도 기달리니 국가,키보드 선택 이런게 뜨더군요.. 키보드 선택한다음 프로그램 설치 준비중인가 이게 또 10분이상 잡아먹더라구요.. (안되는줄 알고 식은땀;) 잘 되나 싶었는데 갑자기 장치 드라이버가 없다면서 설치가 안되네요;; ㅠㅠ 안넘어갑니다
    지금 다른 컴으로 이렇게 댓글 쓰는거구용..
    안되면 다시 xp를 깔아야 하는거 같던데.. 오늘 윈도우 10번 넘게 깐듯........ㄷㄷ

    검색해보니 64비트만 그런거 같네요..
    그냥 32비트로 가야겠는 ㅠㅠ

  8. BlogIcon titangood
    2010.02.09 10:31

    넷북에 xp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윈도7로 설치해보려고 하드부팅시도하다가요~
    easyBCD프로그램으로 부팅만들다가 뭔가 꼬엿는지;
    부팅이 하나도 안먹혀요 부팅메뉴가 무려 5개나 생성되있는데요
    1.윈도우 비스타
    2.b345......(정확히 기억안남;)
    3.win7 setup (이건 제가 만든거예요 )
    4.윈도우 하드로 설치하기 3탄있잖아요 거기 첨부된 파일 설치했어요
    5. 3탄의 부팅메뉴똑같은게 또 나와요;

    그런데 하나의 하드로 파티션만 나누면 하드부팅이가능한거 맞죠? 하드2개로 해야되는건가요?
    아무튼 ㅠ 지금 넷북부팅자체가 안되서 답답하네요 ㅠ usb랑 외부obb가 없어서; 아무것도할수가없어요 으

  9. hongyang
    2010.07.26 12:56

    와우~감사합니다.
    근데 요즘 EasyBCD 2.0.1도 나왔는데 이제부터 그걸로 설명해주시면 감사.(이제부턴 EasyBCD쓸 일도 없겠지만;;)
    근데 스누피님은 몇 살이신가요? 학교는 안다니는 것 같든데. 저는 초4입니다.

  10. trevis
    2010.10.22 02:13

    스누피님 질문있습니다 현재 xp만 설치된 상태에서 window7pe x86을 부팅메뉴에 추가하려고합니다 스누피님 글대로 이지bcd를 받아서(2.0.2버전) 실행하였더니 에러메시지가 나왔습니다 yes를 선택하였으나 1.7.2버전과 같이 부트드라이브를 설정하라거나 이런말이 나오지않고 bcd파일을 지정하라고 나옵니다 그래서 올려주신 bcd.rar파일을 풀어서 bcd파일을 지정한뒤 윈7이미지에서 source파일을 추출하여 d에 복사한뒤 이지비디시를 이용하여 부팅메뉴 등록까지 완료하였으나 피시부팅시 그냥 엑스피로 진입이될뿐 부팅선택메뉴가 나오지않습니다 도움말씀부탁드립니다

  11. xda
    2014.08.10 00:27

    만약에 현재 BCD가 존재하는 곳을 포멧하지 않고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게 된다면 저 설치메뉴는 남아있게 되니까 나중에 EasyBCD로 저 항목은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멀티부팅 설치를 하실거면 이 방법을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데몬에 넣고 윈도우 상에서 바로 설치 시작하시면 됩니다. 물론 32비트에서 64비트 설치 시작은 안되니까 그 경우에는 이 방법을 쓰시면 좋겠지요.

    에서 물론 32비트에서 64비트 설치 시작은 안되니까 그 경우에는 [이 방법]을 쓰시면 좋겠지요. 에 이방법이 무엇인가요

    • BlogIcon snoopy
      2009.06.22 11:12
      수정 및 삭제

      [이 방법]이 제가 설명드린 위 방법이죠. 32비트 OS상에서 DVD 부팅하지 않고 바로 데몬에 넣고 설치하는건 같은 32비트라면 가능한데 C를 포멧하지 않고 D에 설치할 생각이라면 굳이 DVD 부팅이나 하드부팅 필요없이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32비트 OS상에서 64비트 설치는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DVD 부팅이나 하드부팅이 필요한 것이구요.